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메르세데스 빌 호지스 3부작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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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킹 하면 독특한 세계관과 방대한 스케일의 작품으로 유명하다.

바이러스에 의한 아포칼립스적인 색체가 강한 스탠드나, 헨드폰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는 독특한 설정의 셀, 마을이 돔안에 갇힌다는 기발한 상상혁의 언더더 돔 등...

그런데 이번에는 그가 추리소설을 가지고 나왔다.

사실 책 표지와 인터넷 홍보에서는 이 소설을 추리소설이라고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에는 추리소설보다는 스릴러에 가깝다.

추리소설은 범인을 밝히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면, 이 책은 이미 범인이 초반에 등장하고 범인과 주인공의 시각으로 번갈아가며 소설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어쨌든 스티븐킹이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는 것 같아 처음에 읽을 때는 조금은 염려스러웠다.

원래 유명한 영화배우가 드라마로 데뷔하다가 흥행에 참패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처럼 다른 분야를 도전한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소설의 초반부터 '역시 스티븐 킹이구나!'라는 감탄사가 터져나왔다.

초반부터 이야기를 풀어가는 기술이 너무나 노련한 대가와 같았다.

사건의 전개부터 주인공의 심리, 특히 범인인 파괴된 심리와 어두운 주변환경의 묘사가 거이 압권이었다.


소설은 한 직장을 잃은 암담한 사람들이 한 채용박람회에 참석하기 위해 한 밤 중에 모여드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그들은 밤새 기다란 줄을 서고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린다.

그들에게 새벽녁에 벤츠 한 대가 그들에게 돌진한다.

그 벤츠로 인해 8명이 죽고 많은 사람이 다치게 된다.

범인은 잡히지 않고 언론은 그를 '메르데스 살인마'라고 부른다.


이야기는 본격적인 시작은 이 사건이 일어난 일년 뒤 호지스라고 불리는 퇴직한 형사의 응접실에서 시작된다.

퇴직한 후 그는 이 응접실의 레이지보이 소파에 앉아서 텔레비젼 시청을 하면서 아버지가 물려 준 총을 만지작거리는 것이 일과이다.

그 총으로 무료한 삶을 끝낼 궁리를 하는 것이다.

그런 그에게 '메르세데스 살인마'에게서 편지가 온다.

자신을 범죄를 자랑하고, 자신을 잡지 못한 그를 조롱하는 내용의 편지였다.

범인의 의도를 그에게 무력감을 주어서 그를 자살하게 만들려는 의도였다.

그런데 그 편지를 읽은 호지스는 삶의 의욕을 느낀다.


이쯤에서 범인이 누구일까 궁금해지는데 작가는 바로 그 다음에 생뚱맞게 브래디라는 인물을 등장시킨다.

그는 컴퓨터 수리 회사 일을 하며, 아이스크림 판매원의 일을 한다.

집에는 알콜중독 어머니가 있고, 동생은 어린 시절에 사고로 죽었다.

그리고 그의 집 지하실에는...

작가가 지하실을 묘사하면서 브래디의 실체가 드러난다.

브래디가 메르세데데스 살인마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언급해도 스포가 되지 않는 이유는 이 소설이 초반부에 이것을 모두 밝히기 때문이다.


이 소설은 호지스가 옆 집 흑인 청년인 제롬과 도난당한 벤츠의 주인이었지만 자살한 트롤로니부인의 여동생 제이니와 그의 사촌 홀리의 도움을 받아서 메그세데스 살이만을 잡아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소설의 압권은 스티븐 킹이 창조해 낸 인물들에 있다.

정말 소설 속에서 인물들이 살아 움직인다는 것이 이런 작품을 두고 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특히 살인마 제이미...

소설 속에서 드러나는 그의 심리와 어머니와의 관계, 그리고 그의 과거까지...

어떻게 그렇게 섬뜩하면서도, 동시에 연민을 자아내는 사이코패스를 창조할 수 있을까?

그의 전작 [미저리]를 뛰어넘는 사이코패스이다.


스티븐킹의 소설은 암담한 상황으로 전개되다가...

끝은 꼭 희망이 있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 작품 역시 그렇다.

호지스라는 인물로 시리즈가 전개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든다.

또한 그의 예전의 작품 [언더 더 돔]을 구입하고 다 읽지 못하고 있는데...

다시금 그의 작품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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