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선 Oslo 1970 Series 2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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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스뵈의 오슬로 1970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미드나잇 선]이 출간되었다. 요네스뵈는 우리에게는 '해리 홀레 시리즈'로 잘 알려진 작가이다. 해리 홀레 시리즈는 알코올 중독자이며 음울하고, 세상에 대해 시니컬한 반응을 하는 해리라는 형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작가의 치밀하고도 복잡하면서 동시에 완벽한 스토리 구성으로 유명하다.

반면 1970시리즈는 해리홀레 시리즈에 비해 구성이 매우 단순한다. 추리적인 요소도 없고, 복잡한 복선 구조도 없다. 주인공은 마약상의 하수인이며, 혼자 행동하며, 한 여인을 사랑한다. 그리고 쫓긴다.

전작 [블로드 온 스노우]에서는 '올라브'라는 살인 청부업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그는 호프만의 여인을 사랑하다가 오히려 그 여인에게 배신을 당해 쓸쓸하게 죽어간다. 그래서인지 [미드나잇 선]을 읽으면서도 암울한 결말을 기대하며 읽었다. 다행인 건 이 책의 결말은 조금 어정쩡하긴 하지만 해피앤딩이라는 것이다.

[미드나잇 선]의 주인공은 예전에 '욘'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다가 지금은 '울프'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해결사이다. 소설의 첫 부분에서 울프는 노르웨이의 북단이 핀마르크 고원의 '코순'이라는 작은 마을에 내린다. 내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말을 이름이 마음에 들어서이다. 울프는 지금 쫓기고 있고, 그를 쫓는 상대는 그의 행적을 모두 예측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도 예측 못하는 돌발적인 행동으로 코순이란 마을에 숨어든 것이다.

이렇게 설명하면 울프는 매우 치밀하고 뛰어난 해결사처럼 보인다. 소설 초반에도 그는 음울한 분위기를 풍기며, 잔혹한 해결사처럼 묘사된다. 그러나 분위기와 달리 소설이 진행될수록 울프의 허접한 솜씨가 드러난다.

울프는 뱃사람이라 불리는 오슬로의 마약상 밑에서 일을 했다. 뱃사람은 전작에서 호프만을 죽이고 오슬로의 마약 시장을 모두 차지했다. 울프가 뱃사람의 밑에서 일하게 된 배경은 뱃사람의 부하를 죽였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자살처럼 처리되어 있지만 뱃사람의 조사결과 시체에서 발견된 총의 소지인은 울프였다. 뱃사람은 울프의 깔끔한 솜씨에 감탄해서 그를 불러 '내 밑에서 일할래?'라고 제안을 한다. 흔히 이야기하는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이다. 그래서 울프는 뱃사람 밑에서 일하며 뱃사람의 돈을 수금을 한다. 수금자에게 가서 분위기를 잡고 앉은 후 뱃사람이 시켜서 왔다가고 말하면, 대부분의 수금자들은 겁을 먹고 돈을 낸다. 그런데 사실 울프는 사람을 죽여 본 적이 없다. 호프만의 부하는 진짜로 자살한 것이고, 총의 소지인만 울프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또 소설 후반에서 나오지만, 울프는 싸움 실력도 형편없다. 다만 분위기만 잡을 뿐이다.

분위기로 그럭저럭 버티던 울프에게 뱃사람은 살인청부를 부탁한다. 이상하게 방아쇠에 손가락만 걸면 손가락이 마비되는 듯한 이상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울프는 상대를 살려주고 돈만 가로챈다. 그리고 뱃사람이 보낸 살인청부업자인 '요니'를 피해 코순이란 마을로 숨어든다.

울프는 코순에서 마을 교회 지기인 레아와 그녀의 아들인 크누트를 만난다. 코순이란 마을은 강압적인 종교 분위기가 지배하는 곳이고, 레아는 그곳에서 폭력적인 남편과 함께 살고 있다. 아무것도 잃을 게 없는 울프는 레아를 사랑하게 되고, 그녀와 함께 코순을 떠나고자 한다. 그러나 이미 뱃사람의 하수인인 요니가 울프를 잡기 위해 사람들과 코순에 도착했다. 총 한 번 제대로 못 쏘는 울프가 프로 살인청부업자인 요니와 그 일행들을 어떻게 상대할까? 그리고 어떻게 레아와 크누트를 데리고 탈출할까? 마지막 부분에는 의외의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요네스뵈의 '오슬로 1970 시리즈'는 시종일관 암울한 분위기이다. 주인공은 아무런 희망이 없고, 항상 쫓긴다. 더군다나 코너에 몰릴 때마다 더 코너로 들어가는 답답한 선택을 한다. 한 여자를 사랑하고, 그 여자에게 모든 것을 건다. 목숨까지도... 그동안의 요네스뵈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분위기를 내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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