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홀릭 - SBS 김영욱 PD, 내가 사랑한 피아노 명곡들
김영욱 지음 / 북폴리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처럼 피아노를 배우는 아이들이 흔치 않을 때였다. 피아노를 배우고 싶다고 부모님을 몇년을 조르고 졸라 드디어 초등학교 3학년때 동네 피아노교습소에서 피아노를 배우게 되었다. 다섯번 숙제로 쳐와라 하면 열번을 쳐가고, 이 페이지까지 악보를 읽어와라 하면 그 다음이 궁금해서 끝까지 악보를 다 읽어가고, 내 평생 이렇게 자발적으로 뭔가를 배워본 적이 있었나 싶다. 지금도 그렇지만 음악을 전공으로 하는 아이들은 그당시는 유일하게 예능계에만 있었던 지금의 특수중학교에 해당하는 예술중학교 시험을 치뤄야했기 때문에 진로에 대해 일찍 결정을 내려야했다. 내가 감히? 와 동시에 나도 한번? 하는 마음도 있었다. 이런 갈등을 단칼에 결정내려주신 우리 부모님.

'피아노 전공을 하려면 부모의 뒷바라지가 절대적인데 그렇게 해줄 형편이 안되니 피아노는 취미로만 하거라.'

해보고 싶다고 우겨볼까, 그냥 부모님 말씀을 들어야하나, 어린 마음에 갈등을 겪는 중에 피아노 발표회엘 나가게 되었는데 피아노 선생님께서 정해주신 곡을 보니 당시 중학교 언니가 치는걸 몇번 들어서 알고 있는, 나는 언제쯤 저런 곡을 칠까 기다려오던 그 곡이었다. 발표회 시작도 전에 얼마나 뿌듯하고 기분이 좋던지. 내가 얼마나 연습을 열심히 했는지는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그렇게 기쁜 마음으로 연습을 하기 시작했음에도 발표회가 다가올 수록 선생님이 요구하는 연습양은 끝이 없었다. 결국 발표회 직전이 되자 내가 그렇게 좋아하던 그 곡은 듣기도 싫고 생각하기도 싫고 악보를 발로 밟아버리고 싶은 경지에까지 이르렀다. 발표회는 무사히 끝났지만 내가 당시 예술중학교 지원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를 합리화 시키려는 무의식도 작용했을지 모를 어떤 결론에 이르렀는데, '피아노를 진심으로 좋아한다면 전공으로 하지 않는 편이 낫겠구나' 하는 것이었다. 겨우 초등학교 5학년짜리가.

 

이 책의 저자는 피아니스트가 아니고 피아노를 전공하여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도 아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현재 방송국 PD로 일하는 사람이다. 여기까지는 뭐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작가이면서, 치과 의사이면서, 혹은 기업인이면서 음악에 조예가 깊어 이런 책을 내는 경우를 많이 봐왔으니까. 책장을 넘기며 막상 읽기 시작했는데 이건 많은 참고 자료를 옆에 쌓아놓고 편집하여 쓴 책이 아니었다. 오래동안 피아노를 치고 피아노 음악을 들어오면서 자기만의 발견이 있고 자기 나름대로 찾아낸 것들을 아주 아마추어답게 써놓았다. 그런데 그 내용이 어느 전문 서적을 읽을때보다 머리에 들어오고 마음에 들어온다. 억지로 읽히는 문장이 아니라 마치 그의 수다를 들어주는 느낌이랄까? 쓸데 없는 수다가 아니라, 형식은 수다이되 내용은 수다가 아닌.

피아노 못지 않게 아이스크림 홀릭이 틀림없는 그가 모짜르트의 피아노 변주곡, 즉 우리가 '반짝반짝 작은별'이라고 동요로 부르고 있는 멜로디로 시작하는 그 곡을 예로 들어 변주곡을 설명하는데, 주제와 12개의 변주를 어느 아이스크림 전문상점의 각기 다른 아이스크림 맛으로 비유를 해놓았다. 명료하고 단순한 주제는 '바닐라', 물흐름 같은 상큼한 제1변주는 '체리쥬빌레', 펼친 화음이 시원스러우면서도 또박또박한 제3변주는 '초코칩',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맛이 느껴지는 제8변주는 '레인보우샤베트', 기교적이고 화려한 변주가 등장하는 제10변주는 '슈팅스타', 뭐 이런 식.

또 한가지. 소나타곡과 소나타 형식은 다르다는 것과 함께 소나타 형식을 설명하는데 김수희의 '애모'를 예로 들었다. 제시부-발전부-재현부를 악보에 표시까지 해주면서. 대중을 상대로 해야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PD답다고나 할까. 클래식에 대한 거리를 앞으로 당겨주기 위한 시도라고 할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있는 작곡가와 피아노곡만 그저 설명하는 방식을 달리하여 친절하고 솔직한 방식으로 소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스카를랏티는 나도 이름만 들어봤지 한번도 주의해서 그의 곡을 들어보거나 알려고 하지 않았던 작곡가이고, 뿔랑 같은 사람은 이름도 처음 들어보았다. 바하의 인벤션이 딱딱하고 기계적인 연습곡으로만 알았지 그것을 이렇게 하나의 작품으로 충분히 발전시킬수 있음을 몰랐다.

더 말이 필요없는 것은, 이 책에 함께 포함되어 있는 한장의 CD이다. 이 책에 예시된 음악들이 열 대여섯곡 서비스로 들어있는 CD이려니 했는데, 앞에 말한 스카를랏티의 피아노곡을 포함해서 모두 '저자가 직접' 연주하여 녹음했다고 한다. 무려 마흔 다섯곡이나.

지금도 쇼팽의 연습곡 전곡 연주에 도전하기 위해 연습중이라는 이 사람. 아마추어들이여, 이 사람을 부러워하라.

 

 

('취미로만 하거라' 는 부모님 말씀을 어찌나 잘 들었는지 나는 대입 학력고사를 보기 전까지, 중간에 한번도 그만 두지 않고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오로지 취미로만.)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기오소리 2014-12-25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지금도잘치시겠어요! 글이 재밌어 다 읽었네요ㅋ

아기오소리 2014-12-25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설을 취미로 써보고 있어요ㅋ 프로소설가가보면 비웃을지몰라도 하고싶던얘기를 죽기전에 꼭 써보자가 목표에요.

hnine 2014-12-25 10:57   좋아요 1 | URL
아기오소리님, 닉네임이 귀여워서 안잊어버릴것 같아요.
취미라는 말에 가볍다는 느낌만 가졌었는데 이 책 읽어보고 그게 아님을 알았어요. 사무치면 병이 된다, 이 책 저자가 외치는 말이지요. 하고 싶은 건 할수만 있다면 하고 살아야지요. 아기오소리님도 아기오소리님만의 소설을 꼭 쓰시기 바랍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qualia 2014-12-25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윗글 한달음에 그냥 다 읽었네요.
저렇게 책 한 권 쓰면 그것도 한달음에 확 읽을 수 있을 듯~
hnine 님 글은 정말 잘 읽혀요.
저는 제 글이 너무 늘어지고 덜컹덜컹거려서 불만이에요.
알아도 못 고쳐요.
저는 피아노 근처도 못 가봤는데요.
피아노 연주가 일상인 고귀한 hnine 님, 넘 부러워요~
정말 쌈박한 리뷰글, 정말 잘 읽었네요^^

hnine 2014-12-25 11:00   좋아요 0 | URL
qualia님, 저 책 참 재미있게 읽었어요. 제가 쓴 리뷰는 아무것도 아니지요.
qualia님은 워낙 전문적이고 아무나 댓글 달수 없는, 아무나 감히 쓸 수 없는 글을 쓰시잖아요 ㅠㅠ 저야말로 흉내도 못냅니다.
제 서재에 들러주시고 제가 가끔 처지려고 할때 알고 귀신같이 `업`시켜주시고 가시니 저는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아기오소리 2014-12-25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무치면 병이된다, 와닿네요ㅋ

hnine 2014-12-25 17:07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병이 되기 전에...^^

무스탕 2014-12-25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려서 다니던 국민학교 옆에서 큰 고모가 피아노 교습소를 하셨었죠. 그런데도 전 피아노를 안 배웠어요. 언니는 배웠는데..
요즘 정성이가 피아노를 독학을 하겠다고 난리도 아니에요. 어려서 배울래? 물어볼땐 번번히 싫다고 그러더니 요즘 저를 괴롭혀요. 다른거 괴롭히는게 아니고 전자피아노를 사달라는 거에요 ㅠㅠ
학원은 안다니고 자기가 집에서 혼자 독학으로 하겠다고요. 어휴.. 도대체 어디서 저런 도깨비같은 녀석이 왔는지..
그래서 조금있다 동네 중고 피아노 취급점에 나가보려고요.
아들이 연주해 주는 피아노. 그거 엄마들의 로망인데 말입니다. ㅎㅎㅎ

hnine 2014-12-25 17:11   좋아요 0 | URL
남자 아이들은 그런 면이 있는 것 같아요. 누가 하라고 해서 하기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을땐 하지 말라고 해도 하고야 마는거요. 전자피아노 그거 저도 갖고 싶더라고요. 무엇보다도 밤에도 소음 걱정 없이 맘껏 연주할 수 있고요, 간단한 녹음도 가능하다고 하고요. 가격이 문제인데 중고로 사면 혹시 좀 저렴하게 살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본답니다. 사시거든 저에게도 정보좀 주세요. 피아노 치는 남자 멋있지요. 이 책에도 그런 얘기가 잠깐 나오더군요. 막상 저자 본인은 그런 효과를 본적이 없다고요 ^^ 저는 정성이 응원해요!

2014-12-25 1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4-12-25 17:15   좋아요 0 | URL
소리를 글로 표현...차원이 다른 두 소통 방식인데 말이어요. 그냥 좋다, 멋있다, 감동이다, 이 정도 밖에 표현 못하는 저에 비할까요. 미술 평론하는 어떤 분의 책에서도 읽었는데 어떤 미술 작품을 보고 그 느낌을 아주 자세하고 세세하게 글로 표현하는 것을 과목으로 배우기도 한다더군요.
CD에 들어있는 곡들은 저자가 녹음도 직접 했다고 하더군요. 방송국 PD라서 가능했을까요? 곡 중엔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이 동요를 두가지 버전으로 연주한 것도 들어 있어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yamoo 2014-12-25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엣지나인님~ 이 글도 멋지군요! 소개해주신 저 책을 꼭 봐보겠어요! 불끈~

hnine 2014-12-25 17:18   좋아요 0 | URL
ㅋㅋ 평소에 잊고 있다가 yamoo님이 불러주시는 엣지나인이라는 호칭을 들으면 재미있기도 하고 쑥스럽기도 해서 혼자 키들거리게 돼요 ^^
2011년에 나온 책인데 이제 알게 되어 읽었네요. 공유하는 경험담도 있고, 글을 솔직하게, 눈치 안보고 쓴 느낌이 나서 더 좋았답니다.

보물선 2014-12-25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d가 좋나요? ...땡긴다요...

hnine 2014-12-25 17:20   좋아요 1 | URL
보물선님, CD의 음악들이 프로 피아니스트들이 친것에 비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크게 뒤쳐지지도 않아요. 오히려 시대를 막론하고 이것 저것 연주하여 챙겨넣은 CD라서 아마추어 냄새가 폴폴 나기도 하고, 그래서 더 특색있어 좋았어요. 글도 재미있게 썼고요. 조금 개구장이 분위기도 난다고 할까요? ^^

해피북 2014-12-26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참 멋진 책같아요 ㅎ 저두 아이스크림 좋아하는데 문제는 좋아하는 것만 먹어서 저 특별한 맛을 느낄려면 아이스크림부터 먹어봐야겠어요^^ 함께 들어있는 시디도 들어보고 싶구 참 호기심 가득한 책이네요^^

hnine 2014-12-26 08:22   좋아요 1 | URL
저도 아이스크림 좋아하는데 저렇게 여러가지 종류를 먹어보진 못했어요. 위에 적은것 외에도 책에는 더 많이 나와있답니다 ^^ 그래서 저자가 아이스크림을 보통 좋아하는게 아니라고 짐작을 했지요.
아이스크림은 저 사람이 이미 했으니 저는 제가 좋아하는 다른 무엇과 저렇게 비유를 해볼까 생각해보았는데, 단일 품목으로 저렇게 종류가 많은것이 쉽게 떠오르지 않더라고요 ㅠㅠ
책, 재미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번 읽어보세요~ ^^

김영욱피디 2015-01-30 0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핀오프로 팟캐스트도 방송중입니다.
함 들러주세요

hnine 2015-01-30 00:04   좋아요 0 | URL
하하 PD님, 제가 거길 안들렀을리 있나요? ^^
이베리아 여행기 다음편 기다리고 있어요.

clavis 2016-01-23 0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피아노 그만둔 이유랑 똑같네요^^아마여 영원하라^^

hnine 2016-01-23 18:37   좋아요 1 | URL
다시 시작하지 않으셨나요?
저도 가끔 집에서 시간 날때 쳐보곤 하는데 악기연주도 엄연히 일종의 테크닉인지라 규칙적으로 연습하지 않는한 실력은 제자리, 아니 제자리도 아니고 자꾸 퇴보하더군요.
clavis님, 반갑습니다~ ^^

clavis 2016-01-23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다시 시작하고 있어요
진지한 아마가 되기위해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니까요!불끈

반갑고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