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84 1 - 4月-6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 무라카미 하루키를 접한 것은 아직 하루키의 인기가 우리 나라에서 시작하기 전이었다.

대학교 입학하던 해에 처음 [상실의 시대]라는 책을 접하고 그의 쓸쓸하고도 섬세한 글에 공감을 느꼈다.

그리고 군대있을 시절 태엽갑는 새가 나왔다.

휴가 나올 때마다 한 권씩 구입해서 읽고, 제대 한 후에야 다 읽을 수가 있었다.

어렵고도 이해되지 않는 그 책을 읽으면서 왜 그런지 마음이 차분해짐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 책을 읽는 동안은 마치 세상을 한 발자국 떨어져서 보는 것 같은 여유가 생겼다.

그리고 그의 책을 몇 권 더 읽고...

바쁘게 세상을 살았다.

오랫만에 그의 신작이 나왔다고 떠들썩하게 [1Q84]를 광고할 때는 이 책을 읽을 여유가 없었다.

작년에 조금의 여유가 생겨 이 책을 구입하고...

또 그렇게 1년 가까이를 묶혀 두었다가 이제 읽기 시작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1Q84를 읽으면서는 젊은 시절에 느꼈던 그 공감하는 마음을 느끼지는 못했다.

젊은 날에 느꼈던 그 공감이 그리워 읽었건만 그 마음은 느껴지지 않는다.

하루키가 변했거나 내가 변했거나, 아니면 둘 다 변했을 것이다.

누군가는 변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하루키의 세계관과 그가 추구하는 소설적인 지향점과 같은 선상에 있다.


1권에서는 아오마메라는 여성과 덴코라는 남성의 이야기가 교차적으로 반복된다.

둘이 과연 어떤 연관이 있는지...

처음에는 거이 상관이 없는 두 사람의 이야기처럼 보인다.

그러다가 책 중간 정도에서 지하철에서 우연히 엄마와 함께 한 여자아이를 보며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덴코는 어린 시절 일요일이면 NHK 수금원이 아버지와 함께 수금을 했고, 그것을 가장 싫어했다.

그러다가 엄마와 함께 전도를 하던 같은 반의 그 여자 아이를 만난다.

학교에서 그 여자아이가 왕따가 되었을 때 덴코가 그 여자 아이의 편을 들어 준다.

그리고 어느 날 그 여자아이는 덴코의 손을 잡는다.

1권의 후반부에 와서야 그 여자아이가 아오마메라는 언급이 나온다.

둘은 전혀 다른 세상을 살다가 선구라는 종교단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같은 목표점을 향해 가게 된다.



소설의 처음은 아오마메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녀는 택시를 타고 가다가 교통체증에 걸리게 되고...

그 택시 안에서 야나체크의 신포니에타라는 음악을 듣는다.

그리고 약속을 맞추기 위해 고가도로에서 사다리로 아래 세상으로 돌아온다.

약속이란 다름아닌 한 남성을 죽이는 것...

그녀는 겉으로는 스포츠 강사로 일하고 있지만...

자신만의 은밀한 기술로 여성을 학대하는 남성을 죽이는 일을 하고 있다.

자신의 절친한 친구가 남편에게 학대를 받다가 자살 한 후 시작한 일이었다.


그러나 그녀가 신포니에타 음악을 듣고...

계단 아래로 내려 온 이후부터...

세상은 조금씩 뒤틀려 있다.

마치 메트릭스에서 주인공 레오가 세상에서 무언가 조금씩 뒤틀림을 발견하듯이...

경찰관의 제복이 바뀌어 있고, 총도 신형자동화기로 바뀌어 있었다.

결국에는 달이 두 개가 떠 있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그녀는 자신이 살던 1984년과 다른 세상에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 자신이 속한 곳은 1Q84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녀는 어린 여자아이를 성적으로 학대한 선구라는 종교단체에 점점 다가가게 된다.


반면 덴코는 학원에서 수학강사로 일하며 소설을 쓰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소설을 쓴다기 보다 고마쓰라는 편집자에게서 소일거리를 받아 일하고 있다.

어느날 고마쓰가 제안을 한다.

신인상으로 출품된 [공기 번데기]라는 작품을 개작하자고...

공기번데기는 소제와 흐름에서 뛰어난 작품이지만...

글 솜씨는 형편없는 작품이었다.

결국 덴코는 이 작품을 쓴 후카에리라는 소녀를 만나고..

그녀의 공기 번데기라는 작품으로 그녀가 신인문학상을 타게 만든다.

그런데 카에리는 선구라는 종교 단체를 창시한 사람의 딸이었다.



1권은 선구의 정체가 무엇인지...

아오마메가 떨어진 1Q84의 세계가 어디인지...

후카에라가 쓴 공기 번데기의 리틀피플이 무엇인지...

덴코의 어린시절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궁금증만을 던져 주고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특유의 초월적인 세계관이 등장하고...

현실세계와 연결하는 통로가 등장한다.

예전의 소설에서는 주로 우물이나 동물등이 상징으로 쓰였음...

또한 그 세상과 연결시켜 주는 어린 소녀도 어김없이 등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