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c를 잘 설계한 액션 게임 In Game Adventure: Legend of Monsters의 제 평가는 개선필요합니다.



이 게임의 적들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듯이 만들어져 있어요. npc들의 능력치를 최대로 끌어올려서 마치 사람과 PVP하도록 만들어져 있지요. 여기에서 난이도를 올린 게임이며 민첩성이 꽤 요구되는 게임이에요. 2D FPS 게임정도이고요.


물론 적들이 특정 함정형 오브젝트를 건드려서 자살하기도 하는데 이런 점은 예외이긴 하지만요.


이 게임에서 적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점이 있으며 적들은 특정 위치를 지키다가 우리를 발견할때 의심되는 점이 있을때 느낌표를 뛰우고 행동이 달라지도록 게임을 만들었어요.


이런 부분은 잠입형 액션 게임. 이런 게임은 메탈 기어 솔리드가 유명한데 그런 게임과 유사하게 만들어져 있어요. 그러나 게임은 모든 적을 죽이고 진행하는 일반 액션 게임과 같이 각 층의 모든 적을 죽여야 출구가 나오고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게임의 엔딩을 보고 엔들리스 모드를 진행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 엔들리스 모드에요.


게임의 스토리는 매우 짧은 편이고, 여기에서는 모든 업그레이드를 할수 없을 거에요. 이후에 엔들리스 모드를 진행하면서 모든 업그레이드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거에요.


여기에서 게임은 수학적 능력인 밸런스에 문제를 보여요. 탄환을 살 경우 적자. 적에게 타격받아도 적자를 구현해 놓았어요.


적에게 드롭되는 탄환과 Life 아이템을 가지고 진행하지 않는다면 업그레이드는 생각도 못할 정도이지요.


이런 부분은 각 레벨 단계, 매우 좋은 무기를 구매한 이후에는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초반 단계인 좋지 않은 무기를 가진 상태에서는 적들의 방어력이 좋아지고 HP가 높아지기 전에 업그레이드를 충분히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잠입형 게임처럼 만들어놓고 모든 적을 죽여야 하는 상황도 미스매칭이지만, 여기에 게임의 수입과 지출을 적절히 만들지 못한 부분도 게임의 문제점이라고 보여지네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NPC의 능력을 높이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적들의 행동 패턴이 달라지며 마치 사람이 플레이하듯 행동하는 (특히 적 스나이퍼) 것은 흥미로웠어요.


레벨 디자인 - ★★


높은 난이도를 만들기 위한 부분은 있겠지만, 잠입형 액션 게임처럼 만들고 모든 적을 죽여라는 좀 이상한 부분이에요. 적들이 우리를 발견하면 느낌표를 뛰우고 행동 패턴이 달라지는 것은 잠입형 게임과 가까울텐데, 모든 적에게 발각되고 죽여야 하는 것은 조금 이상한 레벨 디자인으로 보이네요.


게다가 처음부터 적에게 포위되어 시작되는 랜덤맵이 생성될때도 있는데, 잠입형으로 만들고 안전한 지역에서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수학능력 - ★★


이 부분은 게임의 수입과 지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내 정해놓은 모든 수치와 수식을 이야기하는 부분이지만, 이 게임은 게임밸런스의 사전적 의미와 같이 수입과 지출에서 수입을 너무 적게 주어서 게임진행이 어려워졌어요.


앞서 말한 적에게 포위된 맵에서 시작할 경우 많은 지출을 피하기는 어려워요. 탄환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만 적이 탄환을 드롭하는데, 탄환이 항상 부족한 상태에서 포위된 맵에서 시작하면 적을 죽이고 탄환을 먹고 다시 적을 죽이는 과정에서 life 아이템 소모가 많아지기 쉬워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게임내에서 어떠한 탐욕적 부분을 찾을 수 없는 무료 게임(≠부분 유료 게임)이에요. but 그런데 게임의 수입은 왜 이렇게 적게 했을까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보다 더 심하다고 보여요.


게임시나리오 - ★★★ (액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 시나리오는 평범한 시나리오에요^^. 특정 매체의 내용 속으로 끌려 들어간다는 80년대 RPG 게임인 울티마 IV와 80년대 액션게임의 흔한 클리셰인 공주 구하러 가기 시나리오에요.


게임 그래픽 - ★★ (액션 게임에서는 비교적 중요해요)


게임 그래픽은 평범한 편이에요. 그러나, 이런 잠입형 액션 게임처럼 만들어진 게임플레이서 세밀한 행동을 하기에는 좀 빈약한 편이라고 보여지네요.


게임 사운드 - ★★★ (액셕/FPS 게임에서는 효과음은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배경음악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그러나 소음을 듣고 적들의 패턴이 달라지는 것. 거리가 가까울때만 적용되지만 이런 부분은 적용되어 있어요.


액션 게임(2D FPS게임)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게임에서 잠입형 액션 게임처럼 만들고 일반 액션 게임처럼 적을 모두 죽여라 미션은 미스매칭 난 부분이에요. 이런 부분은 장르 이해도 부족에서도 일어날 수 있어요. 메탈 기어 솔리드 같은 소수의 잠입형 게임에 대해서 제대로 장르 이해도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일수도 있어요. 게다가 모든 적을 주여도 게임의 수입이 비정상적인 면도 문제가 있고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