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ed: Dynasty는 전형적인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게임으로서 소재를 특이하게 범죄자가 완전범죄를 목표로 하는 어드벤처게임입니다. 저의 이 게임에 대한 평가는 희망도 없는 게임이에요.



만약 어떤 게임인지 말로 설명된 부분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어드벤처 게임의 경우, 개발자가 정한 시나리오를 빠져 나갈 수 없는데 대화선택지나 게임내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오브젝트를 활용해서 약간의 퍼즐을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요. 이 두가지가 모두 있으면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이에요. 물론 처음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이 나왔을때는 명령어도 클릭해서 사용해서 사용하면서 기존의 커맨드 입력 방식에서 바뀌면서 그 방식을 포인트 앤 클릭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해서 이렇게 이름이 붙었지만요. 그러나 이제 포인트 앤 클릭 방식에서 명령어를 클릭하는 것은 보통 사용하지 않아요. 대화선택지만 존재하면 사운드/비주얼 노벨(어드벤처 게임)이고요.


범죄 관련 예술 작품에서는 탐정(경찰 및 조사쪽 직업 모두 포함)과 범죄자는 양쪽으로 다 유명한데 셜록 홈즈와 루팡 시리즈처럼요. 저는 포와르 쪽이지만요^^.


그런데 게임에서 완전 범죄를 하는 게임은 탐정을 주인공을 하는 게임들보다 보통 난이도가 더 높아요. 일단 완전범죄를 옹호하면 안되니까 더 어렵게 하고 결말도 허무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저는 완전범죄는 전혀 관심이 없어요. 일단 INTP이 스몰토크게 약하고(어드벤처 게임 대부분이 스몰토그에서 분기가 나오므로 어드벤처 게임도 약해요) 심문받는 것도 매우 스트레스 받을 것 같아요. 일단 관심없는 일에 전혀 신경안쓰는 INTP인데 신경을 많이 써야 하니까요. 그래서 다른 사람이 쓴 공략을 보기로 했어요.


이 게임은 사건 전에 어떻게 사건을 진행할지 결정해야 하고, 많은 사전 지식을 가져야 하고(본인의 사회적 배경등도 대화에서 확인해야 하여요. 이 점이 다회차 플레이를 하게 만들어요) 범죄를 진행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알리바이를 성립시키고 다른 npc를 범죄자로 만들어야 하여요. 이 부분을 모두 완성하여야 하므로 탐정으로 하는 게임보다 더 어려운 난이도에요.


관심이 없는 소재이므로 다른 사람의 공략을 보고 플레이하기로 했고, 그 공략의 리플에는 다른 유저가 그 공략을 보고 게임을 완료했다고 감사의 리플이 달려있음에도 게임은 진행되지 않고 실패했어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사람들마다 다른 난이도. 2. 패치 3. 버그 4. 운빨 게임(시도때마다 일정 확률로 성공)...이 4가지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이 모두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네요.


그렇기에 이 게임은 희망도 없는 게임으로 평가 하였어요.


참고로 예전 미드에서 나온 대사이긴 한데, 그 미드에서 친구가 살인사건을 계획하자 그걸 만류하는 동료가 살인을 일어나면 90가지 이상의 조사가 이루어지는데 일반인들은 10가지만 생각할 수 있어도 천재라고 하면서 만류하는 장면이 있었어요. 그당시에는 과학 수사등의 미드가 나오기 전이었고,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저도 90가지나 생각할수는 없었어요. 그냥 지문같은 것을 생각했지요. DNA조사도 그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알려졌어요. 그러므로 완전범죄는 생각하기 어려울 거에요. 범죄에 관심도 없지만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게임에서 범죄자를 주인공으로 범죄를 하게 만드는 게임은 좀 있는 편이에요. 시뮬레이션 게임이 평범한 일상을 만드는 게임이라면 어드벤처 게임은 상상하지 못했던 사건을 일으켜서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유형이기도 하여요. 그래서 좀 더 극단적인 상황의 게임을 만들어요. 일단 게임에서 범죄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하기는 하고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라고 생각되네요. 이런 게임에 호불호는 많이 나눠질 것 같아요.


레벨 디자인 - ★★


만약 다른 사람이 했던 방식을 그대로 해서 성공하였다면 레벨 디자인이 나쁘지는 않지만 어렵다고 할 거에요. 하지만 다른 성공한 사람과 똑같이 하고 실패했다면 뭔가 이쪽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어쨌든 위의 여러가지 요소를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하여 조사관이 잘못된 결과를 만들게 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수학능력 - ★★


게임을 성공하기 위해서 앞서 성공한 사람이 말한 최종 알리바이를 위해서 행동해야 할 시간으로 6초가 주어졌는데, 게임내에서 6초내에 할 수 없는 시간이에요. 왜 이렇게 해서 실패시키는지 이해가 되지 않아요.


탐욕/절제 - 평가하지 않음


유료 게임은 이 부분 대신 저의 감정가로 평가합니다.


운영 - 평가안함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이므로 이 게임에서는 생략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게임시나리오에서 범죄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만든 것은 좋았지만, 주인공의 사회적 배경 등도 게임안에서 대화를 통해서 알아야 하는데 1회 플레이때 이것을 몰라서 수사관에게 수사를 받을 때 완전히 꼬여 버렸어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게임시작전에 제시되어야 한다고 보여지네요. 이 점 때문에 바로 공략을 본 점도 있어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유료 어드벤처 게임으로서는 그래픽은 좀 나쁜 편이에요. 이 장르, 어드벤처 장르는 다른 게임과 경쟁하는 게임이 아니라, 소설, 드라마, 영화등과 경쟁하기 때문에 유료 게임으로서는 그쪽 퀄리티와 비슷해야 되어야 해요. 그렇지 않다면 다른 모든 부분에서 더 뛰어나야 주목받을 수 있어요. 물론 그런 경우에는 저예산 영화와 경쟁하게 되겠지만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어드벤처 게임(포인트 앤 클릭)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보통 유료 게임에서는 유저들이 빨리 엔딩을 보고 다른 게임을 구매하게 만들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볼륨이 작을 때 문제가 되지요. 한때 1시간도 안되어 엔딩보는 볼륨이 너무 작은 종잇장 볼륨 게임이 2000년대 초에 범람해서 문제가 되기도 하였어요. 그러나 역시 빨리 엔딩을 보게 하려고 지나친 반복 플레이를 피하게 되고 공략도 어느정도 환영하는 쪽인데, 공략을 보고 실패한 것은 좀 이해가 되지 않네요. 물론 스팀에서는 2시간 이내 플레이시간에서는 100% 환불이 되긴 하지만, 공략을 보고 해도 2시간 이내 공략은 힘든 볼륨임에도 왜 이렇게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아요. 보통 운빨 게임이나 유저가 게임이 잘되는 것을 막는 것은 캐쉬 아이템 판매밖에 생각안하고 3류 부분유료 게임에서나 일어나는 일인데, 왜 이랬을까요? 이 부분은 이 장르를 잘 이해했다고 보긴 어려워요.


저의 감정가


감정가의 경우 추천 게임인 잘만듬에서만 제시하여요. 잘만듬 이외의 평가는 유료 게임으로 기준 충족이 안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게임의 주요 타겟 유저


유료 게임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으므로 타겟 유저는 존재하지 않아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