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뒤에 누굴까? 1 - 나야 나, 강아지 내 뒤에 누굴까? 1
후쿠다 토시오 지음, 김숙희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내 뒤에 누굴까?>...제목이 맘에 들었다. 우리 인간의 눈이 얼굴 앞에 위치한 까닭에 '앞'을 보는 일엔 익숙하지만 '뒤'는 의도하지 않는한 뒤를 돌아보지 않는데...그 '뒤'쪽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는 책이었다. 물론 책 속으로 들어가면 그 호기심은 '밑'과 '위'로도 확대되지만...

책의 내용은 의외로 단순하다. 동물 한마리씩 등장할 때마다 앞, 뒤, 위, 밑...이라는 위치가 나오고 거기에 해당하는 곳에 마치 힌트처럼 다음 동물의 부분 그림이 그려져 있다. 아이들은 그것을 보고 자기가 알고 있는 동물을 추리해내고 책을 읽어주는 어른은 그 힌트를 보고도 못 본 척 눈 감아준다. 그래서 아이가 다음 동물을 맞췄을때 "우와! 정말이네!! 대단한걸?? 엄만 몰랐는데..."하고 놀라는 반응을 해주면 한껏 의기양양해진 아이는 엄마의 그런 반응을 즐기는데 그 재미가 무척 쏠쏠하다.

이 책은 영아에 해당하는 3세무렵부터 4,5세까지도 무난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동물 그림을 보고 이름을 알 수 있는 가하면 앞, 뒤, 위, 옆...이라는 위치에 대한 개념도 터득할 수 있고 각각의 동물들이 어디서 생활하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또 책이 지닌 장점 하나는 등장하는 동물들의 표정이 하나같이 순.....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다음에 등장할 동물친구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한 눈을 하고 있다. 그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처럼...때로 아이도 그 동물친구들의 행렬 속에 동참하고픈 마음을 갖게 한다.

그리고 처음 이 책을 봤을때 코끼리나 기린, 거북은 왜 나오는 걸까...하고 의아해했다. 강아지나 고양이, 토끼, 부엉이, 쥐, 다람쥐, 새...처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동물은 굳이 왜 넣었을까...하는 의문을 가졌다. 하지만 곧 그 의문을 풀 수 있었다.

바로 이 책의 진짜 주인공이 아이이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닐까...어린 아이들에게 있어 몸이 가장 큰 코끼리나 목이 가장 긴 기린, 딱딱한 껍질을 등에 지고 다니는 거북은 신기함과 동시에 경이로운 대상이다. 작가는 그런 아이들의 특성을 잘 알기에 이 책에 그 동물들도 등장시킨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젤 마지막 장에 가면 화면은 크게 확대가 되어 지금까지 뒤, 앞, 밑, 위로 살펴봤던 동물들이 모두 등장하는데 그 장면이 무척 아름답다. "우린 모두 가까이 있었네"하고 외치는 장면....작가는 아마도 이 말을 하고 싶었던 듯하다. 아무쪼록 우리 아이도 이 장면을 가슴속에 오래도록 간직했으면 한다 

하지만 작은 오류도 눈에 띄였다. '거북'을 우리는 흔히 '거북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맞는 표현이 아니다. 그러니까 이 책에서 < 아, 거북이로구나> 고 해서 '거북이'란 부분에 글자 크기를 달리했는데 그것은 <아, 거북이로구나>로 수정되어야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석란1 2006-05-16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추천하고 갑니다. 김희동 선생님의 발달론을 들으면서 자기가 꼭 들어야 할 내용이라 생각했습니다. 0~3세의 아동 발달에 관한 내용이었어요. 임신기간에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게 심리적 안정이라는 군요. 아기가 행복한 시간을 가지도록 한없이 평화롭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