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재발견 - 기본만 지켜도 사람을 얻는다
김만기 지음 / 다산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주역에 보면 처음 부분에 '잠용물용(潛龍勿用)라는 말이 나온다. 그 다음 부분에 '이견대인(利見大人)'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것을 인생에 적용하자면, 인생의 처음은 물에 잠긴 용처럼 드러나지 않은 시기에 있다.

그리고 이런 잠긴 용을 밖으로 나와서 제 실력을 보여주려면 그 용을 꺼내 줄 대인을 만나야 한다.

결국 인생에서 크던 작던 사람과의 관계에서 도움이 없이는 성공할 수도 없고, 살아갈 수도 없다.

문제는 우리는 서로 도움만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나에게 도움을 줄 사람에게는 잘 보이려고 하고, 내가 도움을 줘야 할 사람은 부담스러워진다.

그러기에 오랫도록 유지되는 관계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세상이다.

이런 세상에서 좋은 관계를 오랫도록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을 표지를 보았을 때 눈에 들어왔던 것이 [관계의 재발견]이란 제목 위에 있는 '기본만 지켜도 사람을 얻는다'라는 문구이다.

이 문구처럼 이 책에는 사람과의 관계에 지켜야 할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예를 들면 약속, 신뢰, 존중, 진심.... 이런 것들이다.

우리가 너무나 자주 들어서 조금은 식상하기까지 한 단어들이다.

그런데 저자는 이런 기본들을 통해 자신이 맺어 온 관계들을 이야기 한다.

즉 단순히 관계의 기본에 대한 교과서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경험들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우리는 저자의 경험을 통해 교과서적인 인계관계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삶에 담겨져 있었던 인생의 교훈을 배우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한중수교가 이루어지던 1992년에 중국에 유학을 가서 공부를 했다.

다시 빈몸으로 영국으로 유학을 가서 중국학에 대한 공부를 했다.

그리고 중국에서 투자회사와 컨설팅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고생을 했다.

낯선 나라에서 유학생으로, 또는 사업가로 일을 하다보니 모든 것에 시행착오가 있었다.

또한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저자가 이렇게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현재에 이르게 된 이유를 '사람과의 관계'에 있다고 말을 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도움만 받는 상대가 아닌 기본에 충실한 관계를 가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본적인 관계는 무엇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이상이 깊었던 저자의 관계의 기본을 몇 가지 적어 본다.


1. 관계에서 계속 실패한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돌아봐라!


저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입고 타인을 탓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관계의 실패에는 자기 자신의 책임도 있다. 관계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은 무엇인지를 돌아봐라!


2. 관계를 유지하려면 기본을 지켜라!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본은 '진심'이다. 그런데 이런 진심과 함께 기본적인 것들을 지켜야 관계가 유지된다. 예를 들면 인사나, 연락, 기본적인 배려와 감사의 표현들이다. 이런 것들이 사소하더라도 이런 것들로 인해 관계가 깨어진다.


3.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가 되라!


일방적으로 도움만 받는 관계는 오래 가지 못한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를 가져라!


4. 부정적인 사람보다는 긍정적인 사람과 사귀어라!


5. 배신하는 사람과는 사귀지 말라!


남을 배신하고 내게 오는 사람과도 깊게 사귀지 말라! 남을 배신하는 사람은 나도 배신한다.


6.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보다 적은 사람이라도 깊게 사귀는 것이 중요하다.


7 상대방의 쓴 소리도 들을 줄 알고, 때로는 나도 상대방에게 냉철한 조언을 해 주어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내가 가지고 있는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가?

그 관계에 기본에 충실한가?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를 맺고 있는가?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가 참 힘든 시대이다.

특히 기본을 지키기가 힘든 시대이다.

기본이 무너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람과의 관계의 기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