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의미
마이클 콕스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표지에 나오는 남자의 모습과 '찰스 디킨스와 코난 도일이 살아온 듯하다!'는 띄지문구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분량과 낯선 빅토리아 시대에 대한 내용들, 게다가 온갖 지식의 향연으로 각주를 읽느라 많은 시간을 뺏겼지만, 주인공의 이야기에 흠뻑 빠져 끝까지 책을 읽을 수 있었다. 

  1854년의 어느 날, 런던의 어두운 골목에서 한 남자가 살인을 저지른다. 피해자에 대해 아무런 악의가 없었던 범인은 자신이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것인지 '시험'해보고자 범행을 저질렀다고 말한다. 이렇게 시작된 주인공 에드워드 찰스 글리버의 이야기. 살인사건으로 시작되는 강한 시작때문에 사실은 그가 '살인마'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의 입을 통해 그의 과거에 대해, 그리고 잊을 수 없는 적 포이보스 돈트에 대해 들으며 그가 궁극적으로 행햐려는 일은 포이보스 돈트에 대한 복수임을 알게 됐다. 학문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에드워드를 장난으로 파멸시킨 돈트. 그에 대한 복수를 준비하며 에드워드는 우연히 자신의 출생의 비밀에 대해서 알게되고, 그곳에서는 또 다시 돈트와의 악연이 있음을 알게 된다. 

  빅토리아시대 후기소설을 연구하는 앤트로버스 교수가 우연히 발견한 소설이라고 밝히고 있는 이 책은 사실과 허구를 넘나들며 진행된다. 빅토리아 시대에 대한 좀 더 깊은 배경지식이 있었더라면 작가가 설치해놓은 허구를 파악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아쉽게도 빅토리아 시대에 대한 지식이 없는지라 그런 재미는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에드워드의 입을 빌려 듣는 포이보스 돈트와의 악연과 그에 대한 복수, 그리고 평생 잊지 못할 사랑에 대한 이야기까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이야기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탄생의 비밀, 복수, 사랑 등 어떻게 보면 지극히 빤해보이는 이야기지만, 저자는 이런 이야기를 지적으로 풀어낸다. 30년 동안 작가가 꾸준히 써내려갔다는 작품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이 책의 방대한 자료는 작가의 끈기를 잘 보여주고 있었다. 빅토리아 시대에 대해 잘 모르는 나도 마치 에드워드와 포이보스가 눈 앞에 살아 숨쉬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아쉬운 점이라면 초반에 에드워드와 안면을 익히기까지가 다소 지루했다는 점이다. 일단 그의 과거에 대해 파악하고서는 어느 정도 속도가 붙었지만, 초반 200페이지 정도는 약간 늘어지는 감이 있었다. 또 달리 반전이랄 것이 없는 결말도 약간 아쉬웠다. 만약 다른 결말이 있었더라면, 만약 에드워드에게 다른 삶이 주어졌다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들었다. (작가가 이 작품의 후속편을 쓰고 있다고 하니 거기에 기대를 걸어봐야 하는 것일까?!) 

  기존에 <핑거 스미스>나 <벨벳 애무하기>와 같은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을 좋아했던 독자라면 빅토리아 시대의 어두운 단면을 그리고 있는 지적인 이 소설을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제법 두꺼워 부담스럽긴 했지만 시대 표현과 심리 묘사가 괜찮았던 작품이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09-09-06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빅토리아 시대는 대영제국의 초석이 된 시대로 우리는 흔히 영국의 전성시대로 알고 있지만,한편으론 산업 혁명이후 빈부의 격차가 더욱 심해지면서 각종 범죄가 난무하던 시대로 어찌보면 매우 어두운 시대이기도 하지요^^

이매지 2009-09-06 22:52   좋아요 0 | URL
빛과 그림자가 공존했던 시기였군요. 책 속에서 주인공에겐 거의 어둠만이 존재하는 것 같아요. 순간순간 짧은 빛이 비추기도 했지만요.

책을 읽고서 새삼 빅토리아 시대가 궁금해졌어요. 빅토리아 시대가 배경인 다른 추리소설도 뭐 없을까요? ㅎㅎ

BRINY 2009-09-07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보고 싶군요.30년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쓴 소설이라니! (하루에 논문을 한장도 안쓰고 있는 제게 충격을 안겨주네요)

이매지 2009-09-07 12:44   좋아요 0 | URL
몇 장씩 썼던지 간에 30년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쓴 꾸준함에 박수를 ㅎㅎ
BRINY님 논문 쓰고 계시는군요 ㅎㅎㅎㅎ 어여 쓰세욧!

카스피 2009-09-07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매지님 빅토리아 시대 배경의 추리 소설하면 제일 유명한것이 바로 셜록 홈즈 시리즈지요^^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추리 소설은 우리나라에서 그닥 많이 소개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만일 실제 빅토리아 시대의 어두운 범죄 사실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며 콜린 윌슨의 살인의 철학(이게 제목이 맞는지 모르겠네요.하도 오래전에 읽은 책이라..)을 추천해 드립니다.뭐 절판된 책이라 지금 서점에서 구할순 없지만 도서관에선 빌려 보실수 있으실 거에요.
정말 빅토리아 시대 인간의 어두운 면이 들어난 실제 사건을 서술한 책이지요.

이매지 2009-09-07 12:44   좋아요 0 | URL
셜록홈즈는 드라마로도 몇 번이나 볼 정도로 좋아해요 :)
콜린 윌슨의 책 꼭 찾아서 봐야겠네요 ㅎㅎ
어떨 때는 가상의 소설보다 실제 사건이 더 무서운 것 같아요~

미미달 2009-09-07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잼있을듯

이매지 2009-09-07 22:36   좋아요 0 | URL
영국에서 보면 좀더 색다른 느낌이 들까요? ㅎㅎㅎ
한국에 오거들랑 보세요~~

... 2009-09-07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땡스 투~

이매지 2009-09-07 22:59   좋아요 0 | URL
ㅎㅎㅎ
브론테님의 리뷰도 기다리겠사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