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 - 어느 괴짜 천재의 기발하고도 상상력 넘치는 인생 이야기, human RED 001
살바도르 달리 지음, 이은진 옮김 / 이마고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달리가 쓴 자신의 이야기이고, 그의 작품은 한 점도 수록되어 있지 않다. 이 책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무엇은 얻어가지 못하리라 생각했었더라?

일단 기대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첫째 그의 나이 36세 때에 쓴 것이기 때문에 한창 조명 받던 인생 후반기(그는 84까지 살았습니다.)에 대해서 들을 수 없다. 즉, 달리가 달러와 예술성을 맞바꾸었다는 평가에 대해 이 책에서 그 이야기의 진원을 알아차리기 힘들다.
둘째, 달리는 자기가 ‘세계의 배꼽’이라고 생각하는 자기 도취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여느 자서전에서 볼 수 있는 한 인물 개인의 고뇌와 회고 같은 걸 볼 수 없다. 

그럼에도 이 책을 통해 기대하여 들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다.
달리에 대해서 알지 못했던 나와 같은 사람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는, 그러니까 달리에 대한 특별한 배경 지식 없이도 읽을 수 있을만큼 부담을 주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한 인물의  ‘천재성’이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게 했다는 것. 그의 특이한 행동들을 통해서....진짜...괴상망측한 사람이로구나... 
 
달리는 천재였다. 이 천재라는 말 뒤에, 광대, 쇼맨, 괴짜 세 단어도 붙여 주어야 할 듯하다.  만약 하느님이 우리에게 천재성을 주겠노라고 한다면 오롯이 그 천재성을 받아들이겠다고 할 수 있을까?
외줄을 타는 것과 같은 험하고 아슬아슬한 길을 걸어나갈 수 있는 용기가 내겐 없을 것 같다. 달리가 싫어하던 말, ‘둥글둥글 세상 그렇게 사는 거야’라던, 나는 그렇게 사는 게 천성이고 팔자 같아서. 하지만 이렇게 튀어나온 못과 같은 예술가의 삶의 접하노라면, 마음 속에서는 이상한 일렁임이 일어난다.

“나는 오직 두 가지만을 원한다. 내 아내 갈라를 사랑하는 것, 그리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그렇게도 불가능하고 미묘한 기술, 늙어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달리의 천생배필이었던 아홉 살 연상의 여인 갈라는 이 책에서 달리 못지 않게 중요한 인물.  스물 두살에 달리는 시인 폴 엘뤼아르의 아내 갈라를 운명적으로 만난다. 이후 갈라는 달리가 유년과 청소년 시절의 자뭇 철없어보이는 각종 기행들과 무분별과 빠이빠이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는 갈라를 통해 생을 사는 기쁨의 원칙들을 다시 배운다. 그는 그의 개성을 몰살시키지 않고도 그를 괴롭히던 여러 괴벽들을 내던졌다. 이 모두가 갈라 덕택이었다.


“<기억의 영속성>은 달리의 그림이 반대중적이라 팔리지 못한 것이라 예언했던 쥘리앙 레비의 빗나간 예측을 입증하지 못했고 팔리고 또다시 팔리면서 결국에는 현대 미술관에 안착되었다. 내 그림은 그 미술관에서 필경 가장 대중적인 작품일 것이다. 나는 지방 아마추어 화가들이  그 그림을 모사한 것을 자주 목도했는데 흑백 사진으로만 나의 그림을 보았던 화가들인지라 색깔은 마음대로 칠해져 있었다.”
---> 우리에게 ‘잃어버린 시간’이라고도 알려진 그의 흐물흐물한 시계 그림은 그의 초기 작품이었다. 이 그림은 사실 한번 보면 잘 잊히지 않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달리가 두통에 심하게 시달리던 어느 날, 식탁에서 치즈를 보다가, 잎 하나 남아 있지 않은 올리브 나무를 보다가, 그림이 그려지지 않아, 불을 끄고 잠자리에 누웠는데 무슨 계시처럼 어둠 속에서 흐물거리는 시계 두 개가 떠올랐고, 두통에도 불구하고 다시 일어나 이것을 그림에 옮긴 것이 우리가 보고 있는 <기억의 영속성>이다.   이 당시만 해도 달리는 유명세는 있었는데, 수중으로 돈이 들어오지는 않았던 모양으로 이 책에서는 돈에 쪼들려하는 달리의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달리와 갈라는 그 사실을 다른 사람이 알도록 내색하지 않는 것이 자신들의 힘이라고 생각한듯하다. “옆사람의 동정은 사람을 죽인다”라고 갈라는 달리에게 말하곤 했다고 한다. 진짜 힘은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마지막까지도 천재성과 기품을.) 
 
스페인 내전은 나의 사고의 흐름이나 그 상승 곡선을 바꿀 수는 없었다. 다만 내 마음속에 모든 혁명에 대한 혐오감을 더욱 강렬하게 심어놓았다. 그렇다고 반동이 되고 싶지도 않았던 나는 불활성 물질처럼 피동적으로 반응하지 않았다. 나는 늘 달리이고 싶었다. 내 주변에서는 하이에나 같은 여론이 내게 선택을 강요하며 짖어댔다. 히틀러냐, 스탈린이냐., 나는 오직 달리일 뿐이다.”
 --->그의 나라 스페인이 내전과 세계 대전을 치루며 죽음과 파괴의 문제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 달리는 르네상스라는 미래의 스핑크스에 대해 골몰했다. 그는 얼핏보기에 반인도주의적이다. 실용적인 실리주의의 세계에 반대하는 사치스러운 상상력의 복수의 카드를 내밀곤 하는 인물이다. 귀족적이고, 미학적이며, 편집증적이다. 이것이 그의 독창성의 전말이 아닐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05-03-01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이사람의 전시전을 보고 왔었는데...그의 작품들은 꽤나 충격적이더군요!
정말 광기어린 천재성이 깃들어 있는듯 하더이다.
그리고 어느정도 괴짜기질도 있었구요!
그렇기에 그만의 독특한 예술작품들이 쏟아져 나온게 아니었을까? 란 생각을 해봅니다...그런 그가 이책을 썼단 말이지요?..음~~~^^

kleinsusun 2005-03-01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산지 한참인데 아직 안 읽었네요.
달리 전시회 다녀온 날 바로 주문한 책인데....
멋있네요. 오직 내 아내 갈라를 사랑하는 일....어디 달리 같은 남자 없나? ㅋㅋ

2005-03-01 2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05-03-01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읽는 나무 님 오랜만이죠^^ 반가워요~ 저도 책 읽으면서 전시회에 가서 직접 그림 보면 정말 좋겠다 했었어요.. 누구는 그의 그림이 경건하다고 하더라구요... 이 책만 봐서는 그의 그림이 어떠했을지 예측이 안 되거든요... 경건할 거라는 생각은 더더욱 안들고요 ^^ 그가 쓴 자서전은 이거 말고도 또 있는거 같아요... 전방위 예술가 라는 수식어가 붙던데... 이 사람이 각분야에 달려 들었나봐요...하기는 서른 여섯살부터 자서전을 쓴다고 하는 사람인데 ^^

클라인 수선님... 이 책 있으시군요... ^^ 아홉살 연하의 남자... 예전 같으면 연인으로는 상상이 좀 안 되었는데... 이제 제 나이도... 하하 아홉살 연하면 대학생인거 있죠... 군대 안 가는 케이스로 치자면 그것도 졸업반이구요 .,..

속삭이신 님.. 호오... 저도 다른 지인들 뵈면서 그런 생각했었거든요... "저 분은 리뷰 쓰는 게 직업 아닐까... "
음...전 좀...걱정입니다... 이 노릇이 무슨 강박증 같아서요...

파란여우 2005-03-01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리 전시회에 갈 때 이 책을 먼저 읽고 갔더라면 그나마 그림을 보는 안목이 생겼을것을....그리고, 정말 수선님의 말씀마따나 어디 달리같은 남자 또 없어요? 복순이 언니님은 닉네임을 바꾸세요. 서평의 복덩어리가 어떠심이...제가 이래뵈도 추천 단추는 누르고 요런 말을 하고 있다죠...흐흐^^

내가없는 이 안 2005-03-02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위 예술을 한다는 사람들 중에서도 달리는 언제 보더라도 유쾌한 사람처럼 보이니 그것도 참 톡특한 일 아닌가요? 며칠 전에 도서관에서 달리와 마그리트가 나오는 그림책을 한 권 봤는데 역시 거기서도 유쾌함이 철철 넘치는 사람들로 나오더군요. 그것도 재주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신의 내면에선 분명 유쾌함이 치고 나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통을 거쳐왔을까 싶은데 이렇게 철없이 바라보는 저같은 관객에겐 마냥 유쾌한 화가로 보이니 말이죠. 전 그래서도 천재란 생각이 들었다는. 하하.

잉크냄새 2005-03-02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슨 서부영화 주인공 같은 이름의 이 양반이 사뭇 유쾌하게 여겨집니다. 천재, 괴짜... 이 두 단어는 분명 엮이어 살아가는 운명의 단어들 같아요.

icaru 2005-03-02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란여우 님...아직 달리 그림을 전시회를 통해 본 일이 없는 저는...... 그나마 순서를 지킨건가 몰라요... 책은 어떠하거나 읽었으니까는요 ^^ 파란여우님...또 칭찬해 주셨네요...에고 쑥쓰러워 그치만...이맛에 삽니당..

아...달리와 르네 마그리트가 공동작업한 그림책이 있군요...정말 보고 싶어요....
이 책에서 르네 마그리트 이야기도 나오거든요...둘이 처음 만났을 때 그녀에 대한 첫인상을 삐적마르고, 말수가 적다....라고 표현했더라고요.....
잉크냄새 님...옷...! 서부 영화 주인공?? ㅋㅋ 달리..

2005-03-03 04: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05-03-03 1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르네 마그리트는 남잔가 봅니다.  >.< ..
이 김에 르네 마그리트에 대한 관심이 동하네요...
 굉장한 그림 하나를 검색했어요~ ~

 



▶뭘 봐? 아예 벗어줄까?◀    내용출처 : 미술 칼럼니스터 "김영숙" 님의 글 중에

노골적으로 얘기해서, ‘그만 좀 봐라’. 아무리 본능이라지만 야릇 한 눈매하며, 손가락 만지작거리는 것까지. 여성 특유의 직관에 모조리 포착되는 남성들의 ‘성욕’에 모욕감마저 느껴진다. 어째주랴. 다 벗어줄까? 그럼 보려우?

가끔 TV 오락프로를 보면 짓궂은 질문이랍시고, ‘당신은 여자를 볼 때 어디를 먼저 보시나요?’ 라고 묻는다.

어떤 이는 눈을 본다고 한 다. 호수처럼 맑은 눈이면 그 사람 성격도 맑을 거라는 식의 서정적 풀이도 당연히 뒤따른다.

손을 본다는 사람도 있다. 손의 섬세함을 보면서 상대의 됨됨이를 느낀다는 거다.

  그 외에도 오똑한 콧날, 전 체적인 얼굴형, 헤어스타일, 옷 입은 모양새 등등. 여자를 보는 눈에 대한 혜안을 자랑한다.

아마 원시시대에 똑같은 질문을 받은 남성들은 ‘아이를 잘 낳을 수 있는 엉덩이나 그밖에 가슴이요’ 라고 대답했을 거다.

그러나 요즘 처럼 성이 상품화되어 곳곳에 넌더리나게 걸려 있는 상황에서는 남성 이 여성에게 가지는 첫 느낌은 ‘성(gender)보다는 성교(sex)’가 아 닐까 싶다.  

물론 배우잣감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사회학적 인 요소들이 등장할 것이다. 기본적 외모나 호감도 이외에도 학벌, 집안, 능력 등등. 이 점에서는 여성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총체적 으로 남성들은 생물학적인 본능의 결과인지, 아니면 도처에 광고문구 보다 더 다양한 성의 상품화 탓인지, 여성을 자기와 같은 인간으로 보기에 앞서 정복하고 싶고, 가지고 싶고 또 그로 인해 쾌감을 느끼고 싶은 성적 대상으로 보는 경향이 심한 것 같다.

▶은밀한 시선에 대한 반성◀

 르네 마그리트는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곧잘 꿈의 세계, 인간의 무의식, 그리고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에 놓인 아슬아슬한 삶의 철학을 표현하는 데 주력했다. 극도로 사실감 있 게 묘사한 그의 그림들은 붓끝 자국 하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완벽 해서 마치 사진을 보는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할 정도이다.그러나 그가 그려낸 세계는 우리의 무의식이나 꿈에서나 존재하는 어떤 환상들 이다. 아마도 ‘강간’이라는 이 작품에서 화가는 남성들의 여성을 보는 시각을 꼬집고 싶었거나, 좀더 좋게 말하자면 자신의 여성을 보는 시각 을 반성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혹은, ‘남자들은 당신네 여자를 다 이렇게 쳐다보고 있으니 조심하시오’ 라는 경고를 담은 것일 수도 있다.

 길 가다가 늘씬하게 잘빠진 여자가 지나가면 십중팔구 남자들은 여자 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휘익’ 훑어본다. 점잖은 척 고개를 뻣뻣이 하고 못 본 척하는 나머지 한두 명의 사람도 사실 머리 속에서는 르네 마그리트가 그린 그림처럼 벗겨놓았을 때의 모습은 어떨까 하고 상상하고 있을지 모른다. 상대 여성 얼굴을 쳐다보면서도 섹스를 떠올리는 남성들이 다 잘못된 것은 아니다. 왜냐면 그들 역시 성이란 관념을 팔아먹으려는 사람들과 지독한 물신주의에 빠진 여성들의 자기 팔아먹기에 너무 길들여진 탓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고 싶어? 그래 아예 보여주마’하고 벗고 나서는 여자들의 적극적인 공세에 남성들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성의 노예가 되어버 린다. 그런 점에서 한편으로는 현대 남성들의 지극히 이중적인 성에 대한 잣대가 측은해 보이기도 한다. 집에서는 ‘신사임당’처럼 정결한 아내를 쳐다보고 싶어하고 길거릴 나서는 순간은 다 집만 지키고 있어야 할 신사임당들이 ‘어우동’으 로 변해서 판을 치고 있는 세상. 그들은 그 어우동들과 걸출하게 놀 아나면서도 신사임당 단속하기에 급급해야 하니, 대체 누굴 믿어야겠는가.

르네 마그리트가 그린 강간에서는, 눈요깃감으로 변해버린 거리에 쏟 아져 나온 여자들에 대한 남성들의 무의식이 고스란히 엿보인다.

생각해 보라, 당신들은 얼마나 많은 여자들의 얼굴을 쳐다보면서 머릿 속으로 그녀의 가슴과 배꼽과 잘록한 허리에서 이어진 성기를 떠올렸 는지를.

그리고 그렇게 은밀한 시선으로 강간해 왔는지? 한 번도 그 런 적 없다고?

당신 말이 사실이길 바랄 뿐이다.


2007-02-28 11: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07-03-01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다시 오셔서 반가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