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립간 ‘과학의 변호’에 대한 드팀전님의 댓글에 답변 편지
* 드팀전님께 드리는 답신3
* “마립간 ‘과학의 변호’에 대한 드팀전님의 댓글에 답변 편지”의 댓글에 대한
첫 번째 댓글의 ‘과학과 신학’이나 ‘의사와 독재자’의 극단적인 비유가 논의를 과학적 논의를 유지 못하고 감정적이게끔 만든다고 하셨습니다.
저의 에피소드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대학생 때의 일입니다. 부모의 사랑이 여럿의 자녀에게 동일하냐는 논의를 하였습니다. 사랑이 동일하다는 의견을 갖고 있는 친구에 다음과 같은 상황은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습니다.
; 어머니와 아들, 딸이 있는데 어떤 나쁜 놈들이 아들과 딸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다른 하나는 죽이겠다고 한다. 선택을 못하면 둘 다 죽이겠다고 한다. 이럴 경우 조금 더 사랑하는 자녀를 살리고 덜 사랑하는 자녀를 죽이지 않겠느냐.
친구는 이 비유를 듣자마자 흥분해 하며 그런 경우는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으며 그 비유를 만들어 낸 제가 나쁘다는 것입니다. 이성적 토의 중단되었고 흥분해서 어쩔 줄 모르는 친구와 어이없어 하는 저는 그 자리를 파했습니다.
위 이야기는 제가 지어낸 것이 아니고 <소피의 선택>이라는 소설 또는 영화에서 따온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상황을 극단적인 경우로 몰고 가기도 합니다. (위 경우도 그 한 경우가 되겠지요.) 물질의 본질을 확인하기 위해 절대 온도 0K에 접근하기도 하고 우주를 연구하기 위해 실감할 수 없는 수십억 광년의 은하계나 100억년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는 시간, 우주, 물질의 본질을 탐구하기 때문입니다. 극단의 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 나오거나 본질에 관한 힌트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marine님의 <인간은 왜 늙는가>의 서평 ‘노화에 대한 상식적인 이야기’에서 발췌
(http://blog.aladin.co.kr/709537183/1754734)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저자가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선을 지켰다는 점이다.
이것이 바로 과학자와 비과학자의 차이일 것이다.
과학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지키는 것이 바로 엄격한 회의주의임을 새삼 확인한 기분이 든다.
(일단 제가 느끼기에 드팀전님의 불편하게 생각하신) 의사와 독재자의 비유는 윤리의 본질에 대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가족이 독재자에게 죽임을 당할 처지거나 앞에 총부리가 있다고 해서 질문의 의미하는 바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의사의 선택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윤리적 객관적인 기준이 있느냐 아니면 상황 윤리로 끝나는 것이냐’를 묻고 싶은 것입니다. 따라서 ‘그가 진정 반대했다는 것에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도 질문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비유 ‘자본과 이윤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과학을 하지 말라는 것인가’는 드팀전님이 주장한 것이 아니고 저의 질문입니다. 드팀전님이 ‘하지 말라’라고 답하시면 일차적 윤리적 물음은 종료됩니다. (2차적 질문이 생태근본주의 및 과학포기에 관한 질문이 될 수 있으나 이는 본질적으로 다른 질문입니다.) 드팀전님이 ‘할 수 있다’고 답하시면, 저는 다시 이런 질문을 할 것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의 영향이 10%면 만족할 만한 독립인가, 아니면 1%면 만족할 독립인가? 이와 같은 질문은 %에 관한 질문이 아니고 윤리 본질에 관한 의문과 회의를 던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는 0.001%로부터 99.999%까지 극단으로 몰 수 있습니다. % 정해진다면 정해진 근거를 묻겠지요.
영화 <둠스데이; 지구의 최후의 날>의 시작은 여의사 한 분이 바이러스를 통해 암이 정복되었다는 뉴스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바이러스는 사람들을 좀비로 만들어 인류를 망하게 합니다. 영화에서의 여의사는 선의善意를 갖고 연구를 했겠지만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똑 같은 윤리적 의문을 갖게 합니다.
다시 한번 ‘드팀전’님에게 감정적 상처를 줄까 조심스럽지만, 의사와 독재자 환자의 이야기는 ‘초월성에 대한 반감입니다./그가 진정 반대했다는 것에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부르주아-테크노라트’의 글로 보아 치료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신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앞 페이퍼 ‘과학과 신학’의 비유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의 페이퍼가 ‘드팀전’님의 감성을 상하게 했다면 다시 한 번 사과를 들이며, ‘사과하는 사람이 이런 글을 다시 쓰냐.’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그래서 더욱 조심스럽지만 오해는 풀어야겠기에 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