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잎관 2 - 2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2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잎관] 2권의 내용을 세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두루수스 결국 암살 당하다. 마리우스 다시 쓰러지다. 술라 드디어 집정관이 되다!'


이 세 문장 속에 로마의 역사상 '마르시 전쟁'이라고 불리는 이탈리아 내에서 로마와 이탈리아의 내전이라는 끔직한 상황의 흐름이 다 담겨져 있다.


[로마의 일인자]로 부터 [풀잎관]까지 이어지는 콜린 매컬로의의 [마스터 오브 로마] 시리즈 1,2부의 주인공은 '마리우스'와 '술라'일 것이다. 그러나 [풀잎관]의 초반부터는 또 다른 인물인 '마르쿠스 리비우스 두루수스'의 활약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로마 공화정 말기에 로마는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 문제점을 두 가지로 요약하면 빈부의 격차와 로마 시민권을 통한 로마와 이탈리아의 갈등이었다. 이것을 해결하려고 대대적인 개혁을 시도한 사람이 크라쿠스 형제였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원로원이라는 보수세력에 의해 반란자로 낙인찍여 암살을 당한다.


두루수스 역시 호민관이 되어 그라쿠스와 같은 개혁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그라쿠스 형제의 실패를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철저히 원로원 안에서 그들과 소통하며 철저히 법의 테두리 안에서 개혁을 시작한다. 자신이 가진 부와 로마 시민권을 나누어 주려는 시도를 할 때마다 로마 원로원은 먹이를 빼앗긴 짐승처럼 예민해져서 상대를 물어 버렸다. 두루수스는 이런 원로원을 설득하려 한다.


'이것은 평민들이나 이탈리아인들을 위한 개혁이 아니다! 이것은 로마와 원로원을 유지시키기 위한 개혁이다! 지금 토지를 나누어지 주지 않고, 시민권을 나누어지지 않으면 로마는 치유될 수 없는 내전에 빠져든다!'


이런 두루수스의 집요하도 논리적인 설득에 원로원의 상당수가 동조한다. 심지어는 로마 원로원의 보수층의 상징인 '스카우루스' 의원까지 동조한다. 그리고 이제 평민회에서 이탈리아의 모든 사람에게 로마 시민권을 주려는 문제가 거이 가결되기 직전이었다. 그러나 그 전날 두루수스는 암살당한다. 콜린 매컬로는 두루수스의 죽는 장면을 끔찍하도록 처절하게 묘사함으로서 그의 개혁의 실패가 얼마나 그 자신과 로마에 뼈아픈 것이었는지를 보여 준다.



두루수스가 암살당하자 정당한 방법으로 로마 시민권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 이탈리아 부족국가들은 연합하여 반란을 일으킨다. 로마는 두 명의 집정관을 북쪽과 남쪽으로 나누어 이탈리아의 반란을 상대하게 한다. 항상 그렇듯이 초반에는 무능한 보수층들이 나서서 전쟁을 지휘하다가 계속해서 참패를 당한다. 결국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다시금 '마리우스'로 하여금 북쪽 전장을 책임지게 한다. 그리고 전쟁의 영웅인 마리우스는 전투에서 승리함으로 전쟁의 승기를 잡게 한다. 그러나 전투에 온 진력을 다한 마리우스는 다시금 뇌졸증이 발생하고 쓰러지고 만다. 결국 마리우스는 술라의 부축을 받으며 다시 로마로 돌아온다. 그럼에도 로마시민들은 자신들을 구해 준 마리우스에게 열렬한 환호를 보낸다.



이런 마리우스의 영광 속에서 점점 더 자신의 야망과 분노를 키워가고 있었던 인물이 바로 '술라'이다. 2권에서 술라는 유일하게 마음을 주던 술라2세 마저 병으로 잃고 만다. 점점 그 안에 있던 짐승이 나타난다. 그는 항상 마리우스의 영광에 가려 있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분노하며 마리우스에 대한 증오를 키워간다. 자신이 기회만 주어지면 마리우스보다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기회가 주어졌다. 남쪽 전장에서 집정관의 무능한 실수로 술라가 군권을 가지게 된 것이다. 술라는 명석하고도 잔인한 판단으로 남부 전장을 누비며, 이탈리아 점령지를 잔인하게 학살한다. 전장에서 놀라운 승리로 인하여 부하들의 열렬한 지지 가운데 그들에게 드디어 '풀잎관'을 받는다. 그리고 드디어 집정관에 오르게 된다.



2권에서 로마 안에서 민족적인 전쟁의 광기가 이탈리아를 전부 집어 삼키는 분위기이다. 로마인들은 '세계는 이탈리아가 지배하고, 이탈리아는 로마가 지배하고, 로마는 원로원이 지배한다'는 로마인 중심주의가 강했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국가를 형성하고, 함께 이민족과 싸워 온 이탈리아인들에게 시민권을 주지 않고 그들을 착취하기만 해 왔다. 그리고 이런 문제점으로 공화정 자체가 흔들리자 이를 개혁하려는 사람들을 암살하고, 동조자들을 반란 세력으로 몰아 처단한다. 이탈리아 내전 전에도 바로 이런 정치적인 광기가 로마를 지배한다. 그들은 이탈리아인에게 시민권을 주려는 '두루수스'를 암살하고, 바리우스는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두루수스에게 동조했던 의원들을 반란자로 몰아 추방시킨다.


이런 광기는 다시금 이탈리아 족속들에게 퍼진다. 이탈리아에 부는 반란 기운을 조사하러 온 '권투스 세르빌리우스'는 '아스쿨룸 피켄쿰'이란 도시에서 이탈리아 사람들을 모욕하다가 학살을 당한다. 그리고 전쟁이 반발하자 서로를 학살한다. 이런 학살 현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람이 후에 케이사르와 경쟁하는 품페이우스 아버지 '품페이우스 스트라보'이다. '학살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그는 항복하려는 군대까지 전멸시키 버리고, '아스쿨룸 피캔쿰을 점령하여 남자만 5천명을 학살고 여성들을 유린한다.


어느 시대이건 공동체 안에서 이성적인 대화가 사라지면 정치적인 광기가 그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정치적 광기를 먹고 덩치를 키우는 괴물이 나타난다. 이런 괴물은 마치 그 광기의 분위기를 즐기듯이 광기 속에서 자신의 힘을 키워간다. 그리고 그런 괴물에게 열광하는 지지자가 나타난다. 결국 그 괴물은 광기를 자양분 삼아서 점점 더 덩치를 키워가고, 결국은 그 광기를 뿜아내는 사회 전체를 삼켜 버린다. 3권에서 '술라'의 광기가 어떻게 나타날지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