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기행도 중반을 지나고 있다. 어제는 브론테 자매의 날. 브론테 자매(샬럿과 에밀리, 그리고 앤)를 포함한 브론테 가족이 1821년부터 1861년까지 살았던 교구 목사관이 현재는 브론테 박뮬관이 되었다(아버지 패트릭 브론데가 가족들 가운뎨 가장 늦게, 1861년에 세상을 떠난다). 유품과 자료가 잘 모아져 있어서 당연한 말이지만 브론테 자매의 삶을 둘러보는 데 필수적인 장소다.

브론테 박물관이 있는 하워스는 영국 북부 요크셔 주의 서쪽에 위치한 마을로 리버플에서는 2시간 가량 떨어져 있다. 그제 윈더미어 방문과 마찬가지로 숙소인 리버풀의 호텔에서 버스로 이동했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일정을 마무리하는 식이다.

오전에 브론테 박물관을 둘러보고 마을에서 오래 된 식당(브론테 자매 시절에 문을 연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서는 마을(브론테 빌리지)을 두러보고 커피를 마셨다. 비오는 날의 풍경이 차분하면서 깔끔하게 여겨지는 마을이었다.

오후에는 주된 일정으로 폭풍의 언덕(작품에서는 언쇼 가의 저택 이름이지만 장소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간주해도 무방하겠다) 트래킹에 나섰다. 당초 3시간을 예정했지만 비가 오는 날씨여서(보슬비였고 비는 차츰 잦아들었다) 2시간 정도로 단축하여 진행했는데(일행 모두가 신발이 물에 다 젖는 ‘모험‘을 감수했다) 풍광이 생각보다 아름다웠다. 히스(헤더 꽃)가 만발한 초원이라면 언제건 다시 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호수지역(레이크 디스트릭트)와 마찬가지로 이곳도 트래킹 코스라고 한다.

이동중에는 오며가며 영국소설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샬럿의 <제인 에어>와 에밀리의 <폭풍의 언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1847년, 같은 해에 발표된 두 소설이 내게는 여성 주체성의 두 모델을 제시하는 작품으로서 여전히 현재적 의의를 갖고 있다고 생각된다.

리버풀로 돌아와서는 자유시간을 가졌는데 많은 분들이 비틀즈와 인연이 있는 캐번 클럽을 찾아 영국식 클럽문화를 경험했다. 낯선 밴드의 공연도 볼 수 있었는데 꽤 수준급 연주를 들려주었고 이들의 마지막 곡은 ‘헤이 주드‘였다. 리버풀의 밤거리를 걸어 숙소로 돌아와 긴 하루의 여정을 마무리했는데, 이제 날이 새면 셰익스피어의 고향 스트랫퍼드로 이동하게 된다. 바야흐로 영국문학기행도 후반전으로 접어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