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온전히 둘이서만 보내는 주말이다.
광주 무등산과 묘역을 다녀오려 했는데,
비가 많이 온단 소식에 포기하고
게으른 주말을 보낸다.
미뤄뒀던 집안일을 하고,
옥수수도 쪄먹고, 만두도 구워먹고,
과자도 먹고, 매운오뎅탕이랑 맥주도 마셨다.
아주아주 오래 자고
세수도 하지 않고 홈웨어 차림으로 집 앞 찻집까지 걸어가
말차 한잔을 하며 책을 읽었다.
나가수를 보고
임재범이랑 같이 울고,
김연우가 탈락해서 분개하다,
겨우 책을 다시 집어든다.
벌써 하루가 다가다니 어리둥절.
톰소여의 모험을 읽으려니 도저히 일요일 밤 내 마음과 맞지 않다.
런던이 사랑한 천재들을 뽑아들고 왔는데 역시 런던의 찬란하고 그리운 사진들이 나의 우울을 부추겨 던져버린다.
건조하게 해방일기 어떨까하며 가져오다(딱딱한 글이라는 얘긴 아니다) 옆에 던져둔 허수경의 특별판 빌어먹을, 차가운 심장이 보인다. 특별하긴 했으나 하나 좋을 것 없었던 판형 때문에 내게 미움을 받고 있다. 그러게 일반본으로 사면 될 것을 왜 그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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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지 마, 라고 누군가 희망의 말을 하면
웃기지 마, 라고 누군가 침을 뱉었어
- 비행장을 떠나면서 中
울지 마 울지 마 결혼반지 잃어버린 육십 넘은 동백꽃처럼 울지 마
울지 마 울지 마 내일 헐려나갈 천년 넘은 집처럼 울지 마
울지 마 울지 마 십수 년째 거짓말만 하고 있는 시인처럼 울지 마
울지 마 울지 마 이런 것도 눈 감는 거라고 이 대륙에서 저 대륙으로 건너가는 철새처럼 울지마
울지 마 울지 마 포유류와 조류의 갈림길에서 어류와 갑각류의 갈림길에서 중세와 르네상스의 갈림길에서 언제나 틀린 결정만 해온 존재처럼 울지 마 울지 마 울지 마
- 여기는 이국의 수도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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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철이 느낌의 공동체에서 그녀의 시에 대해 <절대적으로 부도덕한 세계 앞에서 절대적으로 절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름다웠다.(중략) 문학은 절망의 형식이다. 우리의 나약하고 어설픈 절망을 위해 문학은 있다. 그리고 희망은 그 한없는 절망의 끝에나 겨우 있을 것이다>고 평한다.
무엇도 읽을 수 없을 듯한 일요일밤 그녀의 언어를 꼭꼭 내가 씹고 있는 것은 아마 그래서 인가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