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엔트메리-공항 가는 길-

아무도 없는 파란 새벽에
차가운 바람 스치는 얼굴
불안한 마음과 그 설레임까지
포기한 만큼 너 더 이상 쓰러지지 않도록


공항과 유난히 인연이 많은 인생인 것 같다.
아무것도 모르는 갓난 아기였을 때 그 옛날 김포공항 활주로에서
찍은 가족사진이 기억난다. 난 어머니 팔에 안겨 있을 정도로 자그마했고
그때 사진속에 나온 인물들은 아주 오래 전 미국으로 이민가신 외삼촌일가였다.
그렇게 멀리 떨어졌던 분들은 종종 한국에 나오면서 왕례를 하게 되었다.
이제 80이 넘으신 외삼촌은 하와이를 마지막 삶의 터전으로 삼으셨다고 한다.
고생도 많이 하셨고 장남을 먼저 떠나 보내시며 가슴속에 커다란 구멍을 내신 분..
건강하시길 바랄 뿐.. 

또 다른 길을 가야겠지만
슬퍼하지는 않기를
새로운 하늘 아래
서 있을 너 웃을 수 있도록


나에게 있어서 그 사촌형은 어떠한 기억도 존재감도 없다. 다만 가끔씩 보내오는
사진을 통해 어엿한 가장이 되었고 한 사내아이의 아빠, 한 계집아이의 아빠로
성장하는 모습만을 접하게 되었다. 수십년이 흐른 후 한국에 인연이라고는 없는
그 분이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귀향을 하셨다. 암투병.
이미 말기진단을 받은 상태셨지만 질긴 생명의 줄을 놓기에는 미련과 후회가
많으셨기에 한국행을 결심하게 되었나 보다.
서늘한 기운이 감도는 암병동 한 침상에서 만난 그 분은 많이 초췌해 보였다.
힘들고 버거운 몸인데도 불구하고 내 손을 잡으면서 눈물을 글썽이며 많이 컷다고
대견하게 날 바라보던 그 분...
결국 난...
한달 후 그분을 푸른 새벽길 공항 수화물 창구에서 알미늄 관에 갖혀진 상태로
작별을 하게 되었다.

어색한 미소 너의 뒷모습
조금 상기된 너의 얼굴
이젠 익숙한 공항으로 가는 길


가족 중에도 공항에서 작별을 했던 기억이 난다.
당찬 누나는 아버지 몰래 유학 준비를 했고 하필 내가 대입시험을 치른 날 선언을 했다.
보수적이고 완고한 아버지는 끝까지 반대하셨으나 결국 누나의 의지를 꺽진 못하셨다.
그렇게 공항에서 유학을 떠나는 누나를 배웅하며 난 이상하리만큼 눈물이 안났다.
단지 집에 돌아와서 표현이 불가능한 상실감이 몰려왔을 뿐..

불안한 마음과 그 설레임까지도
포기한 만큼 너 더 이상 쓰러지지 않도록

전공과가 아니였던 그 녀석은 단지 건축이 하고 싶어 무모하리만큼 편입을 고집하였다.
편입 후 성이 안찼는지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고 유학을 가게 되었다.
아끼는 후배 녀석이였기에 공항에 배웅을 하러 갔었다. 바리바리 가족들이 챙겨준
짐은 결국 가뿐하게 오버되버렸고 공항 바닥에서 그 녀석을 도와 짐을 해체하고 다시
싸는 일을 거들었다. 유학생활을 준비하는 짐...연고도 없고 아는 사람 한 명 없다는
텍사스로 떠나는 그 녀석의 가방은 여행이 아니였기에 참으로 잡다했다.
옷짐속에 끼여있다 삐져나와 요란하게 울렸던 자명종 때문인지 녀석의 긴장은
약간 풀리는 듯 했다. 어깨 툭 치며 "잘 될꺼야 임마"란 상투적인 인사를 건냈다.
여태까지 선배라고만 불렀던 놈이 "고마워요 형" 하며 작은 눈에 눈물을 그렁그렁하며
가볍게 날 안아주었다.

또 다른 길을 가야겠지만
슬퍼하지는 않기를 새로운 하늘
아래 서 있을 너 웃을 수 있도록


왕복으로 기백만원이 드는 미국행 비행기를 편법이라면 편법일수 있는
해외입양 에스코트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가게 되었다. 처음 들어보는 도시로
비행기를 3번 갈아타고 근 하루를 꼬박 비행기와 공항에서 보냈다. 애를 안고..
자정이 가까운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했고 파란눈에 인종이 틀린 이 애의 양부모는
마치 오랫동안 떨어진 자기자식을 만나는 것처럼 기뻐하고 감격한다.
애를 떠나보낸 나는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잠안오는 예민함에 미국에서의 첫날밤을
뜬눈으로 지샜다. 그 애기....잘 살고 있겠지....

언젠가 우리가 얘기하던 그 때가 그 때가 오면
어릴적 우리 얘기하며 우리 또다시 만나길


내년 1월말엔 또 다시 공항에 나가봐야 한다. 아직 5달이나 남았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07-08-25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항과 인연이 많아요. 휴우-

Mephistopheles 2007-08-25 23:16   좋아요 0 | URL
제가 괜히 한때 하이드님을 비행소녀라고 불렀겠습니까..^^

라로 2007-08-25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년 1월말에 자녀분이 오나요???
많이 기다려 지시죠???

저두 부모님 몰래 유학준비 했는데 전혀 당차지 않아요.ㅎㅎ
어쩌면 누님도 당차서가 아니라 하고 싶어서 그러셨을지도,,,

제가 유학갈때만 해도 바리바리 정말 바리바리 짐을 쌌었는데
그땐 누구나 한번쯤 공항에서 짐 나누느라 정신없었던 추억이 있을거에요.
이젠 추억으로 남았네요,,,,요즘은 세련되서인지
그런사람 별로 안보여요,,,

말빨만 쎄신줄 알았더니,,,넘 멋지신거 아녜요???>.<

Mephistopheles 2007-08-26 18:16   좋아요 0 | URL
글쎄요 말빨이..쎄다고 생각해본적은 없었는데요 그리고 멋진것도 아니고..
그냥 생활입니다..ㅋㅋㅋ(닥쵸)
하긴 그떄 생각하면 정말 난리도 아니였죠 시험 끝나고 집에 늦게 들어갔더니 아주 초상집 분위기에 험악한 분위기..아..정말..다시 집밖으로 나가고 싶었다는..^^

춤추는인생. 2007-08-26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입양아를 안고 가시는 메피님을 상상해봐요.... 아직 덜 익은 저는 떠난다는 설레임만 잔뜩 안은 공항. 그래서 신나고 흥분하기까지하는 그곳인데. 언젠가 제게도 저런 날들이 하나씩 하나씩 찾아오겠지요.

Mephistopheles 2007-08-26 18:18   좋아요 0 | URL
제 기억에 공항은 작별도 작별이지만 그 엄청난 짐을 붙이고 혹은 받아서 차에 싣고 운전해서 집에 오는 것이 전부라면 전부랍니다. 집에 면허증이 있는 사람은 달랑 2명 인천공항까지 다닐 수 있는 사람은 저 하나 뿐...집에서 거의 기사로 부림을 당하는 입장이다 보니.^^ 춤추는 인생님도 꼭 공항이 아니더라도 해가 갈수록 느끼는 감정과 경험들이 늘어나겠죠..^^ 계속 성장하시겠죠.^^

마노아 2007-08-26 0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니어는 5개월 뒤 돌아오는 거예요? 불면의 밤이 이어지는 걸까요? 오늘 페이퍼 고즈넉한 분위기가 읽힙니다.

Mephistopheles 2007-08-26 18:19   좋아요 0 | URL
일단 지금 입학한 유치원이 6개월 과정이 한학기이다 보니 그때쯤 나올 듯 합니다 아울러 마님과 심사숙고하여 앞으로 주니어 교육과정을 어디서 어떻게 받게해야 할지도 고민해봐야 겠고요..^^

nada 2007-08-26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림의 출국이란 노래도 생각나요.
공항의 들썩거림 속에 낮게 깔려 있는 쨘한 느낌들을 참 좋아해요.
메피 님 페퍼 읽으니 공항 가고 싶어져요. 힛.

Mephistopheles 2007-08-28 02:08   좋아요 0 | URL
공항이 물론 북적북적하긴 하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여러모습들을 볼 수 있어요
한층을 사이로 입국하는 사람 속에서 만남을 기뻐하는 사람, 바로 윗층에서는 이별을 슬퍼하는 사람.. 재미있어요 모든 교통이동수단의 정거장에서는 이런 상반된 모습을 지근거리에서 한꺼번에 살펴 볼 수 있거든요..
(사실 전...공항에선 주로 스튜어디스들만 봅니다.타이 항공 유니폼이 제일 인상에 남더군요.)

프레이야 2007-08-26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아직은 공항이랑 그리 인연 많은 인생은 아니에요^^
공항이라고 하니까 톰 행스가 나온 영화 '터미널'이 생각나요.
자넨 공항이 집이라고 생각하나? 어떤 남자가 공항화장실에서 양치하고 있던 톰행스보고
한 말이요..(뜬금없이) 메피님, 주니어에게 지금 떨어져있는 기간이 좋은 발판이 될 거
라 믿어요. 친척이 함께 있으니 염려 마시고 계셔도 될 듯해요. 그런 기회가 된다면
그렇게 해주고 싶으네요, 저도..

Mephistopheles 2007-08-27 01:59   좋아요 0 | URL
아 터미널..재미있던 영화였어요 마님이 무지 좋아하는 영화..걱정은 크게 않하고 있어요 단지 보고 싶을 뿐이고요..그래도 아무리 하는 짓이 꼴같지 않는 나라라고 하지만 누나를 통해 본 그들의 교육은 우리나라보단 합리적인 시스템이기에 각오하고 보낸 것이였어요...^^

미즈행복 2007-08-27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니어께서 미국에 계시나요?
왜요?
음, 너무 실례되는 질문인것 같긴 하네요.
그래도, 너무 보고프실 것 아녜요.

미즈행복 2007-08-27 00:30   좋아요 0 | URL
처음 글들은 너무 아프네요. 잔잔하게 파문이 입니다.

Mephistopheles 2007-08-27 02:00   좋아요 0 | URL
하하 6살박이 사내놈인데...이번에 할머니 손잡고 미국 갔어요 벌써 두번째인데 이번엔 그 기간이 좀 길듯 싶습니다..^^ 아프긴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저정도의 기억들은 여간해선 다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느끼는 감성이 틀릴 뿐이라고 보고 싶네요.^^

산사춘 2007-08-27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흙흙... 제 무딘 감성 건드리셨어요.

Mephistopheles 2007-08-28 02:09   좋아요 0 | URL
제게 보여지는 산사춘님은 결코 무딘 감성의 소유자는 아닌 듯 한데요..
쌌다..라는 표현을 하실 정도로 촉촉하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산사춘 2007-08-28 16:36   좋아요 0 | URL
움홧홧홧홧홧홧...

짱꿀라 2007-08-27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피부색이 틀려도 사람은 정이 통하는 동물인가 봅니다.

Mephistopheles 2007-08-28 02:12   좋아요 0 | URL
북미나 유럽국가들의 인종차별에 대해 뭐라고 말할 수 없는게 우리나라 현실이라고 보여져요 제가 알고 있는 사항으로만으로 우리나라에서 행해지는 인종차별 서구에 비해 더하면 더하지 결코 못하지 않거든요 피부색 출생이 틀려도 자기 자식처럼 이뻐해주고 사랑해주는 그들의 사고방식은 높이 보고 싶습니다.
우리나란 내 핏줄 아니라면 키우던 애도 내버리는 기가막힌 전통(?)을 가지고 있잖아요..^^

네꼬 2007-08-27 1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림의 출국, 그리고 러브 액츄얼리의 오프닝과 클로징.

그러나 메피님의 이 글이 더 짠해요. 쿨쩍-

Mephistopheles 2007-08-28 02:12   좋아요 0 | URL
아니 자랑질 하는 고양이는 어딜 가시고 훌쩍이는 고양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