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재탄생한 자아 / Rewoven Self의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이 게임은 저의 두번째 스팀 완전 정복 게임(스팀의 미션을 모두 완료/게임의 엔딩과 달라서 이 부분을 항상 다 하지는 않아요.)이기도 하여요.



이 게임은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게임방식을 기본으로 하지만, 게임진행을 위해서 이동은 사이드 뷰 액션 게임을 가져와서 사용하고 있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특이한 점은 어드벤처 게임의 아이템은 보통 게임내에서 구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게임은 현실과 상상의 공간 두 곳이 이어지며 현실의 책상위의 아이템이 있고 이 아이템을 상상의 공간에서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상상의 공간에서 각종 장애물을 피해가는 것은 사이드 뷰 액션 게임으로 그리고 사이드 뷰 액션 게임 방식으로 피해갈 수 없는 장애물은 현실의 아이템을 가져와서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게임이에요.


여기에서 현실에서 상처입은 많은 사건들을 피해서 주인공은 상상의 세계로 들어가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용기를 얻게 되는데, 이런 부분에서 문학으로 말하자면 상징주의로서 특정 상징을 통해서 이상을 추구하려는 표현으로 게임의 시나리오가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최근 이세계물과는 좀 다른 게임이고요.


여기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것들에 대해서 이 개발자가 중국 개발자인데, 이 개발자가 생각하고 만든 것이 제가 느낀 것과 완벽히 같지 않을지는 모르겠으나 이러한 상징을 통해서 게임의 주제를 전달하는 단편 게임이에요. 게임은 30분 이내에 엔딩을 볼 수 있어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게임에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서 현실의 공간과 상상의 공간 두곳에서 진행되는데, 이 부분이 주제 전달에는 도움이 되었어요. 이 두 공간을 잇기 위해서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은 현실의 공간에서 가져오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어드벤처 게임의 복잡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는 가져왔지만, 주제는 더 잘 전달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게 되었어요. 그 아이템도 상징으로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레벨 디자인 - ★★★


게임에서 사이드 뷰 액션 게임으로 진행되지만, 대부분의 요소는 어드벤처 게임의 퍼즐적 요소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이런 부분에서 레벨 디자인을 단편 게임이지만 잘 되어 있어요. 사이드 뷰 액션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의 결합하면서 별 무리 없이 레벨 디자인이 되어 있어요.


수학능력 - ★★★


액션 게임으로 보면 게임내에서 이동속도가 조금 느린 감이 있지만, 어드벤처 게임과 결합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단순히 장애물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어드벤처 게임에 자주 등장하는 유형의 퍼즐을 풀기 위해서 게임내 환경을 주의깊게 살펴야 하므로 이동속도가 느린점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점프의 정도, 이동등에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었어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며 탐욕과는 관련이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하여요.


운영 - 관련없음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버그도 다 잡았고 개발이 완료된 게임으로 보여요.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해요)


게임의 주제와 주제 전달 방식등 모두 마음에 들었어요. 상징주의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주의가 아니라 초현실주의, 자연주의등이라도 그것에 맞는 주제전달방식의 게임플레이라면 같은 점수를 줄 거에요. 특별히 상싱주의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에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해요)


1990년대 말 ~ 2000년대 정도의 PC 어드벤처 게임의 스타일이에요. 무료 게임에서 이 정도면 평범한 편이에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어드벤처 게임(액션 어드벤처)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게임에서 장르적으로 크게 발전시킨 게임은 아니지만 이 장르 게임으로서 개발자가 게임이해도가 부족해서 문제가 일어나는 부분은 없으며 오히려 주제전달과 스토리가 중요한 어드벤처 게임에서 이런 부분을 잘 전달되도록 각종 게임 내용을 잘 배치한 게임이에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