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nana Hell : Mountain of Madness는 위로 점프해서 목적지까지 올라는 액션 게임으로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이 게임은 장애물을 피해서 안전지대를 이어서 전진하는 형태로 앉기 버튼이 있어요. 장애물과 부딪히면 일반적인 액션 게임의 경우 사망이지만 이 게임은 밀려서 떨어지고 운이 없다면 가장 아래쪽 혹은 체크 포인트까지 떨어질 수 있어요.
장애물의 경우, 장애물로 등장하는 벌레들을 피해야 하는데 이 벌레들의 움직임이 시간마다 달라지고 시간차를 이용하는 퍼즐 유형으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 게임은 스피드런 유저들을 위해서 스피드 런을 하기 위한 루트와 기존 루트가 있는데, 스피드 런 루트가 더 쉽고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기존 루트로 가는 분들이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만약 위의 설명만으로 어떤 게임인지 이해가 안된다면 아래의 영상을 봐주세요^^.
이런 게임 유형은 원래 인기가 없어야 하는데, 유투브 영향으로 인기가 많아졌다고 보고 있어요^^.
유투버들이 게임을 하면서 고통 받는 장면을 보는 것에 사람들이 너무 즐거워하면서 또한 유투버들의 말빨로 더 재미있게 하면서 그걸 본 시청자들이 그 즐거움에 반해서 게임도 같이 사는 경우가 발생한 것이 이런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에 이런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있었고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런 게임을 보면서 유투버들이 게임하다가 떨어지고 혼란스러워하는 고통 받는 장면이 시청자들이 즐겁게 하긴 하지만, 그것에 직접 자신이 할때도 즐거운 부분이 있는지는 생각해보셔야 해요^^. 자신도 어려운 난이도를 즐기는 쪽이 아니라면(특히 이런 올라가는 게임은 높은 민첩성을 요구) 이런 게임을 구매하는 것은 살짝 고민하셔야 하고요, 만약 자신이 어려운 난이도를 즐기는 편이라면 이런 게임을 구매하셔도 되고 게임유투버들이 소개하는 게임을 사셔도 되어요. 게임유투버라면 게임실력이 어느정도 되실텐데 그 실력에서도 어렵다는 것을 증명하였으니까요.
게임은 다시 태초마을이나 체크포인트로 많이 돌아가므로 다시 쉬운 부분부터 시작해야 할때가 많은데 이를 위해서 중간중간 개그 대사를 말하는 캐릭터를 넣어서 사람들의 기분을 풀어주고 있어요. 이 부분에서 블랙핑크를 좋아한다는 그 캐릭터를 보면 이 개발자는 KPOP을 좋아하는 것 같네요.
이 게임은 패턴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패턴만 익숙해지면 높은 난이도라도 게임을 완료할 수 있어서 높은 성취감을 줄거에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게임에서 난이도를 높인 부분은 장애물과 맵을 어렵게 구성한 부분에 있어요. 이런 부분에서 유저는 패턴을 파악해서 진행할 필요가 있어요. 다른 게임들도 이렇게 자주 만들기 때문에 특별하게 매우 창의적이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창의성을 잘 갖추고 있어요.
레벨 디자인 - ★★★
게임의 난이도가 위로 올라간다고 매우 높아지거나 하지는 않아요. 초반난이도와 마지막 난이도가 비슷한 편이에요. 그러나 이 점은 거의 끝나갈 무렵에 태초마을행 혹은 체크 포인트로 귀환이 일어날 확률은 적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초반에 적응하기가 꽤 까다로울 수 있어요.
수학능력 - ★★★
다양한 패턴을 만드는 것에서 조금조금씩 다른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 장애물의 이동속도 이동거리를 조금씩 다르게 해서 같은 곳에서 장애물들이 등장하는 것이 조금씩 다르게 되어요. 그리고 맵들의 안전지대 구성도 수학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고 문제될 점은 없어 보이네요.
탐욕/절제 - 평가하지 않음
유료 게임은 이 부분 대신 저의 감정가로 평가합니다.
운영 - 평가안함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이므로 이 게임에서는 생략합니다. 게임에서 버그는 다 잡은 것으로 보여요.
게임시나리오 - ★★★ (액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시나리오에서 왜 주인공이 산을 오르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요. 아시아 게임유저에게는 이 부분이 좀 중요한데 이유없이 게임의 목적을 이루어야 합니다.
중간중간 npc캐릭터가 다양한 대화를 해오는데 이것은 좀 재미있는 부분이 있었어요. 단지 어려운 구간에서는 무슨말을 해도 못보긴 했지만요.
게임 그래픽 - ★★★★ (액션 게임에서는 조금 중요해요)
이 게임에서 그래픽에 조금 신경쓰긴 하였어요. 다른 이런 유형의 게임이 그래픽에 별로 신경안쓰는 점과는 차별화를 둔 것 같아요. 예를들어서 고양이 마리오 같은 게임들은 그래픽은 전혀 신경쓰지 않았네요라고 생각하잖아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액션 게임에서는 조금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액션 게임(액션)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이 게임은 어려운 난이도 액션 게임을 플레이 하고픈 유저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잘 알고 게임을 만든것 같아요. 스피드 런도 만들었고(비록 이 부분은 잘 숨기진 못했고 오히려 스피드 런 구간이 더 쉬워서 이쪽으로 사람들이 기본으로 가는 길로 선택할 것 같지만요) 난이도를 높이기 위한 구간들도 설정하였어요. 그러나 이런 만큼 이 게임을 원하는 유저들이 모든 유저가 아닐 수도 있어요.
저의 감정가
게임플레이어로써 감정가 - Free
유투버들의 게임리뷰 이후에 인기를 얻은 게임유형이라고 보여지네요. 그 이전에 이런 게임은 좀 이상한 게임밸런스 형태의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진 못했을 것 같아요. 단지 유투버들이 고통받는 것을 시청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그런 게임 자체를 내가 좋아하는지? 에 따라서 이 게임의 감정가가 달라질 수 있는데, 저는 굳이 이런 게임을 하고 싶지는 않아서 무료 게임이 아니라면 시도해보지 않을 것 같아요.
게임개발자로써 감정가 - Free ~ 5000원
제가 게임 개발자이고 이 게임을 만들어서 판다고 한다면, 이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서 맵설정과 적들의 배치를 다양하게 해서 다양한 패턴을 만들었으므로 5000원까지는 가격을 설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있을 것이니까요. 단지 게임이 조금 짧은 것은 있어요.
현재 스팀에서 게임 가격 - 1100원
적당한 가격으로 보여지네요.
게임의 주요 타겟 유저
이 게임은 어려운 난이도를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한 게임이에요. 중요한 부분은 위의 리뷰에서도 여러번 말했지만, 유투버들이 이런 게임을 하고 난 뒤에 실수로 태초마을로 가거나 체크포인트로 갈때 여러분의 웃음을 유발했을 거에요. 그러한 부분에서 유투버들이 고통받는 것을 즐겼는지? 이런 난이도가 높은 게임 자체를 좋아하는지는 살짝 고민해보셔야 하여요.
난이도가 높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가 주요 타겟이에요. 오히려 이런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고통받는 유투버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고, 그런 상황에서 자신이 즐겁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이 게임의 타겟 유저가 아닐 수도 있어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