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입성을 코앞에 두고 있다. 이탈리아문학기행에 견주면 로마 입성을 눈앞에 둔 것과 같다. 영국 시간으로는 저녁 7시가 넘었는데 런던 초입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나서 3일간 묵을 숙소로 이동하면 오늘의 일정이 마무리된다.

어제 셰익스피어에 이어서 오늘의 주제는 제인 오스틴이었다. 오스틴과 관련해서 더 중요한 장소는 생의 마지막 8년을 보내면서 주요작들을 개고하고 집필한 남쪽의 초턴이지만(그곳에 제인 오스틴 박물관이 있다) <노생거 사원><설득> 등의 소설에 나오는 바스를 목적지로 정했다. 바스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관광지이면서 제인 오스틴 센터도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스로 가는 중에는 중세 건축양식이 잘 보존된 마을 캐슬콤에 들렀는데 매우 아름다운 시골마을이었다. 중심부의 저택은 현재 호텔로 쓰이고 있었다.

바스에서 점심을 먹은 후의 주요 일정은 바스의 명소인 로열 크레슨트(초승달 모양의 대저택)와 로만 바스(로마시대에 지어진 온천목욕탕이자 종교시설)를 둘러보는 데 할애되었다. 작가박물관이라고 하기에는 전시품이 빈약하다는 사전정보에 따라 바스의 오스틴센터 앞에서는 사진만 찍었다. 물론 바스의 명소를 둘러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바스의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었다. 오스틴 소설에서 바스는 온천 휴양지이면서 사교의 공간이다. 그리고 시골과 도시(런던)을 매개해주는 중간지역이기도 하다. 실제로 바스는 생각했던 것보다는 큰 도시였다.

이제 런던에 들어선 듯싶다. 저녁은 8시쯤에 먹게 될 듯하다. 바야흐로 영국문학기행도 막바지, 런던에서의 일정만을 남겨놓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