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 - 신들의 보물에서 반지전설까지, 시대를 초월한 상상력의 세계
안인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전이었다. 만화로 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출간되면서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특히 당시 초등학생들 사이에선 그 책을 읽지 않으면 친구들과 대화도 안 되고 은근히 따돌림을 받는다고 엄마들이 챙겨준다고까지 했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발생지인 그리스를 벗어나 거의 지구 반대편에 있는 우리나라에서까지 붐을 일으킨 셈이다. 혼동되고 외우기 어려운 신의 이름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신들의 관계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이해하는 데 걸림돌 같았던 내겐 무척 놀라운 일이었다.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를 읽으려고 손에 들었을 때도 솔직히 우려를 했었다. 이것도 역시 엄청 복잡하겠지? 아마 머리에 쥐가 내릴거야...하지만 그 우려보다 호기심이 훨씬 더 컸다.

내가 알고 있는 북유럽신화란 고작해야 바그너의 오페라, 그것도 내용만 간단하게 아는 정도였지만 마치 내가 가진 퍼즐 한 조각이 퍼즐 전체의 열쇠일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리곤 읽어가기 시작했는데 우려했던 것과는 반대로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다. 내용 역시 난해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물론 1권을 중간 정도 읽을 쯤엔 신들의 이름이나 관계가 잠깐 혼동되기도 했다. 신들의 관계도라도 만들면서 읽어야 하는 거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그야말로 쓸데없는 걱정이었다.


거기엔 두가지 요소, 바로 이 책의 구성과 저자의 세심한 설명이 나와 같은 신화 초보자들도 북유럽 신화를 무리없이 이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1, 2권으로 나눠서 1권엔 신의 생성을 비롯한 신들의 보물과 모험에 대해 얘기하고 2권에선 신의 몰락에 관한 예언과 종말에 관해 다루고 있는데 저자는 그 사건 하나 하나를 무작정 늘어놓는 게 아니었다. 하나의 사건에서 다음 사건으로 넘어가는 그 연결고리를 설명해주기도 하고 독자가 잊거나 혼동하기 쉬운 신의 이름이나 어떤 일을 했었는지 되짚어주기도 했다.


각 사건에 따라 그에 맞는 그림이나 조각 같은 자료사진을 함께 실어서 본문 내용인 신화의 세계와 사건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신화란 무조건 어렵고 복잡하기만한 게 아니란 것이다. 아니, 오히려 무척 재미있다는 느낌이었는데 그 중에서 특히 전지전능하고 완벽하지 않은 신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지혜의 신이자 최고신이라 일컫는 오딘은 애꾸눈이고 지혜 그 자체를 상징하는 거인 미미르는 머리뿐이다. 천둥과 풍요의 신으로 인간을 괴롭히는 거인에 맞서 싸우는 토르는 오로지 힘만 세다.


불의 신, 로키는 또 어떤가. 신들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거의 모든 사건의 원인제공자이면서 동시에 해결사 노릇을 하는 한마디로 변덕쟁이에 천덕꾸러기 말썽쟁이로 묘사되고 있다.


신들에겐 각자의 신을 상징하는 보물이 있는데 그 보물을 소유하게 되는 과정은 무척 흥미진진했다. 특히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로 알려진 안드바리의 보물, 반지 부분에선 이 반지가 혹시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그 절대 반지가 아닐까...추측을 하기도 했다.


사실 내가 미처 몰랐을 뿐이지 북유럽 신화는 우리 주변에 이미 여러 가지 형태와 장르로 존재해왔다는 걸 알았다. 신들의 몰락, 종말로 일컬어지는 ‘라그나뢰크’는 이미 인터넷 게임으로 자리를 잡았고 에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어 있었다. 운명의 여신으로서 인간과 신의 운명의 실을 잣는다는 노르네 여신들은 일본 만화작가의 만화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거기서도 역시 여신이며 같은 이름을 쓴다. 단, 독일식 발음이 아닌 울드, 베르단디, 스쿨드..이런 식으로 말이다.


지금까지 내가 신화를 마냥 어렵게만 생각했던 것은 바로 내게 신화의 상상력이 부족했던 게 이유인 것 같다. 신화의 의미를 읽으려고 애쓰는 게 아니라 신의 이름이나 사건의 이유를 따지려고 들었으니 말이다. 아무래도 앞으론 신화 읽는 재미에 폭 빠질 듯하다.


이윤기의 <길 위에서 듣는 그리스로마 신화> 에필로그의 한 대목이 생각난다.

<어른들에게 신화가 중요한 까닭은...신화는 어른이 되면서 잃어버린 인류의 어린 시절 이야기 같은 것, 인류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는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7-03-25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유럽 신화는 저도 한 번도 접한적이 없는데 워밍업으로 좋은 책일것 같네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