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D 사이드뷰 액션 게임인 UNI-CODE의 저의 평가는 희망도 없는 게임입니다.
2D 사이드뷰에서 스크롤 되지 않고 스테이지를 완료하면 다음으로 통과하는 게임인데, 이런 게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은 Bubble Bobble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이 게임의 경우 슈팅 게임의 요소와 결합했는데, 이렇게 결합해서 하나의 게임으로 녹여내는 능력이 없었어요. 장점과 장점이 결합한 것이 아니라 단점과 단점이 결합한 이상한 형태가 되어버린 것이지요.
만약 이 뒤편에 글로 설명한 부분에서 게임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다음의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게임에서 우리의 이동은 2D 사이드 뷰 게임처럼 점프와 좌우 이동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곳에 제한되어요. 여기에서 빠르게 대시를 해서 적을 피할 수 있는 것이 추가되어 있어요. 그런데 공격이 종스크롤 슈팅 게임처럼 위로만 가능하게 되었어요.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여요. 적들의 이동속도가 매우 늦은데, 적들이 가장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면 우리는 위쪽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적들을 죽일 수 있는 어떠한 부분도 없이 적들이 위로 올라올때까지 기다려야 해요.
액션 게임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중 하나는 적들이 너무 가까이 와서 공격하는 경우에요. 이런 경우에는 우리가 민첩성이 매우 좋거나 혹은 모든 적의 패턴을 암기해서 플레이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 게임도 적이 매우 가까이 와서 공격하는 패턴을 보여주는데, 이런 유형의 문제도 있어요. 포탄을 쏘지 않고 돌격으로 우리를 위협하는 적들은 문제가 없지만, 포탄을 쏘는 경우에는 너무 근접해서 쏠 경우 민첩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게임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여요.
게임밸런스(게임내 숫자와 수식으로 결정되는 부분)적인 면에서도 게임에서 회피를 하는 대시를 사용할때 대시로 도착하는 지역역시 탄환이 존재해서 대시를 하든 하지 않든 피탄되도록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운빨로 사망시키는 패턴이에요.
맵은 랜덤으로 생성되는데, 각 스테이지별 난이도가 천차만별이에요. 매우어렵다가 매우 쉬워지는 상태가 이어지며, 맵이 어떻게 생성되는가? 하는 것에서 난이도가 결정되어요. 그래서 게임의 일관성이 보이지 않아요.
게다가 아이템은 그 스테이지에서만 적용되는 것들이 많고, 대부분 쓸모없는 것들이기도 하네요. 게다가 좋은 아이템은 일정 수 이상 축적하면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게 되어 있어요.
매력없는 적들. 흥미없는 패턴, 비정상적인 랜덤, 비정상적 공격 형태, 비효율적 장애물들, 적들의 패턴이 비정상적이여서 지겨운 게임플레이....슈팅 장르도 인기가 있고 2D 사이드 액션 게임도 한때 대세였던 게임이지만, 이 두 장르를 합치면서 서로 잘 녹여 낸 것이 아니라 단점으로 결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어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게임에서 인기있는 장르를 합쳤지만, 장점으로 결합한 것이 아니라 단점으로 결합한 형태에요.
레벨 디자인 - ★
게임의 랜덤이 지나치게 작동하여 게임의 난이도를 심각하게 결정되는 형태에요. 그러다 보니 게임의 일관성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난이도가 계속 변화하는 형태에요. 랜덤을 어느정도 평탄화시켜야 하는데, 즉 최악의 경우가 나오지 않도록 게임을 만들때 미리 설정해야 하는데 이런 평탄화 작업을 하지 않았어요.
수학능력 - ★
게임에서 매우 불만족스러운 요소에요. 적들의 이동속도가 늦은데 가장 아래쪽에 내려와 있으면, 공격도 불가능하고 이들이 위로 올라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그냥 지겨워요. 이런 부분은 게임이 수학에 의해서 게임의 재미가 결정됨에도 이런 부분을 채워주지 못해서 그래요. 이런 부분은 레벨 디자인에도 영향을 주었고요.
탐욕/절제 - ★★★★★ (높을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무료 게임이며, 특별히 탐욕과 관련된 부분은 없어요.
운영 - 평가안함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이므로 이 게임에서는 생략합니다. 게임에서 특별한 버그는 발견되지 않았어요.
게임시나리오 - 없음 (액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 시나리오 자체가 없어요.
게임 그래픽 - ★★ (액션 게임에서는 조금 중요해요)
게임에서 적들의 디자인등. 대충 만든 정도에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액션 게임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중요할수도 있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이 부분은 게임플레이에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을때만 평가하여요.
액션 게임(슈팅 액션)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슈팅 게임과 2D 사이드 뷰 액션 게임을 혼합한 게임이지만(이런 형태가 흔하지는 않네요. 결합해서 잘 만들수 없어서 그렇겠지요), 어떻게 단점과 단점을 결합해서 이렇게 만들 수 있지? 라는 생각을 하였어요. 2D 사이드 뷰에서 이동이 제한되는 단점과 종스크롤 슈팅 게임에서 위로만 공격하는 두 가지를 섞었지만 적들의 패턴, 랜덤 맵 생성이 작동해서 어떻게 단점으로 결합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는 게임 같네요. 적 보스 중에 우리가 X 게임이라고 흔히 말하는 X가 등장해요. 개발자도 이 게임의 퀄리티가 X라고 생각하는 것이었을까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