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작은 학교]의 서평을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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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얼마전에 일본의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의 작은 학교 키노쿠니 학교에 대한 책을 읽었다. 학년도 없고 시험이나 성적표, 숙제, 선생님이란 호칭도 없는 키노쿠니 학교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공부나 학습도 철저히 자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직접 뭔가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쌓아가고 있었고 친구와 함께 나누는 즐거움을 저절로 배우고 있었는데 그 모습들이 얼마나 부러웠는지 모른다. 왜 우리나라엔, 내가 사는 지역엔, 우리 동네엔 저런 학교가 없다는 게 아쉽고 또 안타까웠다.
<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은 모방송국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를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텔레비전을 치워버려서 어떤 프로그램인지 방송을 직접 보진 못했지만 이 책을 통해 어떤 내용들로 이뤄졌을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수가 너무 적어서 폐교 위기에 몰린 학교를 뜻있는 선생님들이 살려냈고 아이들과 작은 학교를 가꾸는데 힘을 합쳤다. ‘참 삶을 가꾸는 행복한 작은 학교’ 상주남부초등학교는 그렇게 출발했다. 이 학교에선 각 학년을 숫자가 아닌 저마다 의미 있는 이름을 지어서 부른다. 1학년은 해오름, 2학년은 터일굼, 3학년은 싹틔움, 4학년은 물오름, 5학년은 꽃피움, 6학년은 씨영금. 해가 떠오르고 터를 일구고 싹을 틔우니 물이 오르고 꽃을 피운 뒤 씨를 영근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학년별 이름. 얼마나 이쁜가. 선생님도 이름이 아니라 다정한 친구 부르듯이 별명으로 불리는 학교.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따스해지는 느낌이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가꾼 학교. 그래서 아이들의 의견은 사소한 것 하나라도 허투루 넘기질 않는다. 학생회장 선거에서 무효표 1장을 두고 선생님들이 고민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자신이 1등이 되려면 다른 아이들을 누르고 제쳐야만 하는 요즘 아이들. 아이들에게 양보와 배려, 협력, 함께 하는 즐거움을 가르치기보다 오히려 친구들과의 경쟁을 부추기는 학교. 내 아이가 이런 상황 속에 놓여있다고 생각하니 불편하고 가슴이 아팠다. 내 아이도 행복한 작은 학교에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3학년이 되니까 그럼 ‘싹틔움’이 되는건데...하며 즐거운 상상을 하기도 했다.
사실 이 한 권의 책으로 행복한 작은 학교의 모든 것을 알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에 작은 씨앗 하나를 품는 계기가 되진 않을까. 우리의 미래, 희망인 아이들을 티없이 맑게 자라길 바란다면 말이다. ‘학교는 아이가 가고 싶은 곳이어야 한다’....이 말에 동의한다.
* 이 도서의 좋은 점 :
아이들을 진정으로 위하는 학교가 어떠해야하는지 우리의 학교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느낄 수 있다.
* 이 도서와 맥락을 같이하는 한 핏줄 도서 :

* 이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아이들을 밝고 건강하게 기르고 싶은 부모와 아이들에게 진정한 배움의 길을 일깨워주고자 하는 선생님들.
* 마음에 남는 책속 구절 :
가을 운동회의 추억은 누구나 아련하다. 시간을 거슬러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없는 사실이 더 그렇게 만드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기억은 부모가 되면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그때 아이와 부모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다. 요즘 세상을 살면서 우리가 자꾸만 잃어가는 게 이런 게 아닌가 싶다. - 14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