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샤베트
백희나 글.그림 / Storybowl(스토리보울)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생각보다 실물이 작은 책이었다. 가로 세로 모두 내 손을 쫙 폈을 때의 길이다.
표지를 들여다 보며 신기해 했다.
분명 모형을 만들어서 사진을 찍었을 텐데, 이렇게 디테일하게 주거지의 모습을 표현해 낸 것이 말이다.
물론 우리가 늘 살고 있는 공간이긴 하지만, 웬만한 관찰력과 주의력을 갖지 않고는 재현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가운데 층에서 화분에 물을 주고 있는 것은 반장 할머니인데 할머니의 정체가 뭔지 궁금하다.
쥐...일까?? 혹은 늑대???
그 아래층에 곤히 잠들어 있는 이는 고양이일까? 정확하게 정체를 알 수 없는 그들의 아파트를 둥근 보름달이 환히 비추고 있다.

아주아주 무더운 여름날 밤이었고,
그래서 잠도 잘 오지 않았고,
무엇도 할 수 없는 날이었다.
모두들 창문을 꼭꼭 닫고 에어컨을 쌩쌩 틀고,
선풍기도 씽씽 틀며 잠을 청하고 있었다.
왼쪽 윗쪽으로는 슬며시 녹고 있는 달이 지상으로 뚜욱 뚝 떨어지는 모습이 보인다.
쉬이 잠을 청할 수 없는지 술 한 잔씩 들이키기도 하고,
야밤에 공연 실황을 지켜보는 모습도 보인다.
베란다 밖으로 에어컨의 실외기가 보인다.
동영상이 아니라 확인할 수 없지만 아마도 바쁘게 돌아가고 있을 것이다.

무더운 만큼 달이 녹는 속도도 더 빨랐을 터!
달이 녹아서 떨어지는 소리를 반장 할머니가 듣고 말았다.
어이쿠! 이러다가 모두 녹아 버리겠네!
할머니는 잽싸게 움직여 큰 고무 대야로 달방울들을 받았다.
받고 나서 보니 이걸로 뭘 할까 고민이 된다.
할머니는 노오란 달 물을 샤베트 틀에 나누어 담고 냉동칸에 넣어두었다.
안쪽에 전구를 넣고서 찍었는지 유난히 반짝이는 불빛이 정말 달빛을 담아둔 것처럼 보인다.

에어컨은 쌩쌩,
선풍기는 씽씽,
냉장고는 윙윙!
앗! 그렇지만 뭐든지 과하면 다치는 법!
전기가 팍! 나가고 말았다.
이렇게 더운 날에 전기가 나가다니, 앞이 깜깜한 노릇!
온 세상이 깜깜해졌는데도 반장 할머니 집에서는 밝고 노란빛이 새어 나오고 있다.
모두들 열을 지어 빛을 따라 할머니 집으로 향했다.

할머니는 문을 열고 달샤베트를 하나씩 나누어 주었다.
아주아주 시원하고 달콤한 달샤베트!
신기하게도, 달샤베트를 먹고 나자 더위가 싹 달아나 버렸다.
그림 상으로도 모두의 쭈뼛 선 털의 느낌과 놀란 얼굴,
그리고 캄캄한 와중에 밝은 빛 덕분에 독자도 같이 시원함을 느낀다. 오싹~이랄까.

모두들 모처럼 선풍기와 에어컨 대신 창문을 활짝 열고 잠을 잘 수 있었다.
얼마나 시원하고 달콤한 꿈을 꾸었을까.
평화로운 밤이었다.
그런데...
똑똑똑... 문을 두드리는 소리.
아, 저 친구들은!!!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달이 녹아버렸으니 옥토끼들이 대체 어디서 떡방아를 찧겠는가.
저 지친 얼굴이라니...
반장 할머니가 묘안을 짜낼 차례다.

할머니는 식탁 위에 놓아두었던 빈 화분에 남은 달 물을 부어주었다.
그러자 달처럼 환하고 커다란 달맞이꽃이 피어났다.
꽃송이는 밤하늘을 향해 고개를 들었고 예쁘게, 예쁘게 피어났다.
정말로 달맞이꽃이 이렇게 생겼나 찾아보니 비슷하다.
책 속의 달맞이꽃이 더 예쁘다.
내가 기억하는 달맞이꽃은 황미나 작품 '아뉴스데이'에서의 꽃인데 사진으로 보니 반갑다. ^^

달맞이꽃이니, 달을 맞아야 할 터!
새까만 밤하늘에 작은 빛이 피어나더니 점점점 자라나 커다랗고 노랗고 둥그런 보름달로 변신했다.
아, 맛있어 보이는 예쁜 달이다.
저 꽃잎 속에는 노오란 전구가 들어있을 것만 같은 눈부심이다.
이제 토끼들도 새 집에서 잘 살 것이고,
할머니는 긴 저녁 밤을 정리하고 달콤한 잠을 이룰 수 있을 테다.

달 샤베트라니,
아이디어가 정말 훌륭하다.
책의 맨 뒤에 이 책을 만들기까지 도움 준 사람들의 이름이 정리되어 있다.
책요정은 뭘 한 사람일까?
큰도움과 글도움, 제작도우미가 각각 다르다.
끊임없는 조언과 의논,현실적인 조언의 상대도 있다.
그림책의 영감과 응원을 준 이들이 있고,
힘솟는 케이크라니, 케이크 선물해준 분도 있나 보다.
육아와 집안일 큰도움을 주신 분도 있다.
모두들 이 책의 공로자다.

지구의 내일을 위해 콩기름으로 인쇄를 했고, 비닐 코팅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쩐지 광택이 덜하다고 느꼈는데 그런 깊은 의미가 있었다니...
파손과 더러움의 위험이 더 있다고 하나 충분히 감수할 가치가 있다.
솜씨도 맵시도, 맘씨까지도 고운 그림책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12-12 0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이 책 참 예뻐요.
전 달 그림에 좀 환장을 하는 과 거든요.
저 점이 손톱만 했다가 점점 커져서 송편 같앴다가 보름달이 되는 저 과정 그림 참 예뻐요.
저 달맞이 꽃도,달맞이 꽃 속에 노란 전구가 들어 있을 것 같다는 님의 상상력도,다 이뻐요~^^

마노아 2010-12-12 10:15   좋아요 0 | URL
그러고 보니 달 나오는 그림책들이 모두 참 예뻤다는 생각이 들어요.
달이 변하는 모습은 참말로 매력적이에요. 어찌나 새침하고 복스럽던지요.
헤헷,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2010-12-12 0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2 10: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0-12-12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마노아님의 포토리뷰에 큰 빚을 지고 있어요! 마노아님의 포토 리뷰를 보고 조카에게 사줄 그림책을 골라요. 그리고 이 책 그림이 참 좋아서 또 사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조카에게 줘야겠어요! 히히 (4개월된 조카인데..ㅎㅎ)

마노아 2010-12-12 14:29   좋아요 0 | URL
백희나 씨 책은 구름빵도 참 훌륭해요. 자매품으로 먼지깨비가 있어요.ㅎㅎㅎ
그것도 제 사진 들어간 리뷰가 있을 거예요.
타미를 위한 예쁜 그림책들이 운동장 열바퀴를 돌고 있어요.
그게 저도 막 신나요.^^ㅎㅎㅎ

BRINY 2010-12-12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런 책이 있었네요. 어린이가 아니지만 예쁜 것은 갖고 싶어지죠.

마노아 2010-12-13 00:26   좋아요 0 | URL
예쁘고 아름다운 것들에 자연스럽게 호감이 가지요. 참 고운 책이에요.^^

같은하늘 2010-12-13 0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벼르고 벼르다 얼마전에 이 책 구입했는데,
책이 너무 작아서 살짝 실망했지만 그래도 좋아요~~~ㅎㅎ

마노아 2010-12-13 17:13   좋아요 0 | URL
책이 더 크면 환한 달빛이 더 찬란했을지도 몰라요.^^;;;

마녀고양이 2010-12-13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방울, 달샤베트, 달맞이꽃.. 어머, 이렇게 이쁜 어휘가.

진짜 달콤하네요. 그림책이나 마노아님의 글이나.

마노아 2010-12-14 00:53   좋아요 0 | URL
달달하니 달콤한 그림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