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 어드벤처 게임인 Star Apprentice: Magic Murder Mystery의 제 평가는 잘만듬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어드벤처 장르 게임을 좋아하진 않지만, 저가형 어드벤처 게임인 사운드/비주얼 노벨보다는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은 기본적으로 높은 그래픽 수준과 게임 시나리오를 요구하는 편이에요. 그러나 이 게임은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을 취하더라도 저가형으로 만들어진 게임으로 보이네요. 영화로 치면 블록 버스터로 만들어진 게임이 아니라 저예산 영화라고 보시면 되어요.


이 게임은 추리 어드벤처 게임으로 꽤 유명한 역전재판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는 게임이지만 게임의 주인공은 탐정이에요. 탐정과 변호사 모두 수사권은 없으며, 변호사는 법정에서 상대에게 질문할 수 있지만, 탐정인 경우 상대가 답을 회피해도 어쩔 수 없긴 하여요.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역전재판처럼 상대의 말에서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서 의문을 제기해 사건의 진실을 찾아내는 것이 이 게임의 방식이에요.


그러나 이 앞의 증거를 찾는 부분이 포인트 앤 클릭. 화면을 돌아다니면서 아이템을 클릭하거나 명령어를 클릭하는 방식. 예를들어서 당기다를 클릭하고 물체를 클릭하면 물체를 당기는 방식인데, 이런 명령어 방식은 요즘은 잘 안쓰이긴 하며, 이 게임의 포인트 앤 클릭 방식도 이 방식은 사용하지 않으며 물체를 클릭하면 중요한 물건일때는 알아서 반응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런 포인트 앤 클릭 방식으로 먼저 증거를 수집하고 후에 용의자들에게 질문을 해서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서 진실을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 이 게임의 목적이에요. 제목에도 살인사건임을 나타내는 단어가 있으므로 살인자를 찾는 게임이지요.


여기에 탄막이 들어가 있는데, 상대에게 질문할때 상대가 진실을 말할때는 적을 파괴하면 되고, 상대가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면 폭탄 버튼을 사용하면 되어요. 만약 틀린다면 그 탄막 스테이지를 처음부터 다시 깨어야 해요^^. 이런 차이는 있어요.


저의 영어 실력은 수능 영어 수준이에요. 수학교육과도 수학을 원서로 보긴 하지만 수학책은 영어를 몰라도 해석이 가능한 놀라운 책이에요^^. 수학은 기호로 대부분 나타내서 해석할 것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수능 영어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영어 게임을 하는것에서는 별로 문제가 되진 않더라고요.


그러나 탄막까지 같이 하면서 논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문장을 찾는 것은 일시정지 버튼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 라는 느낌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 탄막 부분은 살짝 아쉬운 구성인데, 일부 사운드/비주얼 노벨 게임도 이와 같이 선택할때 탄막을 이용하는 게임들이 스팀에서 눈에 띄긴 하였어요. 물론 게임마다 탄막의 어떤 부분을 이용하느냐? 에 따라서 방법은 조금씩 달랐지만요.


어드벤처 게임은 스토리도 중요한데, 스토리 부분에서 하나 특이한 부분이 있지만, 스포가 될 것 같아서 말하지는 않을께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으로 특별한 점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선택지에서 탄막을 이용한 부분은 흥미로웠어요. 단지 수능 영어 수준에서 영어의 쓰인 문장의 논리적 문제를 탄막을 하면서 찾아야 한다는 것에서 살짝 어려움이 있었지만, 영어를 잘한다면 이런 문제는 없을 거에요. 한국어로 된 게임이 중간에 탄막을 이용해서 이렇게 만들었다면 어렵지 않게 했을 것 같아요.


꼭 탄막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볼 수 있을 거에요. 비록 포인트 앤 클릭 부분에서 특이한 점이 없었지만, 탄막을 덧붙인 것에서 창의성 부분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요.


대부분의 포인트 앤 클릭 방식에서 창의성은 게임 중간중간 나오는 퍼즐 유형에서 나오긴 하지만 이 게임은 퍼즐 보다는 대사의 논리를 찾는 것에 집중하고 퍼즐 방식은 뺐어요. 그런데 어드벤처 게임의 퍼즐 부분은 보통 매우 쉬운 편인데, 원숭의 섬의 비밀의 미로 찾기는 미로 찾기라고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미로 찾기도 매우 높은 난이도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긴 하였어요. 즉 일부 어드벤처 게임은 퍼즐 부분도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퍼즐 게임보다 더 잘 만들어진 부분이 있을때도 있어요.


레벨 디자인 - ★★★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어드벤처 게임에서 특별히 문제가 되는 레벨 디자인은 없었어요. 단지 마지막 부분에서 논리적인 부분보다 범인의 심리상태에 의해서 탄막 게임처럼 플레이해야 하는 부분은 레벨 디자인이 그리 잘되었다고 볼수는 없는 것 같아요.


수학능력 - ★


수학은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증명 과정에서 논리적인 부분도 중요하여요. 추리 게임에서 논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발견되면 안되겠지요. 살인사건이 일어난 장소가 기차 안인데 이것은 용의자를 제한하기에 적당하며 게임내에서 논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어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무료 게임으로 탐욕적인 부분은 게임에 없었어요.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게임 시나리오는 좀 특이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스포가 될 것 같아서 말할 수가 없네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어드벤처 게임은 다른 게임장르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소설등과 경쟁하는 장르에요. 어드벤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언제라도 영화나 드라마로 이탈이 가능한 유저들이 대부분 이지요. 다른 게임과 같이 하는 유저들도 있지만 그 숫자보다는 게임이 아닌 작품과 같이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러다 보니 영화나 드라마와 경쟁하기 위해서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어드벤처 게임들은 게임시나리오와 게임 그래픽, 사운드 등에 많은 제작 비용을 들이고, 그 결과로 게임의 가격도 비싼 편이에요. 그러나 이 게임은 영화로 치면 저예산 영화처럼 만들었는데 시나리오를 강조하고 그래픽과 사운드 쪽에서는 힘을 뺀 게임이에요. 그래픽은 퍽 좋다라고 할수는 없네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어드벤처 게임(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이 게임에서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에서 필요한 모든 부분을 갖추었어요. 개발자의 게임이해도 때문에 게임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는 것 같네요.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에서 제대로 된 문장 여러개 중에 선택하는 선택지가 처음 나왔어요. 물론 그전에 Yes/No 정도의 선택지를 선택하는 게임은 있었지만요.


그리고 게임의 구성도 추리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잘 구성되어 있긴 하여요. 이 장르 게임으로 문제점은 그리 많지 않은 게임이에요.


어드벤처 게임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도 마음에 들거에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