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출신의 영문학자이자 흥미로운 이론가 프랑코 모레티의 신작이 나왔다. <그래프, 지도, 나무>(문학동네). ‘문학사를 위한 추상적 모델‘이 부제인데, 그래프와 지도, 그리고 나무가 그 모델들이다.

˝프랑코 모레티는 문학사 연구 분야의 독보적인 학자다. 그는 19~20세기 세계문학사, 독서사, 소설과 내러티브 이론 분야에서 폭넓은 시야와 심도 있는 분석을 제시해왔다. 특히 모레티 연구의 가장 독특하고 중요한 점은 문학사 연구에 정량분석을 도입, 적용한다는 것이다. <그래프, 지도, 나무>에서 프랑코 모레티는 계량사학에서 그래프를 지리학에서 지도를, 진화론에서 계통도를 끌어와 방대한 문학사를 정리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을 펼쳐 보인다.˝

작품에 대한 해석과 판단 대신에 데이터에 대한 정량분석을 통해서 문학사를 구성해보겠다는 참신하면서도 파격적인 발상을 제시하고 있는 것. 물론 이를 뒷받침하는 실제 사례가 충분한 설득력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대인적 문학사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자들에겐 신선한 자극이 될 만하다.

‘신간‘이라고 적었지만 원저는 2005년에 나왔다. 기억에는 그 전후로 저자가 방한하기도 했었다. 강연 주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그래프, 지도, 나무‘였던 것 같다. 직접 들어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어렴풋한 기억이다. 근대소설론의 집성이라고 할 엔솔로지 <소설>(전2권)을 포함해서 모레티의 책은 대부분 갖고 있다. 번역도 이번 책을 포함하면 네권이 나와있는데 <세상의 이치>와 <근대의 서사시>는 절판된 상태. 그만큼 문학이론서의 독자층이 줄어들었다는 뜻인가.

이번 책을 옮긴 이재연 교수는 실제 모레티의 방법론을 한국근대문학사에 적용한 논문도 발표한 바 있다(어제 프린트아웃했다). 소위 디지털인문학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데 ˝디지털 인문학 이론과 사례연구에 관심이 있고, 매체를 통한 한국근대문학의 형성을 디지털 문학 방법론으로 살펴보는 저서를 집필중˝이라고 소개된다. 조만간 읽어보게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