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제국 도코노 이야기 1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그 간 온다 리쿠가 지은 몇 권의 책을 읽으며 이제는 조금 온다 리쿠에 대해 파악을 했다고 생각했다. 뭔가 아련한 추억을 건들고, 평범한 상황 속에서 다소 기묘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온다 리쿠의 작품들. 하지만 이 책을 처음으로 시작되는 도코노 시리즈는 기존의 미스터리와는 다르게 다소 판타지적 요소가 숨어있는 듯 했다. 그러면서도 온다 리쿠 특유의 분위기는 여전히 풍기고 있어 전체적으로 아련한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도코노 일족이다. 도코노 일족은 '여러가지 특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지극히 온후하고 예절을 중시하는 일족'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든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아맞힌다든지하는 일'을 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점점 그런 능력을 잃게되면서 이단시'되어 현재는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정도가 되었다.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그들. 이 책 속에는 그렇게 제각각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도코노 일족의 10가지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렇게 두껍지 않은 책에 10개나 되는 이야기가 들어있다보니 사실 각각의 이야기만으로는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마치 물건을 서랍에 넣듯이 고전을 자신에게 넣는 능력을 가진 사람, 멀리 있는 곳의 일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미래를 예지하는 사람, 오랜 기간 동안 선생님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 등 다양한 경우가 등장한다. 하지만 그들은 쫓기고 있고, 세상으로부터 이유없이 제거된다. 마치 잡초를 제거하듯이 하나씩 하나씩 그들은 제거된다. 하지만 언젠가 그 곳으로 돌아가기 위해 그들은 오늘도 충실히 살아가고 있다. 

  우리와는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들키지 않고 우리와 동시대를 살아간다는 설정은 사실 그렇게 낯설지 않다. 이미 기존에 영화와 소설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기 때문인지 크게 신기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이 그나마 재미있었던 것은 그들의 능력에 대해 정확하게 제시해주는 게 아니라 약간은 뜬금없는 단어로 설명해놓고 있기 때문이다. '서랍' 이라던지, '뒤집는다'와 같은 단어들은 먼가 알 듯 말 듯한 느낌이 들어 오히려 더 묘한 분위기를 만든 것 같다. 

  도코노 일족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얼마 전 나온 <민들레 공책>과 <엔드게임>에서 그들의 이야기는 계속된다. 앞으로 과연 그들이 어떤 일들을 겪어갈지, 그리고 그들이 그동안 어떤 일들을 겪어왔는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역시 이 책만으로는 완성된 재미를 크게 느끼지 못했다. 도코노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의 의미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커서 그런지 실망도 컸던 책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07-08-04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그저 그런 이야기 였죠.;;; 그렇게 나쁘지도 않고, 부담없이 심심풀이로 읽을 수도 있는 수준.

이매지 2007-08-04 23:31   좋아요 0 | URL
뭐 너무 잔잔한 느낌이라 강한 인상이 남지 않네요.
그나마 <오셀로게임>정도가 재미있어서 <엔드게임>이 땡기더군요.

정의 2007-08-05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온다 리쿠 입문했을 때, <네버랜드>와 <빛의 제국>으로 먼저 만났거든요. 둘이 성격이 정반대고, 제 경운 학원 미스터리물이 더 좋아 <네버랜드>를 더 좋아했어요. <빛의 제국>은 약간 프롤로그 느낌이 강해서 별로였지요. 연작 시리즈라고 해서 인물 정리까지만 했었는데, 온다 리쿠의 작품을 만나면 만날수록 <빛의 제국>이 가장 기억에 남더라구요. 이상한 일이지만요. 저도 '오셀로 게임'과 '잡초 뽑기'를 가장 재밌게 봤어요. 약간 히어로틱한 느낌도 들고. 그래서 이번에 <엔드 게임>을 읽어 보려구요^^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저와 같은 감상이라서 이렇게 글을 남겨요. 주말에도 즐거운 책 읽기 하세요^^

이매지 2007-08-05 13:22   좋아요 0 | URL
저도 학원 미스터리물 쪽에 더 끌려요. 아무래도 처음에 읽은 작품이 <밤의 피크닉>이라서 그럴지도 모르겠어요. 다른 분들 평을 읽어보니 다들 재미있게 보신 것 같아서 왠지 이런 평 올리면서 머쓱했는데 생각보다 별로였다는 분들도 계셔서 다행입니다 :)

정의 2007-08-05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다 리쿠가 첫인상이 강한 작가라서 모든 분들이 그녀와 처음 만난 책을 가장 재밌다고 뽑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사람마다 다 감상이 다른데 머쓱하실 필요 뭐 있어요^^ 이매지님 서평을 보면 가끔 저랑 비슷한 느낌을 가지신 게 많아서 신기했어요^^

이매지 2007-08-05 23:45   좋아요 0 | URL
글쎄 남들은 다 좋았다는데 나만 시큰둥하면 왠지 그래요 ㅎㅎ
내가 제대로 못 읽은건가하는 생각도 들고. ㅎ
정의님께서 저와 비슷한 느낌을 받은 적이 많다고 하니
앞으로 정의님의 리뷰도 관심있게 봐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