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2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네스뵈의 해리홀레 시리즈는 매번 즐겨 읽는 스릴러이다. 대부분의 스릴러에서 주인공은 천재적인 두뇌와 철저한 자기통제, 그리고 뛰어난 전투능력 등을 가졌다. 그러나 요네스뵈의 해리는 과거의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해 알콜중독에 빠져 살며,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쉽게 흥분하고 좌절한다. 싸움실력도 별로여서 대부분의 격투기에서 때리는 경우보다 맞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럼에도 저자의 탄탄한 구성과 함께 해리만이 주는 독특한 인간미가 해리 홀레 시리즈만의 매력을 발산한다. 이번에 해리 홀레 시리즈의 초기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바퀴벌레]가 번역되어서 출간되었다. 원래 해리홀레시리즈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박쥐-바퀴벌레-레드브레스트-네메시스-데빌스스타-리멤버(미출시)-스노우맨-레오파트-팬덤(미출시)-폴리스(미출시)


개인적으로는 네메시스를 가장 먼저 읽고, 레드브레스트, 박쥐, 데빌스타 순으로 읽어서 이야기의 순서가 무척 뒤죽박죽되어 있었다. 해리 홀레 시리즈는 다른 스릴러 시리즈에 비해 과거의 사건과 연관된 이야기가 비교적 많이 등장하고, 특히 오슬로 3부작이라고 부르는 레드브레스트, 네미시스, 데빌스스타는 연결된 이야기이기에 순서대로 읽지 않아서 조금 혼란스럽기는 했다. 그럼에도 해리 홀레는 시리즈는 각 시리즈마다 독특한 색깔이 있고, 그래서 매번 시리즈마다 읽는 재미가 다르다.



이번에 출간된 [바퀴벌레]의 배경은 태국이다. 해리 홀레 시리즈의 또 다른 재미는 마치 화면으로 보는듯이 펼쳐지는 저자의 배경묘사이다. 전작 [박쥐]에서는 호주의 배경들을 멋지게 묘사했었지만, 이번 [바퀴벌레]에서는 덥고 습하고, 온갖 무질서와 범죄가 난무하는 태국의 방콕의 모습을 묘사한다. 특히 온갖 변태적 성적 문화가 왕성한 태국의 뒷모습들을 리얼하게 묘사한다. 올들어 전국에 폭염경보가 내릴 정도로 최고의 무더위와 열대아 속에서 이 책을 읽으며 해리의 상황이 더욱 공감이 갔다.


"차들이 엉금엉금 기어갔고, 에어컨에서는 불길하게 쌕쌕 소리가 났다. 해리는 머리가 지끈거렸다. - 중략- 해리는 차에서 내렸다. 더위와 습기가 얼굴에 훅 끼쳤다. 물이 끓는 솥뚜껑을 연 느낌. 해리는 기지개를 켜고 느릿느릿 차를 돌았을 뿐인데 벌써 어지러웠다. (P248)"


이야기의 시작은 태국의 노르웨이 대사가 태국 변두리의 성매매 호텔에서 살해당하면서 시작된다. 죽은 묄레르는 현 노르웨이 총리의 정치적 친구이기에 외무부에서는 사건이 실체를 숨기고, 신속히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 호주에서 사건을 해결한 후 잠시 인기를 누린 술주정뱅이 형사 홀래를 급히 파견한다. 해리는 외무부에서는 자신의 알콜중독을 모르고 그가 유능한 형사라고 생각해서 파견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를 파견한 실제 이유는 뒤에 밝혀진다. 단순히 성매매 업소에서 강도에 의해 살해당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묄레르의 과거를 캐면서 해리는 점점 커다란 범죄에 다가간다. 도박, 사채, 아동성매매, 주가조작 등 태국에서 만연하고 당연시 되는 범죄들을 맞딱뜨리면서 해리는 혼란스러워한다. 이런 모든 더러움이 '바퀴벌레'라는 이미지로 대변된다.


"해리는 어스름 속에서 무언가 싱크대에서 움직이면서 더듬이 두개를 이리저리 흔드는 것을 보았다. 바퀴벌레 한 마리, 엄지만 한 크기이고 등에는 주황색 줄이 하나 있었다. 이렇게 생긴 놈은 한번도 본 적이 없었지만 그렇게 이상한 일도 아닌 것 같았다. 어디선가 읽었는데 바귀벌레는 종류가 3천 가지라고 했다. 그리고 바퀴벌레는 누가 다가오는 진동을 듣고 숨어 있다고 했다. 말하자면 어디에나 있다는 뜻이었다. 바퀴벌레는 무게가 얼마나 될까? 10그램? 금 간 곳이나 테이블 뒤에 백 마리 넘게 숨어 있다면 방 안에 있는 바퀴벌레가 적어도 1킬로 그램은 된다는 뜻이다. 해리는 몸을 떨었다. 자기보다는 바퀴벌레들이 더 두려워할 거라는 사실이 위안이라면 위안이었다. 때로는 술이 해롭기보다는 '이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눈을 감고 생각을 떨쳐내려 했다." - P 113



이번 작품 역시 요네스뵈의 치밀한 구성으로 완벽하게 짜여져 있는 소설이었다. 특히 그동안 조금 무기력하게 보였던 해리가 이번 작품에서는 매우 활발하게 움직인다. 특히 다른 작품에서와는 달리 방콕에서 여기 저기 부딪히며 싸워대는 해리의 액션이 돋보인다. 그럼에도 작가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비극적인 결말이 이 작품에서도 예외없이 발생한다. 이것이 그동안 읽은 해리 홀레 시리즈에서 해리가 알콜 중독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무기력해지는 모습의 또 하나의 원인이 되는 것 같아 조금 씁쓸하게 끝부분을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