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건너는 집 특서 청소년문학 44
김하연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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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참 좋은 소설을 읽었다. 굳이 구분 짓는다면 청소년소설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사실 청소년 소설이니, 소년 소설이니 하고 나누는 것이 옳은 일인지 모르겠다. 이 또한 '소설 속 주인공의 연령 층이 청소년이고, 청소년 독자를 겨냥한 소설이니까 청소년소설이다' 라고 단정지어버린 나의 편견이 만든 틀이다. 이 소설은 전 세대가 모두 읽어도 좋을 소설이었다.

내용을 대충 간추리면 이렇다.

고등학생 선미는 어머니가 말기암을 앓고 있다. 그리고 중학생 자영이는 왕따를 당하고 있고, 또다른 중학생 이수는 어린 시절의 상처로 인해 매우 폭력적이고 성격이 심하게 모나있다. 그리고 나머지 한명 강민이만 모든 면에서 나무랄데가 없어 보이는 멋진 고등학생이다. 이 네명이 처음 보는 할머니가 준 하얀 운동화를 신게 되고, 과거나 미래, 현재를 선택할 수 있는 신비로운 집에 모이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선택된 아이들은 그 해 12월31일까지 자신들이 가진 문제들을 서로 이야기하고 조언하고 도와주면서 가까워진다. 그리고 과거나 미래 또는 현재를 선택하게 된다.

나는 [시간을 건너는 집]이라는 제목을 보고 특별한 마법이나 기적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타임 슬립 영화나 타임리스 영화처럼 시공간을 초월한 어떤 힘이 존재해서 문제를 해결할 거라는 기대를 갖고 책을 읽었다.

물론 [시간을 건너는 집]에서도 분명 마법 같은 힘이 작용한다. 하지만 그 마법 같은 힘이 사건을 직접 해결하도록 관여하지는 않는다. 여기서는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충분히 고민하고 갈등하고 스스로 판단하도록 관계의 장을 만들어 주었다.

자신의 문제가 너무 커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귀에 들어오지 않을만도 한데, 이 특별한 공간에서는 그렇지않았다. 서로 조언하고 적극적으로 도우려고 애쓴다. 상처를 가진 아이들이라서 더 공감할수 있었던 것 같다.

아무튼 정하연 작가님의 글솜씨가 예사롭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마지막 결말을 열어두었으면 어땠을까하고 살짝 아수웠다. 하지만 네명의 아이들이 선택한 뒤의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해준 것도 나쁘지 않았다.

청소년 시절엔 정말 많이 불안하고, 일어나는 일들이 엄청 크게 느껴진다. 하지만 지나고보면 그 시절만큼 빛나는 때가 과연 있었을까 싶다.

세상의 모든 청소년들이 가장 좋은 시절을 많이 생각하고 깊게 고민해서 멋진 청년이 자라기를 바란다.

비슷한 고민을 가진 많은 청소년들이 [시간을 건너는 집]을 읽고 스스로의 고민을 슬기롭게 이겨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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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츠제럴드, 글쓰기의 분투 - 스콧 피츠제럴드는 ‘이렇게 글을 씁니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래리 W. 필립스 엮음, 차영지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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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데 가장 큰 밑천은 경험인 것 같다.

아무래도 직접 오감을 통해서 겪은 일이라면 소재로 삼기도 쉬울 테니까. 그렇지만 모든 것을 다 경험 하면서 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책을 읽거나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하는 수 밖에 없다.

'만 명의 친구를 사귀고, 만잔의 술을 마시고, 만 권의 책을 읽어라.'

즉, 많은 경험을 하라는 말이다.

직접이든 간접이든 경험한 일들을 기억 속에 가두어 놓아서는 글이 되어 나오기 쉽지않다. 물론 기억력이 매우 좋은 사람이라면 예전 경험을 떠올려서 일필휘지로 써내려가겠지만 평범한 이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글 재주가 있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지독한 다독가들이다. 엄청나게 읽은 것들이 글이 되어 나온다고 할 수 있겠다.

"엄청나게 많은 책을 읽기 바라. 손에 잡히는 건 뭐든지 읽어. 좋은 책이든, 나쁜 책이든, 그저 그런 책이든 잡히는 대로 말이야." -p38

글을 쓰는데 두번째 밑천은 기록인 것 같다.

넘치도록 많은 경험을 했더라도 기록하지 않으면 글쓰는 능력이 향상되기 힘들다.

이 책[글쓰기의 분투]에서 피츠 제럴드는 학교 수업시간 내내 글을 썼다고 말한다. 책 뒷장을 빼곡히 채워서 글을 쓰고, 공책이나 과제물 여백과 문제 아래 공간에도 썼다고 고백하고 있다.

일기는 물론이고 서간집을 낼 정도로 편지도 많이 남겼다. 그때 그때 떠오른 생각이나 표현들을 메모했다고 한다.

글쓰기가 직업인 작가니까 이렇게 글을 쓰는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무언가를 끊임없이 기록한다는 것이 결코 만만한 일은 아니다.

[피츠제럴드, 글쓰기의 분투]를 읽으면서 많이 반성했다. 좋은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만 할뿐, 쓰는 노력을 하지 않으니 글쓰는 실력이 늘지 않는 것이다.

늘 하는 다짐을 다시 해본다.

독서 밑천은 많이 쌓았으니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꼭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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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슬링
이상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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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을 키워 본 사람이라면 동물이나 사람이나 똑같다고 생각하는 면이 많을 것이다. 개는 더욱 그렇다. 어린 시절 우리집에서도 강아지를 키웠다. 족보가 없는 잡종이었다.

우리집 8남매중 끝의 여섯번째가 애정을 쏟았다. 나보다 세살이 많은 오빠는 그 강아지를 정말 좋아했다. 지금은 강아지 이름이 메리였는지, 쫑이였는지도 생각나지 않는다. 지금처럼 사료를 먹이던 시절도 아니었다. 우리가 먹던 음식을 남겨서 개밥을 만들어 먹였던 것 같다. 개를 방안에 들일 생각도 절대 품어보지 않았고, 바깥에서 길렀다. 마당에 작은 개집을 만들어 주었던 건 기억난다.

그 개가 어느정도 자랐을때 이웃집 아저씨에게 팔려갔다. 젊잖기로 소문난 아버지가 그 개를 파셨는데 왜 팔았는지 잘 모르겠다. 이웃아저씨가 먼저 요청했던 것 같다. 약으로 쓰려고 한다고. 그 시절만해도 개를 식용으로 키우던 때였으니 당연히 그 개는 개소주가 되었거나 보신탕이 되었을 것이다.

초등학교 2학년 오빠가 엄청 울던 모습이 아직도 내 눈에 선하다. 나도 슬펐지만 오빠처럼 난리를 치지는 않았다. 그 뒤로 우리집에서는 애완 동물을 기르지 않았다.

[휘슬링]은 수채라는 소녀의 성장 이야기다. 수채네 집에 개를 처음 분양해온 건 초등학교 6학년 말이다. 중학생이 된 수채가 중1학년부터 고등학교때까지니까 딱 6년을 반려견 덤덤이와 함께 살면서 벌어진 이야기다. 수채네는 개를 기르기 위해서 서울 외곽의 주택으로 이사한다. 마침 도서관에 근무하는 아버지의 직장이 그곳으로 발령이 난것도 한 몫했다.

이사간 동네에는 개를 키우는 집이 많다. 수채네 집뒤에는 반려견 덤덤이와 산책할 수 있는 언덕이 있다. 수채는 덤덤이와 자주 산책을 하고 그 언덕에는 들개들이 있다. 수채는 그 곳에 사는 들개과도 친해지고, 나중에는 온 동네 개들과도 휘파람으로 교감을 한다.

중학생이 된 뒤 이사를 온 수채는 친구가 없다. 수채는 내성적이고 소심한 아이다. 적극적으로 다가가 친구를 사귀는 성격이 못되는데 수채에게 먼저 다가온 미주와 친해진다. 아무튼 친구들과 갈등이 생기고, 부모들의 개입으로 학교 생활이 힘들때 한결같이 수채를 위로해 주는 존개가 개들이었다.

[휘슬링]을 읽으면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았고, 어떤 면에서는 나름 뿌듯하기도 했다. 물론 때론 반성도 했다. 수채 부모도 수채를 보호하고 싶어서 실수도 하고 걱정도 많다.

수채엄마를 보면서 우리아이들이 사춘기를 보내던 때가 생각났다. 나도 수채 엄마와 별반 다르지 않은 부모였을 수도 있었지만 그러지 않았다. 아이들 의사를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대할 수 있었던 것은 공동육아를 하면서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부모교육을 받은 덕인것 같다. 해마다 상,하반기 두차례의 부모교육을 받았다. 각종 책들도 엄청 읽었다. 이제 모두 성인이다. 아이들이 자기 인생을 나름 주도적으로 잘 살아내고 있는 것 같다.

아무튼 어른도 모르면 공부하는 수 밖에 없다.

부모도 모르면 상담하고, 공부하고, 교육받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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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도성과 경복궁 -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 궁궐 탐방 1
이향우 지음 / 인문산책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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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쓰신 이향우 선생님은 우리 역사와 문화를 좋아해서 궁궐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나는 지난번 선생님의 [궁궐로 떠나는 힐링여행]으로 충분히 맛보고 실제로 경복궁을 다녀오기도 했다. 지방에 살다보니 덕수궁은 37년전에 딱 한번 가보았고, 아직 경희궁, 창덕궁은 가보지 못했다. 내년에는 일부러 시간을 내어서 '서울에서 한달 살기'를 해보고 직접 모든 궁궐과 한양도성을 꼭 둘러 볼 작정이다. 어쩌면 한달로는 다 돌아 보지 못할지도 모른다. 일단 목표는 그렇게 새워두었다는 말이다.

나는 이향우 선생님 책을 여러 권 읽었다. 앞서 읽었던 책들에서 우리 궁궐의 아름다움을 한 껏 만끽했다. 이 책은 우리궁궐지킴이와 문화재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선생님이 조선왕조 첫 번째 궁궐이자 법궁인 경복궁과, 조선왕조의 수도인 한양을 둘러싸고 있는 한양도성을 소개하고 있다.

[한양도성과 경복궁]에서는 경복궁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작가 선생님, 궁궐에 대해 알송달송한 것들을 질문해 주는 유진이, 그리고 과거 왕세자로 궁궐에 살았다는 동궁이를 내세워서 재미있게 경복궁과 한양도성에 대해서 구석구석 안내하고, 알려주고 있다.



 

경복궁에 있는 다양한 문양을 찾아보기만해도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흥미진진한 현장 학습이 될 것같다. 정말 일선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나 학부모님이 아이들을 데리고 직접 탐방하면서 지도하기에 딱 좋게 구성되어 있다. 완전 사회 교과서와 연계 수업 교재로도 안성맞춤이다.

'서울에서 한 달 살기'할 때 꼭 가지고 가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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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들뢰즈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20가지 생각 도구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정미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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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 철학이라는 학문은 고리타분할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 교과서에서 잠깐씩 다루었던 철학자들의 생각을 나의 좌우명으로 삶기도 했지만 말이다.

나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철학은 아무래도 유학이다. 조선의 통치 철학이 유학이었고, 일제 강점기를 거치고 대한민국이라는 민주 공화국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생활 곳곳에 유학 이념이 잠재되어 있다. 그러니 이땅에서 태어난 내가 유학적 사고에 지배 당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르겠다.

차츰 나이를 먹으면서 문학보다 철학에 관심이 가기시작하는 때가 왔다.

내가 철학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한 것은 불혹을 넘기고 나서부터였다. 육아에서 벗어난 시점부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주어졌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철학에 관심이 갔다. 물론 서양철학부터 시작한 건 아니다. 나와 가까운 동양철학부터 시작했다. 마을 사람들과 [논어]를 비롯한 사서 삼경을 먼저 읽었다. 그러면서 역사와 서양철학으로 점점 범위를 넓혀갔다. 예전에는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했던 철학이 중년이후에는 내 마음속에 콕콕 박히는 명언이 되어주었고, 길잡이가 되어주었다. 지금도 그 여정은 계속 되고 있다.

[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는 서양 철학자와 그의 대표 주장을 매우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다. 이름을 이미 들어본 유명 철학자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가브리엘, 카이와, 힐티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되었다. 그들의 생각중 내 마음에 쏙 든 철학자는 힐티였다. 힐티의 수면 철학의 핵심은 '억지로 자지 않기'다. 그의 '수면론'은 나의 수면론이기도 하다. 나는 잠이 오지 않을 때 억지로 잠들려고 하지 않는다. 지쳐서 잠이 올때까지 일을 하거나 책을 본다. 그러다가 다음날 기진맥진해서 힘들때도 있지만 그러고 나면 매우 잘 자게된다.

솔직히 [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는 내게 큰 감동을 주지는 않았다. 이 책을 쓴 오가와 히토시 작가도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보다 실전에서 응용하라는 취지로 이 책을 썼을 것이다. 사실 처음부터 여러 작가를 다루고 있어서 철학적 깊이는 기대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탁월한 생각을 가진 철학자를 은근히 기대하지 않았다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이 책에서는 철학자의핵심 주장을 소개하고 그 사상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말하자면 실전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실용서다.

기업을 경영하거나 사회 생활을 시작한는 젊은이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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