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yu Lintar Angin - Little Storm -은 선택지가 없는 사운드/비주얼 노벨류의 어드벤처 게임으로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이 게임은 사운드 노벨 초기에 클릭만 계속 하면 엔딩을 볼 수 있는 그런 게임과 같은 구성으로 글자보다는 그림을 이용해서 내용을 전달하며 문학으로 보자면 사실주의에 속하는 형태로 내용이 전달되어요.


이러한 과정에서 인도네시아에서 사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모습이라든지 그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실주의로 전달하는 것이지요. 앞서 리뷰한 '재탄생한 자아'는 상징주의라면 이번에는 사실주의에요.


그러나 이런 유형의 게임. 한번도 선택지가 나타나지 않고, 게임내에서 클릭이나 엔터만 계속 누르면 엔딩에 도달하는 형태가 게임이냐? 하는 것은 살짝 의문이 들지만, 과거에도 이런 게임이 사운드 노벨류에서 나왔던 적이 있으며 저도 플레이 해본 적이 있어요.


이 문제는 저도 게임으로 분류되어 있을때는 게임으로 리뷰하지만, 이런 유형이 게임이 될 경우, 인터넷 서점에서는 게임을 파는 것이므로 알라딘도 전자책은 게임으로, 그리고 넷플릭스등도 다 게임을 팔게 되는 것이기도 하여요. 다 사운드/비주얼 노벨이 되지요.


그런데 사운드/비주얼 노벨의 경우 실제로도 다른 게임과 경쟁하기 보다는 게임과 영화, 드라마, 책, 에니메이션을 놓고 어느쪽도 구매할 수 있는 유저들이 잘 선택하는 장르이에요. 어드벤처 장르 자체가 이런 경향이 강하지만요.


이런 부분에서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쪽에서 그냥 엔터만 누르거나 클릭만 하면 엔딩에 도달하는 게임류가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이런 유형이 게임이라고 봐야 할지 아니라고 봐야 할지 좀 의문스럽기도 하지만요.


게임은 5분 안에 엔딩을 볼 수 있는데, 엔딩을 한번만 보면, 너무 플레이시간이 짧아서 스팀에서는 플레이한 게임에 집계를 안해줄수도 있어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게임의 소재는 다른 국가의 일반적인 생활에서 얻는 느낌을 전달하고 주제를 전달하는 부분은 있으나 게임시스템적인 면에서는 특별한 창의성이 있는 게임은 아니었어요.


레벨 디자인 - 관련없음


게임에서 클릭만 연속으로 하면 엔딩이 나오는 구조에요. 레벨 디자인 자체가 없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수학능력 - 관련없음


수학능력도 이 게임과는 관련이 없어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며 탐욕과는 관련이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하여요.


운영 - 관련없음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버그도 다 잡았고 개발이 완료된 게임으로 보여요.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해요)


게임의 주제를 전달하는 부분에서 여러가지 사진들이 여러가지 사람들이 느끼는 여러 감각을 잘 자극하고 전달되도록 만들어졌어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해요)


무료 게임으로서는, 그리고 게임의 주제를 전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 만들어져 있어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단, 게임이 짧아서 음악은 한개만 있지만, 게임 사운드도 게임의 주제에 맞게 밝은 음악으로 잘 맞추어져 있는 것 같아요.


어드벤처 게임(사운드/비주얼 노벨)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장르 이해도에서 문제가 있어서 게임에 문제가 생긴 부분은 없어요. 단지 이 장르가 실제로 존재하고 이런 게임이 다수 있긴 하지만, 이것을 게임으로 봐야 할지는 저도 의문스럽긴 하여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