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를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우타노 쇼고의 다음 작품을 기대했을 터. 일본 추리소설이 다양하게 소개되는 상황에서도 우타노 쇼고의 작품은 출간되지 않아 아쉬웠는데, 올 여름에서야 잇달아 두 권의 작품이 출간됐다. 에도가와 란포 분위기라는 <시체를 사는 남자>와 밀실 트릭을 다룬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가 그것. 둘 중 어떤 걸 먼저 읽을까 하다가 나름 신본격 미스터리 작가인 우타노 쇼고를 이해하기엔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가 더 괜찮을 듯해서 일단 이 책을 선택.

  표제작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를 비롯해 <생존자, 1명>과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 등 이 책에 수록된 단편은 모두 밀실 살인을 소재로 삼고 있다. 그 배경이 눈으로 둘러싸인 별장이냐,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무인도냐, 외딴 곳에 위치한 관이냐만 다를 뿐 본질적으로 제한된 영역 안에서 벌어진 사건이라는 점에서 이 세 작품은 닮았다. 하지만 자세히 그 안을 들여다보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진다. 

  우선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의 경우에는 얼마 전에 읽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명탐정의 규칙>을 연상케 했다. 탐정이라는 존재, 추리소설이라는 것을 마음껏 비틀면서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부분이 꽤 닮은 듯했다. 대체 왜 죽어가는 사람들은 의미를 알 수 없는 다잉 메시지를 남기고, 왜 항상 고립되기만 하면 살인사건이 일어나는 것인지. 추리소설에서 암묵적으로 용인되고 있는 이런 아이러니함을 두 작품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까발리고, 뒤틀어 웃음을 선사한다. <명탐정의 규칙>이 추리소설의 패턴을 하나씩 보여주는 쪽이라면,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패턴보다는 명탐정이라는 존재에 집중한다. 일단 이야기 속의 명탐정 자체가 공명심이나 정의에 의해 움직이는 타입이 아니라 현실적인 면(그러니까 금전)에 의해 움직이고, 여자가 없다고, 자신이 좀체 유명세를 타지 못한다고 조수에게 불만을 토로하는 궁상맞은 인물이다. 그런 인물이 사건 하나는 기가 막히게 해결(그냥 범인을 지목하고 증거를 찾는 부분은 경찰에게 떠넘긴다)한다는 사실. 그 점 때문에 명탐정이 묵게 된 별장에서 일어난 밀실 살인은 쉽게 해결될 줄 알았다. 하지만 금전적 보답이 없는 상황에서 명탐정이 움직일 리는 만무하니, 어쩔 수 없이 조수가 사건을 풀어나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마침내 밝혀지는 반전.

  신흥종교의 일원으로 테러를 감행한 뒤 무인도로 잠시 몸을 숨긴다는 설정의 <생존자, 1명>은 일단 섬이라는 고립된 장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라는 점에서 애거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가 떠올랐다. 섬이라는 배경만 가지고 본다면야 <외딴섬 퍼즐>이나 <옥문도> 등 일본 추리소설에서도 낯설지 않지만 <생존자, 1명>은 '범인은 과연 누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무인도, 그것도 잠시만 머물면 된다고 생각해서 제 발로 걸어들어간 섬에서 빠져나갈 수 없게 된 이들이 조금씩 변해가는 심리 묘사가 인상적이었다. 뒷 부분에는 기사를 인용해 교차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 부분을 통해 반전이 드러나는 것도 재미있었다.

  마지막 작품인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제목만 봐도 <십각관의 살인>, <시계관의 살인> 같은 관 시리즈가 저절로 떠올랐다. 특히나 구조상의 부분이 가장 핵심이라는 점에서 <시계관의 살인>과 닮은 듯. 대학 시절 탐정소설 연구회로 함께 활동한 이들을 다시 불러모아 추리극을 펼치는 모습은 소설 속의 주인공의 말처럼 추리소설 마니아의 궁극적인 꿈이 아니었을까. 자신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 사건, 그리고 그것을 재현할 저택을 만들어내고, 그곳에서 처벌의 영역에서 자유로운 한바탕 소동을 벌이는 것. 추리소설의 팬으로 어쩐지 상상만 해도 마구마구 즐거워졌다. (물론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논외로 하고.)

  단편집이지만 각 단편의 분량이 짧지 않은 편이고, 장편 못지 않은 완결성을 갖고 있어 지루할 틈 없이 읽어갔다. "눈 오는 산장, 외딴 섬, 서양식 저택 세 가지 밀실에서 펼쳐지는 반전과 트릭의 화려한 향연!"이라는 뒷표지의 문구처럼 일본의 신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우타노 쇼고의 밀실 살인 3종 세트는 입맛대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만찬이 아닐까 싶었다. 그동안 추리소설을 읽는다고 그런 건 애들이나 읽는 거 아니냐고 주위의 비웃음(?)을 받았던 모든 추리소설의 팬들에게 위로와 웃음, 반전, 그리고 가슴 아릿함을 안겨줄 작품. 우타노 쇼고가 궁금했던 이라면, 추리소설(특히 신본격 미스터리)의 팬이라면 필독해야 할 책. 간만에 정신없이 즐기며 읽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0-07-01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웅 제목이 딱 읽고 픈 책이네요 바닷가 놀러가서 비스듬히 누워서요

이매지 2010-07-01 18:28   좋아요 0 | URL
오, 바닷가 별장에서 읽는 걸 상상하니 마구마구 좋아지네요 ㅎㅎ
하늘바람님 오늘 첫 출근 하셨나욤? ㅎ

pjy 2010-07-01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이번달 책은 이미 다 샀단 말이예요--;

이매지 2010-07-01 20:57   좋아요 0 | URL
엇, 이제 7월 1일인데 벌써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