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합 한국사 - 전3권 - 각종 공무원 시험대비, 2007 완결판
정재준 지음 / 고시동네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구입하고 나서 뒤늦게 찾아보니 통합한국사는 초심자들이 하기엔 적당하지 않다는 평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내심 좀 어렵지 않을까하고 걱정했는데 정재준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다보니 그렇게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어요. 이 정도면 시대구분도 잘 되어 있고 테마별로도 잘 나와있는 것 같아요. (이제 막 공무원 시험을 시작한 왕초보입니다만)
강의를 들어보니 이번 완결판을 내면서 초보자들도 볼 수 있도록 단순한 사건의 이름만 적어놓지 않고 설명도 실어놓았다고 하시더라구요. 책 맨 앞에는 전체적인 시대구분과 함께 각 시대의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실어놓아서 흐름을 잡는 데도 좋은 것 같아요. 정 어렵다하시는 분들은 국정교과서나 쉽게 나오는 한국사 책들을 몇 번 읽어서 대략적인 개념을 잡고 강의와 함께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책은 기본서 한 권과 기출문제집, 기본서의 테마별 내용대로 나온 문제집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들을 보는 것처럼 칼라풀하고 시각적인 자료들이 많아서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컬러판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책의 무게가 무겁다는 것. 다른 공무원 수험서들도 꽤 무겁지만 이 책에 비하면 가벼운 편이라고 생각될 정도. 결국 전 임진왜란쯤을 기준으로 책을 또 한 번 분권해버렸다는. 아예 기본서가 2권 정도로 나왔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의는 인터넷 강의를 듣고 있는데 국사만큼은 샘플강의 듣고 바로 결정했을만큼 제 마음에 쏙 드네요. 그렇게 어렵지 않게 가르쳐주시면서도 간간히 유머러스한 모습을 보여주셔서 전혀 지루하지 않게 들을 수 있는 것 같아요. 물론 핵심을 콕콕 찝어서 설명해주시고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게끔 수업해주시는 것 같아요. 이제 갓 시작했을 뿐이지만 국사만큼은 끝까지 정재준 선생님과 함께 할 것 같은.
조금 무겁다는 점을 빼고는 내용이나 구성, 강의에 있어서 모두 만족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