시리즈 이름만으로는 가늠이 안된다. '채석장 시리즈'. 문학과지성사의 새 인문 시리즈가 런칭되었는데, 취지문에 따르면 "논쟁적인 주장을 펼치는 정치, 사회, 예술 에세이, 그리고 작가들의 사유가 담긴 편지, 일기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다. 일차분으로 나온 건 <'자본'>에 대한 노트>와 <아카이브 취향>, <정크스페이스/미래도시> 세 권이다. 
















에이젠슈테인이 찍으려고 했던 영화 <자본>에 대한 노트가 일단 눈길을 끄는데, 거기에 알렉산더 클루게의 글이 보태졌다. "문학과지성사의 새로운 인문 에세이 시리즈 ‘채석장’의 첫 책으로, 마르크스의 <자본>을 영화화하려고 했던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작업노트(1927~28년)와 함께 에이젠슈테인의 이 미완의 기획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데올로기적 고대로부터 온 소식>(2008년)이라는 영화를 만든 알렉세이 클루게가 이 작품의 베니스 비엔날레 전시를 위해 제작한 동명의 소책자(2015년)를 소개한다." 186쪽 분량으로는 두껍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두꺼운' 책이다. 
















<아카이브 취향>의 저자 아를레트 파르주는 프랑스의 역사학자이고(18세기 계몽주의 시대가 전문분야라 한다) 두 권의 공저가 소개된 상태. <아카이브 취향>은 영어로도 번역돼 있다. 세권의 책 가운데 (알라딘에서는) 가장 반응이 좋은 듯하다. 나부터도 먼저 손에 들 만한 주제다. 



 













아카이브란 주제와 관련해서는 자크 데리다의 책들이 떠오른다. 구입한 책도 있고 구입해야 할 책도 있다. 정리된 도서관에서 이 책들을 읽을 때쯤이면 노년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