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3

* 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5

* ‘마립간 ‘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2,3’에 대한 드팀전님의 댓글에 답변 편지

- 보수와 PD사이의 회색인

 앞 편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자유에 대한 생각은 꾸준히 독서를 통해 보충하고 있지만 PD를 포함한 NL, CA 등은 아는 정도가 인터넷상에 떠있는 A4용지 한 장 분량도 안 될 만큼의 지식이라 공개적으로 글을 쓰기가 부담스럽습니다. 그럼에도 우연치 않게 ‘드팀전’님과 대화에서 공개하게 되었으니 해명내지 변명을 해야겠습니다.

 우선 어렸을 때 생각부터 이야기하면 저는 남이 저에게 뭐라고 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국가의 통제라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반집권세력적인 심정이 들었지요. (반국가나 반체제가 아님.) 저는 제가 좌파인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사회제도의 불합리에 일본 식민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친일청산이 되었으면 하는 심정을 갖게 되었고, 자유의 극단에 무정부주의Anarchism을 동경하게 된 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좌파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독서량이 늘면서 이런 저의 성향이 우파인 것을 알았습니다.

 이 다음부터는 보수(우파), 진보(좌파) 등의 용어가 저의 자의적 해석에 의해 사용됩니다. 저는 자유민주연합을 지지한다고 해서 보수로 보지 않습니다. 또한 진보신당을 지지한다고 해서 진보라고 하지 않습니다. NL과 PD도 말로써 지지한다고 해서 진보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제가 보수(우파)와 진보(좌파)를 나누는 기준은 자유와 평등 중에서 어디에 무게를 두느냐, 엄격과 관용 중 어디에 무게를 두느냐 딱 두가지입니다. (관용寬容은 손자가 말한 인仁이고 엄격嚴格은 손자가 말한 엄嚴에 해당합니다.)

 일제 청산을 원하면 사회적으로는 진보에 해당할지 모르겠지만 제 기준에 의하면 보수입니다. 유신독재에 관련하여 그 대상자들이 댓가를 치러야 된다고 생각하면 역시 보수에 해당합니다. 북한 정권 역시 그에 대한 댓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하면 보수인데, 이것은 사회적 통념과 일치합니다.

 (이글을 읽게 되면 당사자 알라디너는 본인은 누구를 지칭하는지 알 것이고 마음의 상처를 줄까 조심스럽지만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알라디너 ###님은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합니다. 일제 청산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 분을 진보라고 생각한 적이 없습니다. 이것을 확인한 것이 사형제도에 의한 의견입니다.
사형제도를 반대하는데 그 이유가 ‘생명이 고귀하고 범죄자라고 하여도 한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생명이 빼기는 것이 가슴 아파서’라고 이야기 하면 진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알라디너 ###님은 본인은 사후세계를 믿지 않고 사형을 통해 징벌이 종료되므로 사형을 반대한고 하셨습니다. 같은 사형제도의 반대이지만 저의 판단은 반대입니다.

 이론적으로 진보의 관용은 다음과 같은 논리적 모순의 명제를 남깁니다. ‘관용은 불관용까지 관용하는가?’ (이것도 아마 바칼로레아에 있는 명제일 것입니다.)

 자유와 평등도 우열을 가릴 수 없습니다. 정치와 과학이 우열을 가릴 수 없는 것과 같이 그러나 선택은 있게 마련입니다. 저는 자유를 선택하는 것이 저에게 맞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두기둥’ 페이퍼 http://blog.aladin.co.kr/maripkahn/909955)

 자유에 대한 선택은 저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집단을 형성하는데 거부감을 갖게 됩니다. NL이 통일을 지향하는 것은 결국 민족주의(보수)라는 변형이라는 생각입니다. (앞 문장은 NL을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라는 지적에 저에게 항변할 지식은 없습니다.) 국가이든 민족이든 개인의 자유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를 제외한 그 외의 생명은 동등합니다. 민족을 떠나서 인종을 떠나서. 심지어는 동식물을 포함한 생명이 있는 것을 포용하려 합니다. 북한을 왜 돕느냐고 물으면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돕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동남아시아에서, 아프리카에 굶는 사람은 어떻게 하나요.
 아마 드팀전님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북한을 돕는다는 것이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를 돕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분법적 생각하지 말라. 그러나 선택은 있기 마련입니다. 내가 만원을 기부하려 하는데, 북한을 도울 것인가. 아니면 아프리카를 도울 것인가. 똑 같은 논쟁이 초등학교 한자 교육에서 있었습니다. 한자 교육을 주장하는 사람은 '한자를 가르치는 것이 국어(한글)를 가르치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자 교육을 반대하는 사람은 '제한된 상황에서 선택이 있기 마련이다.'라고 합니다.

 PD는 비자산가와 자산가라는 이분법을 택하지만 현실적인 국가와 민족을 뛰어넘는다는 점에서 인식의 확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범위를 넘은 인식으로 아테네에 한정된 인식을 갖은 귀족과 논쟁을 벌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민족의 해체’ 페이퍼 http://blog.aladin.co.kr/maripkahn/911579)
(‘혈연사자’ 페이퍼 중 ‘혈연’ http://blog.aladin.co.kr/maripkahn/790086)

 결론적으로 저는 평등 보다는 자유를 중하게 생각했다는 데서, 관용보다는 엄격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보수’이며, 저의 자유를 보장할 수 있는 전 세계적 평등으로 보면, NL보다는 PD에 가깝다고 생각하여 PD를 지지합니다. (이글은 논리적 비약 있거나 용어의 엄밀성이 없으므로 글 보충할 수 있는 책을 추천해 주시면 기꺼이 읽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50:50으로 선택을 하지 못한 주제는 낙태입니다.

 cf 의사와 독재자 환자 ; 참조 페이퍼 ‘변호사’

 (http://blog.aladin.co.kr/maripkahn/787040)

 그래도 보수와 PD가 연결되지 않는 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이념 보수주의'가 더 싫습니까 아니면 '시장 보수주의'가 더 싫습니까. 아니면 둘다 너무 싫어 기권을 통한 '탈정치화'를 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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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6
    from 내가 사귀는 이들, 翰林山房에서 2008-12-23 09:54 
      * 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6 드팀전님께서 지적하신 ‘마립간님이 일단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정리된 공통개념들을 자의적으로 쓰시면서 그것을 논리적이라고 믿고 계시기 때문입니다.’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제가 먼저 자의적 용어이기 때문에 미리 선언을 하였고 제 스스로는 논리적 추론을 좇아가지만 이것을 객관적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미 자의적인 용어를 정의하고 출발하는데 드팀전님이 감정적 자극을 받으셨다는 말에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글샘 2008-12-21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마립간님과 드팀전님의 대화가 불이 붙었네요. ^^
저는 요즘 아이들 대학입시 상담하느라 정신이 좀 나가있다보니... 이런 글들을 이제서야 보는군요.
서로의 직업에 대한 이야기는 자기네 직능별 모임이 아니고서는 한 마디로 이해하기 쉽지 않다고 봅니다. 그래서 한잔 마셔도 같은 직능에서 마셔야 편한 뭣이 있겠죠.
그 외에 엔엘이니 피디니 하는 이야기까지야 저도 깊이는 모르지만, 맨정신으로 하기 어려운 깊이가 아닌가 합니다.
저에게 이념 보수가 싫습니까, 시장 보수가 싫습니까, 기권하겠습니까, 물으신다면. 저는 ... 저는 보수입니다. 그렇지만, 이념은 진보구요, 시장은 보수가 싫구요. 기권은 안 합니다.
우리, 지 맘대로 나누지 않았음 좋겠습니다.
서로 다른 면을 이야기하더라도, 같은 면은 나눌 수 있는 나눔이 저는 생산적이라 생각해요.
서로 나눠서 나눌 것이 없어지면... 슬프지 않나요?
.... 제가 오늘 한 잔 했습니다. ㅠㅜ

마립간 2008-12-21 17:44   좋아요 0 | URL
마지막 질문을 던지면서 '둘 다 싫지 않고 좋은데'라고 하면... 이런 생각이 있었으나 '글샘'님이 '저는 보수입니다.'라고 말씀하실 줄은 몰랐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선택을 강요하기 위해 이 글을 쓴 것은 아니니,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여겨주시면 됩니다.
과학은 대개 정의와 분류부터 시작합니다. 나눌 때 나누더라고 공통점을 또한 찾으려 보수와 PD를 이야기한 것이니, '글샘'님이 지적하신 말씀에 동감합니다.

무해한모리군 2008-12-21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샘님 말씀처럼 가끔 저는 수만가지 파도 만들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휘모리는 휘모리식 미래를 꿈꾸는 휘모리파 ^^;; 그가 바라는 미래가 무엇이든 이 세찬 경제파국앞에 우리가 함께 할 일은 크게 다르진 않겠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마립간 2008-12-21 17:44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FTA반대휘모리'님. 처음 인사를 나누는 것 같습니다.
저의 닉네임이 '마립간'인 이유가 '남이 나를 이해해 주시 않더라도 노여워하거나 슬퍼하지 말자, 왜냐하면 나는 내 가치관에서 있어서의 왕이다.'이기 때문입니다.
http://blog.aladdin.co.kr/maripkahn/5026

드팀전 2008-12-22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정 하지요. 제가 슬슬 감정적으로 자극받고 있습니다.
점점 제가 공격적 용어를 쓰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가 될 겁니다. 한 해를 심란하게 보내고 있어서 마음을 가다듬고 있는 시점에 결국 이런 '현시적' 논쟁에 끼어들고 말았으니...
첫째 제 부덕함이 크겠지요.그러나 한가지짚고 넘아가고 싶은 점은 있습니다. 첫번재 댓글 정도에서 마감될 수 있었지만 절 계속 불편하게 하는 것은.. 마립간님이 일단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정리된 공통개념들을 자의적으로 쓰시면서 그것을 논리적이라고 믿고 계시기때문입니다.

제가 '보수주의'와 'PD'가 같은 지평에서 갈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는데..그것은 당연히 '정치'라는 개념틀에서 입니다. 우리는 앞서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했기때문이지요. 복기를 하자면 마립간님이 그게 어떤 과학이든 과학에 대한 이야기햇고 저는 정치를 이야기했습니다. 그 맥락에서 글이 이어지고 있다면 그 맥락에서 '보수'와 'PD'를 이해해야 하는게 정석이겠지요.

정치적 보수주의와 정치적 PD는 함께 일 수가 없습니다. 마립간님은 PD를 그저 평등에 대한 강조로 이해하는 방식으로 ,즉 사구체 논쟁 같은 한국사회의 모순분석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작업을 자유니 평등이나 하는 한 단어로 환원시킨 버립니다.

자유와 평등 간의 논쟁을 주제로 하자면 현재적의미의 자유민주주의적 틀안에서도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로 나누어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마립간님의 외연적 틀은 그 선상에 있습니다.저는 차라리 마립간님이 공동체주의에 대한 자유주의의 옹호를 이야기했다면 쉽게 받아들였을 겁니다. 그런데 마립간님은 '자유/평등'을 'NL/PD'로 서술합니다.언론에서 이 두 파를 '자주/평등파'로 불러서 그런 건가요? 마립간님의 '자유/평등' 논리로 따지면 '자유주의'='개인자유존중'=NL이 됩니다. 그리고'평등'='공동체주의'=PD 가 됩니다. 롤스같은 이들은 'NL'이 되고 매킨타이어 같은 인물은 'PD'가 됩니다. 이 둘은 기본적으로 맑스-레닌주의 바깥에서 이야기하는 거고 NLPD론은 기본적으로 맑스레닌적 사유에서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논리적으로 자유/평등을 그들에게 적용시키면 '자유'를 주장하면 다 NL이 되는식인거지요. 말도 안되지요.

바칼로레아 수준만큼 높지는 않지만 한국대학의 1학년 세미나 수준의 질문은 될 걸로 생각하는데요.제 느낌에..이런 질문말입니다. "정치적으로 진보적인 사람이 예술적으로도 진보적인가요?" 그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정치에서 말하는 '진보'와 예술에서 말하는 '진보'가 다른개념입니다. 철학에서는 개념에 대한 '지평'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80년대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미술은-당대 정치면에서- 진보적일 수 있었지만, 추상과 해체라는 개념의 예술의 '진보'개념에서 보면 '구상'에 대한 옹호이고,'메시지'에 대한 강박이며 '보수적'인 셈입니다.

세기의 첼리스트 카잘스는 '음악가 이전에 노동자'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스페인 프랑코 정권에 끝없이 대항했지요.(그 역시 미국에 대해 약간의 환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민족적 음악을 다루기는 했지만 그다지 현대음악에 열광하지는 않았던 듯합니다.즉 그의 레퍼토리는 '보수적'이었지요. 이 사람에게 '정치적 진보'와 '음악적 보수'라는 말이 어색한가요? 그런 당연히 그럴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시리라 생각되는군요.

진보라는 단어는 하나의 이름으로 묶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 만 가지 조합이 가능합니다. 제가 보기엔 '진보'의 개념 역시 마립간님은 자의적 해석방식으로 '자기본위적'으로 구획하고 계십니다. 대단히 일원론적인 방식입니다.

민족문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탈근대적 민족관과 민족의 현재적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이러면 제가 NL인 듯 보이지요.^^ 틀렸습니다. 진중권만큼은 아니지만 전 NL에 부정적입니다.) 그러니까 민족에 대한 몰입이 탈민족까지 왔다면,다시 민족의 재의미를 살펴보는 과정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관념적인 측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역사적 실재로서의 과정까지 포함해서 말입니다.

관용은 관용을 파괴하는 비관용에 대해 관용하지 않을 때 진정 의미를 갖습니다. 똘레랑스와 앙똘레랑스는 병행되어야 하는 가치입니다.

내 가치관에서 내가 왕이라면 그 왕은 어떤 조건에서구성되어 있고, 어떤 지점에서 말하는 자인가 를 고민해야겠요. 마립간님의 자유에 대한 의견은 존중합니다만...전 그런 자유를 소아적 자유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어떤 형태로든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회와 조직이라는 것 사이에서 존재합니다.(이 말이 마립간님께는 '그럼 개인의 자유란 없다는 거냐?'로 이해되시겠지만..제가 감정적이 된다면 마립간님의 그런 방식임을 여러 차례 이야기했습니다.) 사회는 존재의 필수조건인데 자유를 거기서 분리시켜서 '나 홀로 자유롭다'를 주장하는 것은 다분히 종교적 접근입니다.

한 해를 잘 마무리 하시구요...

마립간 2008-12-22 11:46   좋아요 0 | URL
드팀전님이 이전 페이퍼보다 더 흥분하시는 이유가 납득되지 않습니다. 페이퍼 서두에 자의적인 해석이라서 이미 밝혔습니다. 그렇게 자의적 해석에는 그 만한 개인적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겠죠. 또한 우연치 않게 언급된 저의 보수와 PD의 생각을 설명하려 했을 뿐입니다. 만약 내 이론이 맞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려 했다면 '글샘'님께 택일을 하시라고 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자리에서 이야기할 때나, '가을산'님과 대화할 때는 사회 통용적인 의미, 자의적 해석의 용어의 정의 구별해서 사용했습니다. 또한 조중동과 저의 차이점은 저의 영향력이 조중동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죠. 말씀드렸듯이 저의 정치적 움직임은 투표가 전부이고 타자가 정치적 의견을 물어왔을 때만 대답을 하지 제가 저의 정치적 입장을 피력하지 않습니다. 저의 친척(형님)께서 무슨 이유로 NL과 PD를 물으셨는지 모르겠으나 그 분이 저를 진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개인적인 호 & 불호를 물으셨을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감정적인 상처는 제가 바라는 바가 아니니 드팀전님께서 진실로 상처를 받으셨다면 다시 한번 사과를 드립니다. (쓸까 말까 고민했는데, '초월적'이라는 것에 대한 저의 의견 페이퍼를 쓰면 드팀전님 지적하지 것에 대한 변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드팀전 2008-12-22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약간 수정하고 있는 사이에 댓글을 쓰셨군요...제가 최근에 초월적인 책을 좀 보고 있어서... 흥분까지는 안갔으니 염려 놓으셔도 됩니다.

제가 우연히 예전에 봤던 책을 넘겼는데...1948년인가 세계과학자연맹인가(그런 단체는 뭔지?)에서 그런 류의 말을 했다고 하더군요.


과학이 선용되는가 악용되는가에 따라 빚어지는 결과는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과학이라는 직업에는 시민이 보통의 의무에 대해 지는 책임 외에 특수한 책임이 따른다.특히 과학자는 대중이 가까이 하기 어려운 지식을 갖고 있든가 또는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지식이 선용되도록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책임은과학자가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며...

아시는 내용이겠지요? 전문을 옮겨야겠군요. 마립간님과의 덕에 다시 보게된 내용이니...

마립간 2008-12-22 11:48   좋아요 0 | URL
저도 수정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