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가 그렇다. ‘서양 고전문헌학 입문‘. 고전문헌학 전공자 안재원 박사의 <원천으로 가는 길>(논형). 이미 키케로의 <수사학>(길) 번역과 해제를 통해서, 그리고 <인문의 재발견>(논형)을 통해서 고전문헌학의 세계를 부분적으로 소개했던 저자가 본격적인 입문서를 펴냈다.

어떤 수준의 독자를 상정한 책인지는 모르겠으나 부제와 목차로 보건대 교양서로도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서양고전학이라는 분야가 대학원협동과정으로만 개설돼 있는 사실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그 자체로 전문적인 분야이긴 하다(비유하자면 ‘양자역학 입문‘ 같다고나 할까). 소개로 대략 내용과 의의를 가늠해볼 수 있다.

˝서양 고전 문헌학은 말과 글을 전하는 문헌들의 전승 관계를 조사하고 그 관계를 해명하며 그 해명을 바탕으로 원전을 복원하는 학술(ars)이고 원천에 다가가는 길(via)이다. 원천으로 가는 길을 나설 때에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고 몸에 익혀야 하는 기술이 세 가지가 있다. 비판 정본 기술, 판독 기술, 개별 단어 처리 기술이 그것이다. 

이 책은 이 기술들이 학술적으로 어떤 고민과 역사적으로 어떤 논쟁을 거치면서 축적되었는지를, 즉 원천으로 가는 길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소개한다. 원천으로 가는 길을 만들자는 주장은 기원전 3세기에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일했던 학자들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지만, 이 주장은 2400년이 지난 지금도 유효하다. 이 길은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인생을 여러 번 사는 게 아닌 이상 나는 서양고전학을 전공으로 택할 생각이 없지만(그건 고대러시아문학을 전공할 생각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나의 주된 관심대상은 근현대 문학이다) 입문서 정도라면 굳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 게다가 이탈리아 여행도 앞두고 있어서 서양 고전시대(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대해서도 벼락치기 공부를 좀 해두어야 한다. ‘원천으로 가는 길‘에 이 책에 눈길이 가고 출간이 반가운 이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1-27 16: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1-27 16: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1-27 17:1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