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징주의의 대표 작가이자 사상가 안드레이 벨르이의 이론서가 출간되었다. <세계관으로서의 상징주의>(나남). 학술명저번역총서의 일환이다.

˝러시아 상징주의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러시아의 은세기(silver age) 문예부흥을 이끈 문예사조이다. 안드레이 벨르이(1880~1934)는 작가로서 수많은 작품을 통해 러시아 현대문학의 선구자적 역할을 한 대표적 러시아 상징주의자다. 또한 벨르이는 사상가로서 니체, 리케르트, 슈타이너 등 당대 사상가의 철학을 아우르며 평생 상징주의에 몰두했으며, 문학을 넘어 종교와 철학까지 포괄한 하나의 세계관을 제시했다. 그의 야심찬 작품 <세계관으로서의 상징주의>는 상징주의 사상가로서의 벨르이를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저서로 벨르이 상징주의의 정수를 담았다.˝

대학원 강의실에서나 읽을 텍스트이지만 상징주의 문학과 세계관에 관심을 둔 독자들에게는 성탄 선물에 해당한다. 러시아문학 강의를 20년 넘게 해온 터라 강의에서 다루지 못한 주요 작가와 작품이 거의 없는 편인데, 그래도 아직 과제로 남아있는 몇 작품 가운데 대표작이 벨르이의 장편소설 <페테르부르크>(1916)다. 조이스의 <율리시스>(1922)를 읽은 뒤에 다루리라 계획했었기 때문인데, 올해 강의에서 <율리시스>를 읽었기에 이제 아무런 장애도 없다. 러시아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을 묶어서 강의일정을 짜보려고 한다. 20세기 러시아문학강의 별권쯤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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