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나는 흔히 이야기 하는 셜록홈즈에 정통한 '셜록키언'은 아니다.

셜록 홈즈의 소설들은 주로 어렸을 때 문고판으로 대부분을 읽었고...

최근에는 셜록홈즈를 주인공으로 하는 코난 도일의 책을 읽은 적은 없다.

굳이 말하자면 아서 도일보다는 애거사 크리스티의 작품을 더 좋아한다.

그러기에 앤터니 호로비츠의 셜록홈즈와 아서 도일의 셜록홈즈를 전문적으로 비교하기는 힘들 것 같다.

다만 추리소설과 스릴러 소설을 사랑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이 책을 접근하려 한다.



최근에 100년 만에 다시금 셜록홈즈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이 탄생되었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앤터니 호로비츠의 [모리티어의 죽음]이라는 소설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아서 도일의 후손들이 운영하는 셜록 홈즈 공식 재단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셜록 홈즈 작가이고...

그의 전작인 '실크하우스의 비밀'을 읽어 본 적이 없다.

그러기에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모리티어의 죽음'이 '실크하우스의 비밀'이란 책에서 이어지는 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을 접하고 나서야 이 책이 아서도일의 [최후의 사건]이란 책에서 이어지고 있음을 알았다.

이 책에서 아서도일은 셜록홈즈와 이별하기 위해 셜록홈즈와 모리어티교수가 스위스의 라이엔바흐 폭포에서 대결을 하다가 죽은 것으로 결말을 맺었다.

물론 후에 다시금 셜록홈즈를 부활시켰지만 이 부분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앤터니 호로비츠는 셜록홈즈의 죽음이라는 부분에서부터 이 소설을 이어간다.


셜록홈즈가 모리어티 교수와의 대결로 죽은 것으로 신문에 대서 특필하자...

그 셜록홈즈의 죽음을 조사하러 프레더릭 체이스라는 미국 탐정이 스위스까지 찾아온다.

사실 그가 찾는 사람은 셜록홈즈가 아니라 셜록 홈즈와 대결하다가 죽은 모리어티 교수이다.

최근에 모리어티 교수는 미국의 범죄 우두머리인 클래런스 데버루라는 거물과 결탁을 하려 했었다.

체이스는 얼굴을 비롯한 모든 것이 비밀에 감추어져 있는 데버루를 쫓고 있었고...

데버루를 찾기 위해서는 데버루와 만나기로 예정되어 있는 모리어티 교수를 찾아야 했다.

이 과정에서 모리어티 교수의 죽음을 조사하러 나온 애설리 존스라는 경감을 만난다.

그리고 둘은 모리어티 교수의 시체에서 데버루와 만나기로 한 약속장소가 적혀 있는 암호문을 발견한다.

존스 경감이 이 암호문을 해독하고 둘은 데버루를 잡기 위해 영국으로 돌아간다.

존스 경감과 체이스는 마치 홈즈와 왓스처럼 호흡을 맞추어 데버루의 정체를 파악하고..

결국 그를 잡아내는 과정에 이룬다.

물론 그 결론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반전이지만...



나는 처음 이 소설을 읽으면서 존스 경감이 홈즈일 것이라고 예상을 했다.

왜냐하면 처음 체이스와 만나는 장면에서 체이스의 모든 것을 보고 그의 이력과 여행 과정을 추리해 내는 부분부터, 모든 사건을 접근하는 방식이 홈즈와 똑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의 의도가 홈즈가 존스 경감으로 위장을 해 데버루를 수사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후에 존스가 체이스에게 같이 영국에서 탐정 사무소를 내자는 부분에서는 거이 내 짐작이 맞았다고 생각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조금씩 내 추리와는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애설리 존스가 런던 경시청에 사무실이 있었고..

동료들과 아는 사이었고...

심지어는 아내와 자녀까지 있었다.

점차 홈즈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그럼 이 책은 셜록 홈즈가 없는 셜록 홈즈를 주인공으로 한 책인가?

이 부분에 대한 대답은 이 책을 다 읽고도 얻을 수가 없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책 뒤에 다른 내용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무언가 끝이 허망하다.


이 책에서는 수많은 아서 도일의 전작들이 언급되고...

그 소설과 연관되는 내용들이 많이 등장한다.

아서 도일의 셜록 홈즈의 등장 인물들이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저자가 얼마나 아서 도일의 책을 탐독 했고, 셜록 홈즈를 연구했는지를 느껴지는 부분이다.


하지만...

어찌되었든 코난 도일은 코난 도일이고, 앤터니 호로비츠는 앤터니 호로비츠이다.

코난 도일의 셜록홈즈가 앤터니 호로비츠의 코난도일이 될 수는 없다.

코난 도일의 셜록홈즈가 무언가 아기자기한 맛이 있다면...

호로비츠의 셜록홈즈는 스케일이 남다르다.

정통 추리소설이라기 보다는 스릴러와 추리소설의 결합에 가깝다.

셜록홈즈의 지적인 추리능력은 유지한채 현대 독자들에게 맞는 스릴러적인 요소가 충분히 추가 되어 있다.

데버루라는 범죄자와 그 추종자들은 조직범죄같이 더 잔인하고 흉폭하며...

이에 대항하기 위한 주인공들의 액션장면도 많이 나온다.

아울러 반전 역시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반전 부분만 보면 마치 제프리디버으 소설을 연상시킬 정도이다.


이 책을 읽어 보고...

전작 '실크하우스의 비밀'을 꼭 읽어 보려는 욕구가 생겼고...

코난 도일의 다른 셜록홈즈들도 또 다시 읽어 보려는 마음이 들었다.


끝으로...

스포가 되어서 이 소설의 반전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할 수 없지만...

이 책의 앞 부분...

즉 체이스가 홈즈와 모리어티의 죽음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하는 부분을 자세히 읽어 보기를 권한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반전의 힌트를 어느 정도는 이미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