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아이가 어른이 되기 전에 - 남겨주고 함께해야 하는 것들
한스 라트.에드가 라이 지음, 배인섭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7살 4살 두 남자 아이가 똑같이 좋아하는 것은 로보카폴리를 포함한 정의사회구현을 위해 출동하는 만화 캐릭터들 일체이다. 7살아이는 종이에 연필로 그림 그리는 것을 부쩍 하는데, 거개가 또봇 엑스라거나 와이라거나 앵그리버드 라거나 메탈 블레이드 같은 종류들이다. 아이가 그림을 그려서 갖고 오면, 뭘 그렸는가 묻고, 잘 그렸다거나 이 부분이 기발하다거나 칭찬을 해 주는 편인데, 언제인가 한번 들고 온 만화 캐릭터를 보고, “이건 연습 많이 하면 잘 그릴 수 있겠지! 하지만 이걸 잘 그리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아무리 잘 그려도 실제 만화보단 못 할테고!” 라고 말해놓고는, 살짝 아차다 싶긴 했지만 내가 평소에 하고 싶은 말이었다. 그런데 약간 서글퍼졌던 것은 그 다음 대목이다.

다시 들어가서 뭘 그리는가 싶더니 연필 스케치를 한 후, 색칠해서 내게 보여 준다. 해가 떠있는 풍경으로 들판에 나란히 꽃이 피어 있는 꽃밭이다. 우리가 어릴 적에 많이 그렸던 정말정말 천편일률 정석 같은 그림. 아이는 내가 좋아할 법한 그림을 그려 와서 칭찬의 말도 듣고, 엄마의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나보다. 에이구 만화 캐릭터 그려 대는 거 내버려 뒀어야 했을거나?


요즘 큰 아이하고 자꾸 삐끗거리고 있다. 어제는 춥고 감기기운도 있으면서 목이 아파서 침 삼키기가 힘들었다. 저녁 시간 아이들이 일단 놀기 시작하면, 놀이 도중 숙제(유치원에서 내 주는 쓰기 2페이지 정도)를 한다는 것이 맥락이 전혀 닿지 않는 게 되어버리므로, 할 것부터 하자고 아이를 다독여보지만, 누가 지 엄마 어렸을 적 안 닮았다 할까 정말 숙제가 싫은 모양이다. 저녁 식사 전 미션 실패. 작은애와 다른 식구들은 저녁을 먹었고, 큰애와 먹을 저녁상을 차렸는데, 동생과 쿵짝이 맞아 치고박고 딴전을 부리기에, 앞전에 약간의 짜증을 애써 눌렀겠다 하여 냅다 소리를 버럭 질렀는데, 앉아 있는 아이의 상체가 1센티정도 반동했다. 말그대로 움찔. 그 다음엔 얼굴을 두어번인가 손목으로 쓱쓱 훔쳤다. 그리고 국에 밥을 말더니 폭폭 떠먹기 시작한다. 우는건가 싶어, 아이이름을 불렀다. 아이가 내 얼굴을 멀뚱 쳐다본다. 눈에 물기는 없다. 그렇지만, 방금 전에 놀란 마음을 애써 수습한 흔적이 남아 있는 얼굴 (미안~)


이 책을 권해 준 이의 한마디는 이랬다.

 

"육아,,,, 라기 보다는 자식을 키울 때 마인드 점검용(?) 소소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책입니다."

 

내가 요즘 점검이 필요한 것 같다. 아이와 정서적으로 막이 있는 것 같다. 내쪽에서 뭔가를 놓치고 가고 있는 듯... 엄마라는 존재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는 존재이기도 해야 하지만, 아이를 경쟁력 있는 인격체로 내놓아야 하는 몫을 맡고 있기도 하다. 양쪽의 절박한 요구에 고도의 균형 감각을 발휘해야 하는 수고로움은 나로선 상상 이상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보니, 다소나마 이런 시행착오도 필요할 듯 하다. 오래오래 성찰해야 하고, 탐구해야 한다. 이놈의 육아...

아프고 무서운 것들을 그저 피한기만 한다면 언제 성숙해질껴, 엄마인 나에게 하는 말이고, 아이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2-03-27 16: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도 로보카 포리, 앵그리버드 또봇, 좋아해요.
전 요즘 아주 잘 혼내고 소리도 많이 지르는데 그래도 꿈쩍 안할때 많고요.
좋은 엄마 되기, 육아 정말 힘든 것 같아요.
규칙적인 습관도 엄마가 규칙적이어야 하는데 규칙은 너무나 싫어하는 제게 참 어려운 일이더라고요.

icaru 2012-03-27 17:25   좋아요 0 | URL
좋은 엄마 되기 지인짜~~~ 힘들죠? ㅎ
둘째가 언제부터인가
놀다가도 자기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내가 못 쌀아~ 못 쌀아" 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첨에 어이없어서 웃었는데, 휴~ 진짜 별말을 다 새겨듣고 따라해요

기억의집 2012-03-27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큰애랑 좀 삐걱거리는데.. 답답해요. 그나마 제 성격이 좀 낙천적이어서 지금까지 애들하고 삐그덕거리진 않았는데, 아이가 중학생이 되니 좀 급박해지긴 하네요. 한편으로 니 하고 싶은 거 다해봐라,란 생각도 없지 않지만. 초등학교때완 달리 갑갑해요. 속으론 그러죠. 야, 나 너 늙어서까지 도와줄 수 없으니깐 경제적으로 독립해야지 않겠니!하는 생각이 더 들어서 그런가봐요.참고 기다려주는 거야말로 양육의 기본이자 최고던데,,, 전 점점 더 조급해지니 있으니 걱정입니다.

icaru 2012-03-28 14:24   좋아요 0 | URL
보통 어머니들 보면, 아이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올라갈 때, 스트레스의 강도가 커지신다더라고요. 게다가 남자아이면, 말씀처럼 독립에 대한 부담 ㅎㅎ..내가 남자와 여자아이를 다른 잣대로 보고싶어 보는 게 아니라 사회가 세상이 그런 걸 저 혼자 어쩐답니까, 하는 생각도 해요.
조바심 들어하지 않아도 가만둬서 되려 알아서 잘 하는 순간이 오기도 한다던데... 참,, 뉘집이야기인지 ^^
전, 그냥 나중에 뒤돌아봤을 때 이렇게 더 보살피면 좋았을 걸 하는 후회만 안 드는 선까지만 딱 거기까지만 하려고 하는데, 그것조차 쉽지가 않네요. 에고 아직 아이는 어리고... 가야 할 길은 멀은데,,

책읽는나무 2012-03-30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큰아이의 엄마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려와서 엄마의 칭찬을 기다리고 있는 행동에 저도 모르게 푸훕~ 웃어버렸습니다.실은 울집 성민이도 바로 작년까지 그랬거든요.^^
작년이면 10살인가봐요.지금도 만화그림 열심히 그려대고 있어요.아예 만화책을 만들고 있네요.쩝~ 지나가는 말로 "동생들은 풍경그림을 잘 그리는데 울아들은 풍경화는 절대 그리지 않네?" 했더니 그날 저녁 딱 님이 말씀하신 그흔한 꽃이랑 나무 그려와서 풍경화 잘 그렸죠? 하는 표정을 짓더라구요.바로 작년까지 그랬어요.ㅋㅋ
(그림 보구선 얘가 왜 풍경그림은 안그리고 만화그림을 그렸는지 이유를 알았다니깐요.학교 수행평가에서도 미술과목은 그야말로~~~ 만약 만화그리기 수행평가가 있었다면 최우수를 받았을텐데~~~ㅋㅋ)

큰아들이 울집 큰아들과 비슷한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을 보니 성격이 비슷한가봐요.또한 숙제 미리 하자 철썩같이 약속해놓구선 다음날 하기 싫어 꾸무적대는 것도 똑같고,그래서 엄마한테 혼나면 눈물 찔끔~ 몰래 눈물 훔치는 모습등등이 어쩜 그리 똑같아요.ㅋㅋ 근데 어릴적 모습 그대로 초등학교 들어가도 하나 달라지지 않고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구요.ㅠ
둘째 딸들과는 치마입혀달라는 문제 외에는 그리 부딪치는 경우가 없는데 아들과는 저도 자주 부딪쳐요.지금 이정도인데 중학교 들어가서 사춘기가 되면 어찌 감당해야하나? 미리 겁도 나긴 하는데 그래도 순한 구석이 있기에 믿고는 있습니다만....한 번씩 말이죠.아들이 갑자기 꼭지가 확 돌아서 나에게 조목조목 따져서 엄마의 잘못된 육아방식과 행동들에 대해 비판할 날이 올까봐 좀 겁나요.ㅠ(설마 그럴일은 없겠죠?ㅋ)

암튼...믿고 기다리라고 하지만 기다렸다간 완전 농땡이가 될 것같아 잔소리가 자꾸 늘까봐 걱정이에요.그러면서 나중에 또 후회하게 되구요.아들 키우는 것이 참 쉽지 않아요.요즘 육아서를 다시 잡은 것이 아들때문이기도 합니다.
가끔씩은 큰사고 안치고 이정도 건강하게 자라고,엄마말을 순간이지만 귀담아 들어줄 마음이라도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할때가 있긴 한데요.이감사함을 늘 지니고 살아야겠어요.그러면 좀 마음이 다스려지지 않을까요?ㅋㅋ

icaru 2012-04-02 15:18   좋아요 0 | URL
제가 성민이는 많이 봐온건 아닌데, 한눈에 보고,, 섬세한 남자아이의 느낌 그러니까, 우리아이에게서도 보아왔던 특유의 분위기! 그것을 보았다고나 할까요.
ㅋㅋ 어쩐지 친근하더라고요~ 큰애라서 엄마가 조마조마한 마음이 아이에게도 조금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게 아닐까 해요~ 무튼, 큰애라는 존재는 둘째처럼, 찰싹 붙는 귀여운 맛은 덜하지만,, 항상 애틋하고 아리아리하달까요. 그렇더라고요.

2012-03-30 1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02 15: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04 1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04 13: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2-04-03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카루님은 충분히 좋은 엄마시잖아요... 좋은 엄마도 화를 내는거죠. 당연히 화를 낼 수 있어야 하구요. 그래야, 자녀분들도 화가 났을 때 화내는 법을 배우죠. 다만 왜 화가 났는지는 명확하게 말씀해주셔야 큰 아이가 이해를 할 거 같아요, 다 알거 같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그냥 엄마가 화냈어만 기억에 남는다고... ^^

저는 어제, 수업 듣다가 함께 수업듣는 분들께 성질 폭발해서 한바탕하고
현재 내내 곱씹는 중입니다.... 아하하.

아, 비가 오네요. 하늘이 꾸물거려요. 따스함이 그리워지는 날이예요. ^^

icaru 2012-04-04 14:32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게요. 제가 분명 아이에게 좋은 엄마로 지내는 날도 많을 거고, 아이가 기특하고 고맙고 사랑스럽게 느껴젔을 때도 많을 텐데, 이렇게 이슈가 될 때는 때가 뭔가를 그르치거나 아이가 저를 도발시켰거나 할 때라는 거죠. ㅎㅎㅎ 음,,, 아이에게 일일히 설명을 해 줘야 겠군요. 감정적인 것을 언어로 일반화 객관화 시킬 필요가... 아이에겐 화냈었다만 기억에 남는다는 거죠~ ?

근데, 수업 같이 듣는 분들 땜에 화나신 있었던 거예요? ㅎㅎㅎ 어떤 일일까 궁금해해도 되남요? 무튼~ 요즘 날씨는 참 변덕스러워요. 바람도 쎄고... 이미 4월인데 말이지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