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국민학교에 다닐 때는 한 반에 학생 수가 60명이 넘었더랬다. 진학할수록 학생 수가 적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50명은 훨씬 넘겼었는데, 언제나, 항상, 남자 아이들의 수가 많았다. 내가 다닌 학교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를 복도에 키순으로 일렬로 세워 짝을 정했는데, 그러니까 가장 작은 남자아이와 가장 작은 여자아이가 짝이 되어 맨 앞자리에 앉는 식이었다. 그러다보면 키가 큰 남자아이들은 늘 남자아이와 짝이 되어야 했는데, 맨 뒷자리에 앉는 남자아이들 몇 명쯤은 그렇게 남자아이들끼리 앉아야만 했다. 그 애들은 집에 가서 엄마한테 '나도 여자아이랑 짝하고 싶다'고 말했었다고 했다. 내가 국민학교에 다닐 때는 그렇게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많았다.




나는 여중-여고-여대를 다녔다.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교복을 입었는데, 중학교시절 하복을 입고 다니노라면, 나이 많은 남자 선생님이 소매 속으로 손을 넣어서 팔 안쪽을 만지며 말을 걸곤 했다. 아 쓰면서 토할 것 같아.. 어떤 선생님은 가슴 부분 주머니에 들어가 있는 명찰을 자기가 빼준다면서 가지고 다니는 몽둥이로 가슴을 눌러가며 명찰을 빼줬더랬다. '제가 뺄게요' 해도 '가만있어' 이러면서 자기가 빼줬지. 우리는 그때 선생님한테 뭔가 제대로된 반항을 하지도 못한채로 더러운 기분을 참아가며 그저 우리끼리 있을 때만 '저새끼 변태새끼' 라고 말하곤 했다. 아 쓰면서 토나와... 


체육선생님은 남자였는데 백미터 달리기를 시키면 초를 잰다고 도착지점에 서있었고 가슴이 큰 아이들은 출렁거리는 가슴을 보이는 게 죽기보다 싫어서 팔을 안쪽으로 모으고 천천히 달렸더랬다. 나는 국민학교때 학급 대표로 달리기 선수로 나갈 정도로 잘 뛰는 아이었는데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백미터를 이십초 안에도 뛸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내게 이 무거운 가슴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어릴 때부터 브래지어를 차지 않았다면, 큰 가슴이 감춰야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 그랬다면 어땠을까. 지금은 내 가슴이 가려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때, 어릴 때는 나를 비롯해서 가슴 큰 친구들은 등이 굽었더랬다. 어떻게든 이 가슴을 가리고 싶어서, 크다는 걸 누가 알지 못하게 하려고. 아, 나의 어린 시절에 위로의 건배를!




회사에 한 여직원이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온 적이 있다. 남자부장이 그 찢어진 구멍으로 손가락을 넣더라. 말로는 '이게 뭐냐, 돈이 없냐' 하고 장난치는 식이었지만, 그 구멍에 손가락을 왜넣나. 이러지마세요, 라고 해도 재밌어서 그래~ 라고 퉁쳤고, 고개 숙인 다른 여직원에게는 다가가서 목을 쓰다듬었다. 너는 목에 잔털이 있네, 하면서. 이러지마세요, 라고 여직원이 싫어하자 어휴 가만있어봐, 하더라. 나는 그 사람에게 '그러지 마세요. 그러다 성희롱으로 고발당합니다' 라고 말했더랬다. 여직원들은 '네가 그렇게 말하고난 뒤에는 안그러더라' 라고 말하며 고마워했다. 그런데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 내가 자리를 비울 때 그런다고 하더라. 여러가지 문제가 섞여서 그는 잘렸다. 그 뒤에는 다른 남자 부장이 들어와서 여직원들에게 성희롱을 했고, 나는 다른 임원 앞에서 그 부장을 부르고 또 과장급또 불러 모아서, '당신이 당장 그 짓을 그만두지 않으면 나는 직접 보쓰에게 말하겠다, 한 번만 더 다른 여직원들로부터 그런 말을 들으면 가만 있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그 뒤로 부장은 그 짓을 멈췄다. 지방에 있는 공장의 공장장도 성희롱을 한다는 소리가 들렸다. 나는 다른 임원에게 가서, 그 사람이 그 짓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걸 그대로 내버려둔다면, 당신이 그걸 말리지 못하겠다면, 내가 보쓰한테 들어가서 직접 말하겠다고 했고, 공장장은 그 뒤로 짤렸다. 그 문제 말고도 다른 문제들이 더 있긴 했지만.




회사 직원 한 명은 장녀다. 밑으로 여동생과 남동생이 있는데, 집에서 못난 과일은 이 장녀와 차녀가 먹는다고 했다. 남동생에게는 예쁜 과일을 두었다가 주고, 깎았다가 준다고 했다. 집안의 온갖 궂은일은 이 장녀의 차지라고 했다. 할머니의 입원이라든가 병원을 모시고 간다든가 손님을 접대한다든가 하는 모든 일은 이 장녀가 하는데, 남동생은 그런 일로부터는 자유롭고 예쁜 과일을 그냥 받아먹으면 되는 거였다.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에는 이런 이야기가 가득하다. 태어날 때부터, 아니, 태어나기도 전부터 여자들에게 가해졌던 폭력과 차별에 대한 얘기들. 그래서 이건 



소.설.이.아.니.다.



이건 현실이다. 이건 사실이고 현실이다. 이건 그간 여자가 살아왔던 삶을 그저 건조하게 풀어놓은 이야기다. 그나마 희망적인 건 곳곳에 '그건 잘못됐다'라고 말하고 고치려고 했던 누군가가 있었다는 사실이고, 그럼에도 절망적인 건, '나는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하는 남자들조차 사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잘못을 반복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이 책은 소설이 아니다. 여자가 태어나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다니면서 일어나는 일들은 그저 보여주기만 하는 이 글은, 소설이 아니다. 손쉽게 한 눈에 이것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는 데에 의미가 있긴 하지만, 이건 소설로 써내지 않았어도 사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일이다. 아니, 여자들만 알고 있는 일일테다. 구체적으로는 잘 알지 못했던 사람들이 있다면, 아마도 한국의 절반이 차마 인정하지 못하고 '몰랐다'고 하겠지만, 그들에게 이 책으로 보여줄 수 있어 이 책은 의미가 있다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만 이것은 소설이 아니다. 



새삼 우리 엄마는 우리를 아들과 딸이라는 이유로 차별하지 않았다는 것에 크게 감사한다. 아빠는 그렇지 않았다. 아빠도 기본적으로 딸이라서 뭔가 덜해야 한다고 생각한 건 아니지만, 그렇지만 아빠는 딸이 대학에 가지 않기를 바랐다. 상업고등학교를 가기를 바랐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 빨리 취업해서 돈을 벌기를 바랐다. 돈을 벌어 그 돈을 아빠 가져다주기를 그렇게나 바랐다. 아빠가 가장 부러워하는 사람은 아빠 친구중에 '고등학교 졸업하자마자 취업해서 돈 갖다주는 딸'을 가진 사람이었다. 아빠는 그렇게 되고 싶어했다. 수능을 망쳤다고 우는 나에게 아빠는 엄마가 없는 데서 그랬다. '대학에 가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 공장에 들어가서 돈을 벌어와도 된다' 라고 했다. 딸들을 대학보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공부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사람은 아빠가 아니라 엄마였다. 엄마가 그랬다. 지금은 아빠가 제일 잘한 일이 '자식들 다 대학 보낸 것'이라고 말씀하고 다니시지만, 그때 엄마가 그저 아빠에게 순응하고 아빠 말을 잘 듣는 아내였다면, 나는 고등학교 졸업해서 취업해 돈을 다 아빠에게 갖다 바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빨리 졸업하고 돈을 버는 일은 결코 나쁜 일이 아니지만, 공부에 대한 기회를 여자라는 이유로 차단한거라면 그건 잘못이다. 어쨌든 나는 좋은 엄마를 만나서 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자랐다. 공부에 대한 기회도 아들과 똑같이 가졌다. 그렇지만 내가 공부를 못했다는 게 함정..... Orz


새드니스...

슬픔.......




나는 여러 아이들과 또 학부모들이 말하는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해서 못하는' 그런 아이인줄로만 알았는데, 뒤늦게 깨달았다. 나는 그냥 공부 못하는 아이었어. 하아-



새드니스 어게인...

슬픔 또다시....






그건그렇고,

나의 여덟살 조카가! 시를 썼다! 할머니(엣헴, 우리 엄마다!)가 끓여준 삼계탕을 무척 좋아하는데, 울엄마가 끓여준 삼계탕은 나도 좋아하기 때문에 이 시가 더욱 반가웠다.






조카는 할머니가 해준 삼계탕과 미역국, 시래기 볶음과 취나물 볶음을 좋아한다. 이런 걸 잘 먹는 아이라니 무척 예쁘다. 제 누나가 이런걸 좋아하니 덩달아 다섯살 조카도 이런 것들을 맛있게 잘 먹는다. 하핫.


그나저나 조카가 이런 시를 썼다니, 후훗, 제이모 닮아서 시적 감각이 있군. 나중에 이모랑 콜라보로 시집을 내자꾸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전에 조카가 제 엄마에게 '엄마 타미 가슴이 따뜻해지게 유자차 한잔 끓여줄래?' 했다는데, 아니, 얘는 책도 많이 안읽으면서 뭘 이렇게 표현력이 좋지? 다섯살 때였나, '이모 하늘이 예쁘니까 우리 나가도 좋겠다' 고 했더랬다. 기가 막힌 아이다 진짜. 며칠전까지만 해도 태권도 쌤이 되고 싶다던 조카는, 피아노를 다시 배우기 시작하면서 피아노가 너무 좋다며, '태권도 잘하는 피아노쌤'이 되고싶다고 장래 희망을 바꿨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멋지다! 그래야 내 조카지! 사실 나는 조카에 대해서 '음악에 조예가 깊은 과학자'가 되기를 바랐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취미로 음악하고 과학으로 밥 먹고 사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바랐지만, 태권도 잘하는 피아노 선생님도 무척 좋다!! 아마도 자라면서 계속 장래희망은 바뀌겠지. 사실, 나로 말하자면, 나 역시...고등학교때는...... 장래희망이 뉴스 앵커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젠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런데 지금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지내자, 가 나의 바람이다. 이거면 됐다. 더 바랄 것도 없어. 인생.....


어쨌든 조카야, 배우고 싶은 거 실컷 배우고 말하고 싶은 거 실컷 말하고 쓰고 싶은 것 실컷 쓰렴!!! 네 이모가 다락방이닷!!!!!






나는 진짜 세상에서 엄마랑, 여동생이랑, 남동생이랑, 조카들이 제일 좋다. 완전 짱이얏! 

일전에 한 남자랑 데이트를 하면서, 그런 얘길 했더랬다. '나는 우리 엄마랑, 동생들이랑, 조카들을 사랑하고 그들도 나를 사랑한다는 걸 알아요. 나는 이 사랑만으로 충분히 행복하고 다른 사랑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아요' 라고. 정말 그렇다. 이 사랑만으로도 나는 아주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나누면 행복하고 서로의 사랑을 확신할 수 있고 안보면 보고 싶은 이런 관계, 이렇게 맺어진 사람이 내게 이렇게나 많다니, 축복 받은 삶이라고 생각한다.



음..줌파 라히리의 축복 받은 집이 읽고 싶어지는군.





아 조카 너무 보고싶다 ㅠㅠ


댓글(14) 먼댓글(1)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정말 소설이 아닌 현실들
    from 시간의 흐름, 그 속의 책 2017-03-09 19:20 
    다락방님 페이퍼를 보자니, 갑자기 옛 경험들이 떠올라 속이 쓰리다. 중학교 1학년 자율학습인가? 무슨 시간이었지? 암튼 어느 시간의 일이다. 남자 선생님이 돌아다니고 있었는데, 50대는 됨직한, 변태스럽게 생긴 사람이었다. 들어올 때부터 느낌이 좋지 않았다. 나는 그냥 고개를 쳐박고 딴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선생님이 앞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제일 앞 구석에 있는 여자아이 앞에 섰다. 하얀 얼굴에 키가 자그마하고 얌전하게 생긴 여자아이였다. 이름은 어느
 
 
꼬마요정 2017-03-09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분명 앞부분 읽을 때는 화가 치밀어올랐는데, 조카의 삼계탕 시가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네요 ㅋㅋㅋ 멋진 시입니다. 하늘이 예뻐서 나가도 좋다니.... 역시 글빨은 타고 나는 거였군요 ㅠㅠㅠㅠㅠ

다락방 2017-03-09 11:26   좋아요 0 | URL
삼계탕 먹고 싶어요, 꼬마요정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점심은 무얼 드실건가요? 곧 점심시간입니다. 훗.

아 진짜 조카 너무 예뻐요. 너무 사랑스러워요. 완전 짱짱!! 꺅 >.<

치니 2017-03-09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조카님 저 나이에 길쭉해요 , 출렁거리는, 가슴이 뜨거워져요, 이런 단어들을 적재적소에 정확히 쓰다니, 엄청난데요!

다락방 2017-03-09 14:17   좋아요 0 | URL
저도 출렁거리는을 쓴 거 보고 놀랐어요. 제 욕심으로는 조카가 책읽기를 좋아했으면 좋겠는데 이 조카님은 책읽기에 관심이 너무 없으셔요 ㅠㅠ 같이 책읽고 싶은데 말이죠 ㅠㅠㅠㅠㅠ

스윗듀 2017-03-09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고는 저런 내용일지 몰랐는데, 구미가 확 당기네요! 오빠랑 차별받는 막내딸1... 다락방님 사랑이 충만한 가족들을 가진 것을 축하드립니다 하핫!

다락방 2017-03-09 14:18   좋아요 1 | URL
스윗듀님, 읽어보세요. 이 책에는 지금을 사는 여성들의 현실이 현실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어휴... 오빠랑 차별 받는 막내딸 이셨군요, 스윗듀님. 이리와요, 가만히 안아줄게요. 토닥토닥...


우리 함께 어깨동무 하고 이 세상을 다 부숴버려요. 새롭게 만듭시닷!!

레와 2017-03-09 16: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 ‘이제 곧 끝나간다고. 조금만 견디면 좋아질거라고. ‘ 정확한 아니다 대략적인 시간이라도 알려주면 좋겠어요.
그러면 견디기 훨씬 수월할텐데.. 세상이 너무 지긋지긋해 다락방


그와중에도 우리 타미는 정말 정말 사랑스럽고요!!

다락방 2017-03-09 16:52   좋아요 0 | URL
내가 사랑하는 타미가 좀 더 좋은 세상에 살게 하기 위해서는 지긋지긋해도 지쳐서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나도 지긋지긋해 그리고 지쳐요. 그래도 포기하지 말자. 사실 다 싹 갈아엎어야만 세상이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몇 번이나 들지만.....하아-

기운냅시다, 레와님. 우리 기운 내요. 서로를 다독이고 어깨 두드려주고 그렇게 기운 냅시다.

비공개 2017-03-09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고 무슨 다큐보는 느낌이었어요. 거기다 제동생이 82년생 지영이예요 ㅋㅋ 성만 다르답니다
다락방님의 조카님은 정말 멋지네요. 좋은시 읽어서 기분 좋아졌어요 감사해요 ㅎㅎ

다락방 2017-03-09 18:0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이 책이 의미있다,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제가 기대하는 문학에는 부족한 느낌이에요.

히힛 제 조카는 진짜 짱이죠? 삼계탕의 출렁이는 국물이 드시고 싶어지지 않습니까? ㅋㅋㅋㅋㅋ

비연 2017-03-09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조카 넘 좋아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웃음이 나고 행복해요~ 락방님 심정에 백만표의 동감을~
그나저나 위의 저 경험들.. 아 저도 있어요. 갑자기 짜증이 밀려오네요...ㅜ

다락방 2017-03-10 08:1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조카 진짜 너무 좋아요! 완전 사랑해요! 막 안고 싶고 머리통에 뽀뽀해주고 싶고 그래요. 얘기하는 것도 너무나 즐겁고요! 그래서 저런 경험들을 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애쓰고 싶어요. 하아- 너무 더러운 경험이에요, 진짜 피해야 할, 맞닥뜨리지 말아야 할 그런 일이요...

초콜릿우체국 2017-03-10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다 옛기억에 부들부들 하고 있었는데.. 조카님 덕에 금새 따스해져버렸어요~ ㅋ 아직 조카가 없는 저로써는 마냥 부러울 뿐입니다~~ ㅎㅎ

다락방 2017-03-10 10:03   좋아요 0 | URL
초콜릿우체국님, 우리들은 살아가고 있기는 하지만 그 모든 기억들을 모조리 잊고 살아가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저 기억하지 않으려고 애쓸 뿐이죠. 고통스럽고 아프고 짜증나고 미쳐버릴 것 같던 기억이 얼마나 많겠습니까. 모두들 기억을 다 꺼내 말한다면 아마도 이 세상은 폭발해버리지 않을까요. 각자 책으로 써도 한 권으로는 택도 없을 것 같아요. 부들부들, 우리 화가 나면 계속 화를 냅시다.


조카는 사랑입니다, 초콜릿우체국님. 히힛. 제가 이모라는 게, 저에게 예쁜 조카가 둘 이나 있다는 게 너무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