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야방 : 권력의 기록 3 랑야방
하이옌 지음, 전정은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랑야방을 모두 완독했다. 랑야방은 중국작가 하이옌이 인터넷 웹사이트에 올렸던 소설이다. 이 소설이 인기를 얻어 책으로 출간되고, 드라마로 만들어지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3권으로 마시멜로 출판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소설의 여러 가지 장점을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감이다. 일단 한 번 책을 잡으면 멈출 수가 없다. 3권도 한 번 잡고 읽은 후 새벽까지 계속해서 읽었다.


[랑야방]은 중국의 가상의 국가 '대량'에서 역적으로 몰려 죽은 '임수'라는 남자가 '매장소'라는 이름으로 다시 돌아와 권력의 심장에 칼끝을 겨누는 이야기이다. 대량의 황제는 전형적인 권력 집착형의 황제로서 누구든지 자신 외에 권력을 가지거나, 백성들이나 신하들의 인기를 얻는 것을 두고 보지 못한다. 황제의 첫째 아들 기왕은 용맹과 지략이 뛰어난 사람으로 모두들 그를 따랐다. 특히 임수의 아버지 입섭은 7만 적염군을 이끌고 대량의 변방을 책임지는 뛰어난 장수로서 기왕을 존경했다. 결국 황제는 간신들의 모략과 자신의 욕망으로 임수와 적염군을 반란군으로 몰아 몰살시키고, 기왕과 그를 따르는 자들을 이에 연류시켜 모두 죽인다. 이런 피의 숙청 속에서 살아남은 임수는 매장소라는 이름으로 수도 금릉에 돌아와 복수를 꿈꾼다.





3권에서는 황제의 후계자인 예왕과 매장소가 황제로 만드려는 정왕과의 치열한 암투가 그려진다. 예왕은 정왕이 예전 임수와 적염군과의 의리를 잊지 못하는 것을 알고, 예전의 적염군 장군이었던 위쟁을 체포해 사형을 시키려 한다. 그리고 위쟁을 가둔 감옥의 경비를 일부러 허술하게 한다. 정왕과 매장소가 공격하기를 기다리려고 함정을 만든 것이다. 그러나 매장소는 완벽한 전략으로 위쟁을 구하고, 오히려 예왕을 코너로 몬다.


이제 황제의 신임을 잃고, 정치적 코너로 몰린 예왕은 마지막 선택을 하게 된다. 황제가 정왕과 대부분의 신하들을 데리고 사냥터로 떠난 시기에 반란을 일으킨 것이다. 이 소설의 가장 하일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예왕의 반란은 매장소와 정왕의 활약으로 진압이 된다.


그리고 정왕이 태자가 된다. 계속 매장소의 정체를 의심하던 태자는 결국 매장소가 임수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임수의 목적을 알게 된 그는 적염군의 누명을 벗길 결심을 하고 황제에 맞선다.



특히 3권에서는 적염군이 몰살 당한 진짜 이유와 임수가 매장소로 변할 수 있었던 화한독의 정체가 밝혀진다. 적염군이 몰살당한 매령 부근에는 설개충이라는 벌래가 사는데 이 벌래에게 물리면 화한독에 감연된다. 이 독에 감염되면 얼굴이 흉측하게 변하고, 무공이 모두 사라진다. 임수는 이 독에 감염되고 얼굴을 바뀐 후 복수를 꿈꿔왔던 것이다.



 


그동안의 흥미와 속도감에 비해 결말은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 특히 매장소와 예황군주와의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은 점은 매우 아쉽다. 이 책 1권을 읽으면서 흥미가 생겨 드라마로 끝부분 일부를 보았는데, 결말이 책과는 다르다. 특히 드라마에서는 매장소와 예황군주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그냥 아쉽게 끝난다. 무언가 속편이나 프리퀄, 시퀄 등이 기대되지만, 작가는 아직까지 특별한 계획이 없다고 한다. 오랜만에 읽어보는 속도감 있는 중국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