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1
키지츠 카츠히사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소름>에 대한 소감을 짧게 정리해 보면, 옴니버스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일본 민담 등을 소재로 하는 청년 대상의 호러 만화라고 할 수 있겠다. 덧붙이자면 작화 수준이 좋은 편은 아니다.

우선 <소름>에 전반적으로 일본색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은 단행본 순서대로 칠석제, 황천 구먼, 혼죠 7대 불가사의, 두억시니 벚나무, 온타리영 축제, 귀 없는 호이치, 복을 쫓는(=_=) 고양이 등의 일본 민담과 관련된 소재들이 차용되었기 때문이다. 작가 나름대로 현장조사를 통한 고증을 시도했음을 느낄 수 있었지만, 민담이라는 특성상 권선징악적인 측면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식상한 면이 좀 있었다. 또한 한국인 독자로서는 와닿지 않는 부분도 몇 있었다.

민담 외에도 작가가 차용한 것은 많다. 도시 전설이라고 번역된 urban legend(영화 제목이기도 하다)의 에피소드를 보면 urban legend와 휴대폰 그리고 귀신(?)을 훌륭하게 결합시키고 있다. 그러나 휴대폰 하면 [폰]을 먼저 떠올릴 한국 독자로서 그다지 신선하다거나 무서운 느낌은 없었다. 그리고 두억시니 벚나무 에피소드는 서큐버스(Succubus) - 夢魔를 차용한 부분이다. 그럼에도 그 신화적인 배경이나 리비도(성인 만화가 아니니까 어쩔 수 없긴 하지만)에 관한 언급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또한 초목점 에피소드는 영화 [엑스페리먼트]와 완전 일치하며, 4권에는 보르헤스(포르헤스라고 무지막지하게 번역되어있다)의 [바벨의 도서관]도 등장하는데, 이 역시 迷宮이라는 표면적인 이미지만을 차용했을뿐 원작에 담겨있는 무한성에 대한 고찰은 찾아볼 수가 없다.

결론적으로 말해 작가는 이것저것을 차용하고는 있으나, 그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한 것 같지는 않다. 그 결과로 호러 만화로서의 공포감을 따지기에 앞서, 창의력 없음과 어설픔에 대한 불만이 먼저 다가온다.(200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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