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이론 -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거대한 유산
윤성철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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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협찬#단하나의이론#독서모임#인문학#책스타그램#책추천#알에이치코리아


  [단 하나의 이론]을 받았을 때, 오랜만에 좋은 책을 읽게 되어서 신나 있었다. 그런데 책이 생각보다 늦게 왔다. 하필이면 백신 접종일과  명절이 겹쳐 책 읽을 시간 내기가 힘들었다. 특히 맏며느리인지라. 결국 3일 전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다

  과학 서적을 좋아하는 나는 금방 빠져들었다. 머릿말부터 관심을 확끌었다. 이 책은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이자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로 불리는 리처드 파인만이 남긴 유명한 질문에 대한 답을 일곱 명의 한국 대표 지성이 답하는 형식으로 쓰인 책이다

  파인만의 질문은 이러하다

[만일 기존의 모든 과학 지식을 송두리째 와해시키는 일대 혁명이 일어나, 다음 세대에 물려줄 지식이 단 한 문장밖에 남지 않는다면, 그 문장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p7

  이 물음에 파인만 자신은 "이 세상 모든 물질은 원자로 되어있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하나의 이론에 약간의 상상과 추론을 더하면, 이 세계에 대한 엄청난 양의 정보를 끌어낼 수 있다라는 말을 덧붙였다고 한다

  파인만의 질문에 우리나라 지성들은 어떤 대답들을 했을까?

  1- <우주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천체물리학자 윤성철 교수의 대답이다.

우주는 멈춰버린 고체라기보다 살아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인간을 이루는 물질이 지구를 이루고 있으며, 지구를 이루고 있는 물질이 우주를 이루고 있다. 인간이 46억년 동안 계속 진화해 왔듯이 우주도 팽창하고 진화하며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었다.

  2장에서 사회학자 노명우 교수는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제목부터 사회학자 답다고 생각했다. 동굴벽화를 그렸던 2만년전의 사피엔스부터 코로나19 팬데믹의 현 인류까지 혼자가아니라 공동체라고 강조한다.

  3, 미생물학자 김응빈교수는<생명이란 우주의 메모리 반도체이다>에서 생명이란 우주의 해마라고 말한다. 생명이 우주의 메모리 반도체이니 생명은 우주의 해마인 것이다.

  4,<마음은 신체와 환경의 소통에 기원한다>,5<인류지식의 원천은 엔트로피다>,6<인간의 욕구는 전염된다>,7<인간 정신은 진화의 결과다>

챕터 하나하나에 대한 글을 쓰려니 스포가 될 것 같아서 조심스럽다. 각 장의 제목이 바로 파인만의 질문에 대한 답이다. 왜 그런 제목을 붙였는지 책을 읽고 이해하면 된다.

  일곱장 모두 좋은 내용이었지만 나는 1<우주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3<당신은 혼자가 아니다>가 제일 좋았다. 명절을 지내면서 가족이 함께 차례 음식을 준비하고, 정리하면서 많은 위로가 되었다.

 차례음식을 만들며 파인만이 던진 질문을 가족에게도 했더니 다들 자신들의 생각을 잘 포장해서 말했다.

 나는 단 하나의 문장에 담고 싶은 내용은 "니 멋대로 해라!" 라고 대답했다.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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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가락국 여행 - 해동이와 함께 떠나는 신비한 가야 역사 여행
강담마 외 지음, 강길수 그림, 양희일 사진 / 고래책빵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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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 동아리에서 김해 율하로 답사를 다녀온지 벌써 1년이 지났다. 동아리 회원인 최○○선생님이 율하로 이사를 가셔서 최선생님이 사는 곳의 역사를 더듬어 보자는 의견에 의기투합했다. 

 역사책 읽기 동아리 활동중 내가 최애하는 활동이 매월 한번으로 정해놓은 답사다. 때론 먼곳으로 길게(1,2박)가기도 하지만, 대부분 당일치기로 우리 삶이 이루어지고 있는 주변을 답사한다. 

  율하는 내가 살고 있는 화명동에서 자동차로 30분 정도의 거리다. 물론 출퇴근 시간에는 더 걸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바로 이웃 동네인 건 분명하다. 부산에서 나고자란 사람이라면 초,중,고 시절 매번 김수로 왕릉으로 소풍을 다녀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내가 중학교 다닐때만해도 부산 북구는 낙동강을 경계로 김해와 부산으로 나눠져있었다. 부산도 가야문화권이다. 어쩌면 부산 북구가 가야문화권의 중심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구포나루로 들어온 배들이 이곳에서 교역을 했을 것만 같다. 그러고 보면 나는 역사 유적지에서 살고 있는 것인가? ㅋㅋ

  아무튼 그날의 일정은 율하유적기념관→율하천도보→'밥내음'점심식사→율하천도보→'좋아하는 카페'커피&수다→관동고분공원→김해목재문화박물관 이었다.  목재문화박물관을 나와서 김해에 있는 반품매장에 들러 소소한 물건도 사고, 흥동에 있는 '항아리 수제비'로 저녁을 먹는 것으로 답사를 마무리 했다. 

  출발할때는 가랑비가 내리는가 했더니 율하에 가까워질수록 비바람이 몰아쳤다. 고분공원을 돌아보고 있을땐 비가 내리는 중에 해가 나고, 영락없는 여우가 둔갑하는 날씨였다. 혹시 고인돌의 주인이 역사속으로 우리를 불러들이느라 날씨를 요동치게 한 것이였을지도!

 그때 [어쩌다 가락국 여행]을 읽고 답사를 갔더라면 엄청 신비롭고 재미있었을 것 같다. 정말 아쉽게도 그때는 이 책이 출판되지 않아서 볼 수가 없었다.

 [어쩌다 가락국 여행]은 김해에 살고 있는 동화 작가 여섯명이 가락국의 유적지와 유물을 소재로 이야기를 창작해서 출판한 책이다. 그중  범방패총,고인돌,파사석탑,대성동고분,초선대,회현동조개더미를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이야기의 개연성이나 짜임이 아쉬웠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역사의 한 부분으로 들어가는 상상을 하게 해 준 것은 참 좋았다. 

 코로나 때문에 아이들의 활동을 많이 억제하고 있다. 아이들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것이다. 이럴때 독서로 스트레스를 풀도록 도와주면 좋겠다. 2000년전 가락국으로 여행을 떠나도록.

 김해나 인근 지역에 사는 아이들이라면 부모님과 함께 이 책을 읽고 가야문화 유적지를 돌아볼 것을 추천한다. 엄청 유익하고 즐거운 나들이가 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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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읽는 시간
이유진 지음 / 오티움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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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을 읽는 시간]을 읽는 내내 내가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게 되었다. 50년을 훌쩍 넘게 살아온 내 인생은 어떠했나. 나에게도 빛나던 시절이 있었나? 가장 절망한 순간은 언제였을까? 정말 죽을 만큼 힘들었던 시절은?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는 정말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있을까 ? 등등. 

  이 책은 지인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다. 처음 책을 받았을때는 선뜻 손이 가지 않았다. [죽음을 읽는 시간]이라니! 뭔가 엄청 슬플 것 같은 느낌이었다. 용기를 내어 책을 열었다. 첫 에피소드부터 마음이 무거웠다. 병으로 인해서 혀를 자를 수 밖에 없었던, 정말 살고 싶지 않을 것 같은 사연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하지만 그가 정신과 의사를 찾아온 것부터 삶을 이어나가려는 의지가 조금은 남아 있다는 표현으로 보였다. 계속 읽어 나가면서 내용이 슬플거라는 착각은 사라졌다. 그리고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꼼꼼하게 읽게 되었다.

  작가는 미국 정신종양학 전문의가 되기위해서 한국에서의 평탄한 삶을 뒤로 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레지던트 과정을 다시 밟는 고행을 자처한다. 그녀가 의미 있는 삶을 위해서 그동안 쌓아온 것들을 과감히 버리는 결단성에 나는 감동을 넘어 질릴 정도였다. 

 내가 자랄때만해도 한국은 정신과 병원에 간다는 생각조차 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 집안에 정신 병원에 들락이는 사람이 있다는 자체로 가문의 수치라고 생각하다보니 가족이 쉬쉬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요즘은 현대인이라면 우울증 한두번은 다 겪다보니 정신과 상담을 받는 일이 다반사가 되었다. 오히려 권하기까지 한다. 누구랑 나 자신에 대해서 솔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내게도 엄청 힘든 시절이 있었다. 40대 중반으로 접어들었을때 양쪽 귀에 문제가 생겼다. 만성 중이염을 앓던 귀에 천공이 생겨 잘 들리지 않게 되었다. 귀가 잘 들리지 않으니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 어려움이 생겨 피하게 되고, 가족들과의 대화에서 내가 자꾸 반복해서 묻자 두번 ,세번  대답해 주다가 화를 내거나 아예 말을 하지 않게 되었다. 심하게 우울해진 나는 성당 신부님께 속을 털어놓았다. 신부님 말씀이 맹인 이면서 성인이 된 사람은 많은데, 귀머거리 성인은 없다고 했다. 맹인들은 편견을 갖지 않고 잘 들어주는데, 농인들은 상대편의 표정을 보고 오해해서 화를 잘 내고, 다툼이 잦다고 했다. 말하자면 니가 오해한 거라는 말씀이었다. 신부님이 정신과 상담을 해 주신 것이다. 다행히 지금은 양쪽 귀를 고막 재생 수술을 해서 잘 들린다. 그냥 고민을 털어놓기만해도 엄청난 위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죽음이 예정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돌아보고 편안하게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래도 꽤 괜찮은 삶이었다고 자신을 다독이면서 눈을 감을 수 있을 것 같다. 

 누군가를 잘 죽을 수 있도록 도와 주려 남들이 꺼리는 일을 하는 작가가 참 고맙다.

 [죽음을 읽는 시간]을 만나게 되어 앞으로의 삶을 더 뜻 깊게 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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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을 읽는 기술 - 문학의 줄기를 잡다
박경서 지음 / 열린책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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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작을 읽은 기술]을 읽고 정말 오랜만에 내가 좀더 똑똑해진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뭔가 뿌듯하고 즐거웠다. 

 이 책에서 명작이라고 가져온 책중 소설은 대부분 40년에서 35년전 고등학생이거나 대학에 다닐때 이미 읽었던 책이라 좀 우쭐했다.  

 그 뒤 여러 독서모임에서 다시 읽어서 서너번 읽었던 책도 다수 있다.  [위대한 캐츠비], [그리스인 조르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은 비교적 최근에 또 읽었다. [위대한 개츠비]와 [그리스인 조르바]는 새로 읽어도 참 괜찮다고 느꼈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40년 전에는 너무나 재미있고, 아름다웠는데 다시 읽었을 때는 별로였다. 

[명작을 읽는 기술]에서는 작가의 말대로 문학의 뿌리인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에서 시작해 플라톤의 이데아,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를 이해시켜주고, 문학사조 전반을 훑어 내려가면서 문학 작품을 파해쳐 주었다. 작품하나하나에 담긴 철학이나 사상을 얘기할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며 감탄했다. "이래서 명작은 꾸준히 읽히는구나!", "이렇게 깊은 뜻이!" 라고 외치고 싶었다. 

 내가 중고등학교를 다닐때 친구들 사이에서는 할리퀸 문고가 유행이었다. 나도 친구들이 읽는 책을 빼앗아 읽어 봤다. 그런데 너무나 이야기가 뻔해서 끌리지 않았다.

 우리집은 부자는 아니었지만 형제들이 많다보니 비교적 책이 많았다. 나는 글을 깨치고 난 뒤부터 놀이처럼 늘 책을 읽었다. 처음 동화를 읽을때는 글밥이 많은 것보다 그림이 예쁜 책들을 찾아서 읽다가 4,5학년 무렵부터 내용에 빠져 들었던 것 같다. 

 [명작을 읽는 기술]에 나온 소설 중 토마스 하디의 [테스]와 톨스토이의 [부활]과 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는 내머리 속에서 내용이 중첩되면서 꽤 비슷한 서사라고 기억되어 있었는데 이책의 [테스]부분을 읽고 나니 세 작품이 정리가 되었다. 

 그리고 [폭풍의 언덕]은 영국인들이 가장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라고 꼽는다는데 내게는 무섭고 섬짓했다는 기억이 더 강렬하게 남아있다. 그뒤 [백년의 고독]을 읽으면서 이상하게 [폭퐁의 언덕]이 떠올랐다.[ 백년의 고독]의 뭔가 이상하고 불편한 느낌이 두 소설이 닮았다고 생각했다. 내게는 히스클리프가 인간이 아니라 뱀파이어 정도라고 인식되었는지도 모르겠다.    

 40여년전 나는 무슨 마음으로 명작들을 읽었을까? 지금 생각해니 유명 작가의 전작을 읽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명작을 많이 읽게 되었다. 그 시절에 외국 작가의 전작이 완전하게 번역되어서 출판되지 못했을 것이고, 아마도 일본에 소개된 책들 중 일부를 가져와 재 번역하거나, 영문판을 번역했으리라. 그래도 이 책에서는 하나도 소개 되지 않았지만, 헤르만 헷세등, 독일 작가들이나 러시아 작가들의 책은 꽤 많이 읽었다.  초라하기는 하지만 그때의 독서가 내 인생에 많은 보탬이 되었을 것이다. 

[명작을 읽는 기술]에 소개된 책들이 다 대단한 작품이었구나 생각하니 어깨가 으쓱해지는 기분이다. 

 그리고 아직 읽어내지 못한 제임스 조이스의 소설은 다시 도전해 보아야겠다

이 책에서는 영미문학 위주의  일부 작품만 다루고 있다.

 [명작을 읽는 기술, 러시아편][명작을 읽는 기술, 한국편]도 출판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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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표교 세책점 책고래아이들 23
구본석 지음, 반성희 그림 / 책고래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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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표교 세책점]의 소개글을  본 순간, '조선 시대의 책 대여점이야기라니!'

 정말 발상이 참신하다고 생각하면서 책을 펴 들었다.

 [수표교 세책점]은 조선 정조시대의 세책점 이야기다. 서울 장안의 세책점에서 일하게 된 소년 겸이가 역경을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내는 성장동화였다. 겸이의 이야기에 푹 빠져서 책 한권을 후딱 읽었다. 

졸지에 가족을 잃게 되는 겸이의 안타까운 사연이 잘 전해졌고, 봉수와의 만남과 한강 포구를 떠도는 부모없는 아이들과 친구가 되는 사연도 생동감이 넘쳤다. 책을 읽는 내내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서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작가의 말에도 있지만 4,50년 전, 나의 어린 시절에는 책 대여점이라면 주로 만화방이었다. 그곳에서는 만화책들과 무협지를 주로 빌려주었다. 내 친구 중에는 만화에서 예쁜 그림을 베끼고, 어설픈 이야기를 넣고 손바닥 책을 만들어 돌려보기도 했다. 그렇게 그림을 시작한 친구가 유명 화가가 되기도 하고, 작가가 되기도 했다. 나도 만화책을 좋아했지만 우리집 어른들은 만화를 불량도서라고 생각하고 만화방에 드나드는 걸 금지했다 . 아주 모범생이었던 나는 만화방에 자주 가는 건 꿈도 꾸지 못했다. 하지만 시험이 끝나거나 방학이 시작되면, 순간의 일탈 정도로 친구들과 함께 만화를 왕창 빌려와서 돌려보곤 했던 기억이 난다. 어른들이 만화방을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허락했다면 나도 그림을 잘 그렸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든다.

[수표교 세책점]은 우리나라의 르네상스라고 하는 정조시대가 시간적 배경이다. 그 시대에 서양의 신문물을 우리가 중국에 가서 받아오기도 했다. 공부하기 좋아하는 우리 민족은 중국에 연행사로 가게 되면 첫번째 하는 일이 서점거리인 유리창에서 책을 왕창 구입하는 일이었다고 한다. 온갖 종류의 책들이 쏟아져 들어왔고, 대중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책들도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언급된[삼국지 연의]나 [수호지]등의 중국 소설들이 한글로 번역되어 세책점에 깔렸을때는 불티나게 대여되었을 것만 같다.

 

이 동화의 주인공 겸이는 책 대여점에서 알바생으로 일하다가 작가가 된 경우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실컷 읽고, 또 이야기를 만들기 까지 한다면 정말 금상첨화가 아닌가!

 역경을 견디고 자신의 앞날을 잘 개척한 소년 겸이에게 무한한 박수를 보낸다.  

나는 겸이와 만난 시간이 참 즐겁고 행복했다.  조선시대 세책점을 소재로 한 동화 [수표교 세책점]을 많은 아이들이 읽고 자신만의 꿈을 키워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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