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으로 와요 1
하라 히데노리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1999년 11월
평점 :
품절


유명한 [겨울 이야기]의 작가 하라 히데노리의 작품이다. [겨울 이야기]보다 나중 작품인 만큼 그림체가 [겨울 이야기] 때보다 훨씬 나아졌다. 특히 아야는 너무 이쁘다. 물론 그림체만 나아진 것은 아니다. 그의 탁월한 심리묘사는 작품을 단순한 로맨스물로 취급될 수 없도록 만든다.

만화는 처음 만난 남녀가 하룻밤을 지내고 다음날 아침 깨어나면서 시작된다.(역시 일본이다.) 둘은 자연스럽게 동거를 하는 사이가 되고, 서로의 꿈을 이루어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마키오는 아야에 비하면 뒤쳐지긴 하나 사진 작가의 꿈을 잃지 않고, 아야는 실력있는 피아노 연주자로 인정받아 앨범까지 내게 된다.([내 집으로 와요(Come On A My House)]가 바로 그 앨범명이다.)

이렇게 순조로운 둘의 사이는 - 으레 그렇듯이 - 위협을 받기 시작한다. 먼저 아야가 예전에 사랑했던 남자로 인해 삼각관계 비슷한 관계가 잠시 형성되는데, 아야가 마키오를 택하게 되는 것으로 해결이 된다. 다음으로 아야의 피아노 연주자로서의 성공으로부터 마키오는 열등감 또는 위화감 같은 것을 느끼며 자책하게 된다. 그렇지 않아도 아야가 연상인데에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었을텐데 말이다. 내가 마키오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나 역시 똑같았을 거라고 생각이 들만큼 작가는 이 남녀의 심리를 잘 묘사해내고 있다. 둘의 사이가 아주 조금씩 벌어지는 것은 이 때부터다. 그러다 마키오도 성공적으로 사진 작가로 데뷰하게 되고, 찍는 사진마다 대성공을 거둔다.(-_-;)

그렇게 둘 다 성공했으니 그것으로 순조롭게 끝나는 걸까? 물론 아니다. 둘은 오히려 자신이 좇아왔던 바로 그 꿈 때문에 헤어지게 된다. 결정적으로 마키오가 아야와 일 둘 사이에서 일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 많이 했다. 결론은, 마키오가 아야를 정말정말로 사랑했다면 그렇게 쉽게 아야를 포기하지는 않았을 것이란 거다. 그는 '잠시' 동안만 아야를 사랑했다. 그러다 사진 작가로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자, 일에 대한 열정이 아야에 대한 사랑을 넘어섰고, 그녀를 행복하게 해줄 수 없다고 판단했기에 그녀를 보낸 것이다.

아마도 마키오는 언젠가 일에 지칠 때, 다시 사랑을 찾게 될 것이다. 그게 꼭 아야라는 보장은 없다. 마키오와 아야의 사랑은, 적어도 마키오에게 있어서는, easy-come easy-go였다. 그러니 또 한 번 그런 사랑을 하지 못하란 법도 없다. 사실 쉽게 시작된 그들의 관계는 처음부터 계약 동거였는지도 모른다. 사랑이라 부르면 사랑인 건고, 계약 동거라고 부르면 계약 동거인 거고.

어딘지 씁쓸한 기분이 들게 된다. 엔딩 장면에서 떠나가는 아야 역시 같은 기분이었을까. 꿈이란 무엇인지, 일이란 무엇인지, 사랑이란 무엇인지. 많은 질문과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다. 과연 아다치 미츠루였다면 이런 만화를 그리지 못했을 거라는 의견에 동의하게 된다.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2001. 3.31
by f.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