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 (양장) - 빅터 프랭클의
빅터 프랭클 지음, 이시형 옮김 / 청아출판사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힘든 경험이 있다.

그리고 누구나 각자의 방법으로 그 곳을 해치고 살아 나온다.

물론 그 힘든 경험에 뭍혀 타인이나 스스로의 의지로 삶을 마감하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건...

살아남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남았느냐는 것이다.

어떤 의지를 가지고 살아남았고...

지금 살아 있는 나는 어떤 상태의 존재가 되었냐는 것이다.

만약 내가 살아남았다고 해도 과거의 내가 죽었다면...

예를 들어 나의 꿈, 이상, 삶의 목적....

이렇것들이 죽은 채로 살아남았다면 살아도 산 것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은 빅터 프랭클린(책에는 프랭클이라고 적혀 있는데.. 나는 이 발음의 이름이 편하다.)이라는 유대인 의사가 나치의 포로수용서에서의 경험을 적은 수기이다.

그는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 극단적인 수용소에서 살아 남았다.

그는 어떻게 살아남았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묻지 말아달라고 말한다.

 

"만약 지금 그 누가 있어서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다는 도스토옙스키의 인간에 대한 평범한 정의의 진실성을 우리에게 물어 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다음과 같이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도 적응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떻게 적응했는지를 묻지 말아 달라"

 

이 문장을 읽으면서 저자가 겪어 온 삶이 어떤 삶이었는지를 감히 짐작할 수 있었다.

너무나 끔찍한 포로 생활이었기에 그 곳에 도착한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인정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그들은 사람으로서의 대우를 받지 못했다.

단지 죽기 전에, 패기도기 전에 대기 상태의 물건 취급을 받았다.

열악한 수용소 상황과 극단적인 노동, 억압으로 인해 사람들은 죽어가기 시작했다.  

비록 죽음의 현장으로 끌려가지 않아도 이미 삶의 의미를 상실한 사람들은 건강을 잃기 시작했고...

나치들은 그런 사람들부터 가스실로 보냈다.

또한 가스실로 가지 않아도 스스로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고압철조망에 손을 대고 자살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곳에서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과 살아가는 사람들을 비교한다.

죽어가는 사람들의 특징은 삶의 목적을 잃어버린 사람들이다.

내가 왜 견뎌야 하는지..

이 수용서에서 벗어나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잃어버린 사람들이다.

미래에 대한 삶의 목적을 상실한 것이다.

사랑하는 가족이 죽고, 모든 것을 빼앗기고,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고...

살아야 되는 이유를 상실한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은 스스로 죽어가고, 결국 가스실이나 자살의 길로 가게 된다.

 

반면 살아남은 사람들은 삶의 목적이 있는 사람들이다.

내가 이 곳에서 왜 살아 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는 사람들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저자는 이 곳 수용소의 실상을 알리고, 가족을 만나기 위해서 살아야 한다는 목적을 설정했다.

(물론 가족은 이미 다른 수용소에서 죽음을 맞이했지만 저자는 이 사실을 몰랐다.)

그리고 면도를 한다.

저자에게 면도란 삶이 목적이 있다는 육체적 증거이다.

그리고 그는 살아남았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로고테피라는 심리학을 만든다.

로코테라피는 삶의 목적을 제시하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이 책의 전반부는 수용소에서의 저자의 경험이고...

후반부에서는 로고테라피에 대한 이론이 나온다.

힘겨운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나...

그런 삶을 헤치고 나온 사람이라면 꼭 일기를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수용소에서는 언제나 선택을 해야 했다. 매일같이 때때로 결정을 내려야 할 기회가 주어졌다. 그 결정이란 다름 아닌 당신 자신과 당신의 내적 자유를 빼앗겠다고 위협하는 권력층에 당신이 굴복할 것인가 하지 않을 것인가 하는 결정이었다. 그리고 자유와 존엄성을 포기하여 환경의 노리개가 되어 판에 박힌듯한 전형적인 재소자가 되지 않느냐 하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P112)"

 

"그러나 최종적인 분석을 해보면 죄수가 어떤 종류의 인간이 되느냐 하는 것은 그 자신의 내적인 결심의 결과이지, 수용소에서 받은 영향만으로 이루어진 결과가 아니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따라서 근본족으로 그와 같은 환경에 처한 어떠한 인간이라 할지라도 지적으로, 정신적으로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러니까 강제수용소와 같은 곳에 있다 할지라도 그는 인간의 존엄성을 간직할 수 있다.(P113)"

 

"이 세상에서 내가 두려워하는 한 가지 사실은 내가 겪어야 하는 괴로움이 헛되다는 것 오직 그것뿐이다.......... 이 말은 강제 수용소에서 최후의 내적 자유는 사실 할 수 없다는 사실을 행동으로써, 고통과 죽으믕로써 증언을 해 준 순교자들을 알게 된 이후 빈번하게 나의 마음 속에 떠오르곤 했다. 그러니까 그들이 받은 고통은 보람찬 것이었고, 그들이 고통을 참고 견뎌 낸 방법은 순수한 내적인 성퓌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빼앗길 수 없는 정신적 자유야말로 삶을 의미있고 목적이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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