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의 저편에 있던 기억 한조각이 불현듯 다가오는 때가 있다. 그것이 잊지못할 추억이라는 이름이라도 품고 있다면 그려러니 하겠지만 전혀 쌩뚱맞은 기억이라면 그 기억 자체가 궁금해지곤 한다. 도대체 발자국 한걸음도 찍지 않은, 손길 한번 쓰다듬지 않은 장소가 이토록 강렬하게 떠오르다니. 수구지심이란 사자성어에 홀린듯 차를 끌고 다녀온 곳은 인천 배다리 헌책방 골목이다.



<그림 출처 : 네이버 블로그-치앙마이님  >

사실 배다리 골목은 한치의 기억도 없던 곳은 아니다. 대학을 버스로 등하교하던 시절, 동인천을 휘감듯 돌아다니던 41번 버스의 창밖으로 골목 언저리가 잠시 스치듯 보이던 곳이었고, 배다리의 '배'자가 주는 인상은 어촌 출신인 나에게 향수처럼 스며들곤 하여 그곳을 지나며 배다리 표지판이 보이면 나도 몰래 "배~~"하고 길게 읊조리고 하였다. 그렇게 잦아들던 기억이 알라딘에서 인천과 헌책방에 인연이 깊으신 된장님과 파란여우님의 페이퍼를 통하여 다시 표면으로 떠오른 것이다. 내가 가진 기억외에 <아벨서점>으로 대표되는 헌책방의 기억이 더하여진 것이다. 더하여진 것이 아니라 헌책방의 기억은 내 기억위에 무의식적으로 각색된 것이다.

 

<그림 출처 : 네이버 블로그-치앙마이님>

고즈넉하고 적막했다. 아벨서점을 필두로 한손가락에 꼽히는 정도의 헌책방만이 덩그러니 자리하고 있었다. 그 분위기가 원래의 모습이었는지 아니면 산업화 속에서 점차 사라져가는 풍경인지는 알수 없었다. 어쩌면 아벨서점에 붙어있던 산업도로 관련 글들이 주는 이미지와 다른 기억속의 배다리에 얹혀진 각색된 또 다른 기억의 과장 때문일지도 모른다. 골목 이곳저곳을 한참을 걷다 아벨서점으로 향하였다. 오래된 책과 자그만한 공간이 풍기는 향기속에서 2시간여를 서성거렸다. 삼십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이곳 서점 이 자리에서 누군가 또 그렇게 서성거렸을 것이라고 상상하면서 장 그르니에의 <섬><까뮈를 추억함>를 들고 돌아나왔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07-10-04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헌책방의 기억은 동대문일대와 서울역에서 조금 내려오면 있었던 고래서점이 전부인데. 인천에는 왠지모를 고풍스런 헌책방이 존재하는군요.^^

마음을데려가는人 2007-10-04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저 아벨서점이 주인아저씨가 무지 사람 좋으시다는 그 헌책방인가요?
친구가 싸이에서 헌책방 모임에 나가는데,
인천에 있는 한 헌책방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가면 대접을 너무 잘 받아서,
이집이 이러다가 망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된다면서요. :)

잉크냄새 2007-10-04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차장님 / 된장님의 서재에 가시면 헌책방에 대한 풍성한 이야기들을 볼수 있습니다.

마음님 / 땡!!! 아벨서점 주인은 아저씨가 아니고 아줌마입니다.^^ 마음님이 말씀하시는 분의 이야기도 된장님 페이퍼 어딘가에서 읽은 기억이 나네요.

겨울 2007-10-05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사는 곳 주변의 헌책방들은 거의 창고나 책들의 무덤 수준으로 전락했다는....
작년에 작심하고 찾아갔다가 허탈해서 돌아왔는데, 불현듯 다시 찾고 싶네요.

잉크냄새 2007-10-05 13:25   좋아요 0 | URL
전 고등학교때 참고서를 헌책방에서 산 이후 처음 가보았어요. 다른 분의 기억에 동화되어 찾아가본 곳이랍니다.

icaru 2007-10-05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 배다리...
전, '배바지'로 읽었네요.
배바지와 잉과장님과 얽힌 사연 좀 들어보자고! 왔네요.

근데근데...찌찌뽕야~ 저도 최근에 카뮈를 추억하며.. 를 샀고만요~
두번쨰 사진에 커피 자판기가 무지 인상적이네요. *.*

가시장미 2007-10-07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정말 오래된 서점이네요. 갑자기 잉크님의 연륜이 느껴지는 것 같다는..;; ㅋㅋ
생각해보니, 전 지금도 그렇지만.. 어렸을 때도 책과의 인연이 깊었던 것 같지는 않네요. 생각나는 서점 한 곳이 없는 것을 보니.. -_-

영화 속에 한 장면을 장식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 풍경이네요..

잉크냄새 2007-10-07 2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카루님 / 아쉽게도 배바지에 대한 추억은 없네요. 서점에 장 그르니에의 전집이 있던데, 나중에 가면 한권 두권 사보려고요.^^

장미님 / 가끔 저런 고풍스런 거리를 걷다보면 흘러간 시대의 어디쯤을 걷고 있는것이 아닌가 싶은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춤추는인생. 2007-10-11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은 저도 이페이퍼 보고 헌책방에 다녀왔답니다. 이곳에 이사온지 얼마 안된터라.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다녀왔는데. 새책못지않게 깨끗한책은 좋았지만. 대형서점분위기라 아쉬웠어요 저한테 헌책방은 그런곳이예요. 가게라고 하기보다는 `전방`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그곳에 등이 구부러지신 할머니한분이 늘 물속에 푹 담근 마늘을 까고 계셨고 손톱이 까만 그손으로 500원 거스름돈을 남겨주시던... 스물한살에 마지막으로 가보고 다녀오지 못했으니. 할머님도 잘 지내셨는지. 문득 궁금해지네요.

잉크냄새 2007-10-11 12:46   좋아요 0 | URL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이미지로 형상화된 장소가 있나봅니다. 전 이번이 처음이었지만 뭐랄까요 아주 오래전에 다녀온, 그래서 내 추억이 조금이라도 묻어있을것 같은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