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내 현실로 만들겠어.

세상 일은 정말 알 수 없다. 아니 이런 말은 너무 거창한가... 기억이란 뜬금없고 연상이란 것도 역시 뜬금없는 것. 나는 위에 먼댓글로 연결한 단발머리님의 리뷰를 오늘 아침에 읽었다. '필립 로스'의 《유령 퇴장》에 관한 리뷰였고, 나 역시 그 책을 읽었으며 일전에 단발머리님의 글도 본 적이 있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부터 내가 생각한 것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내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단발머리님의 리뷰 중에 잠깐 '열쇠'란 단어가 ... 그 단어가 갑자기 파바박- 하고는, 쉼보르스카의 시를 불러낸 거다. 어? 열쇠? 쉼보르스카? 내가 쉼보르스카의 시집에서 열쇠가 등장하는 시를 읽은 적이 있어!! 그래서 나는 내 서재로 돌아와 쉼보르스카를 넣고 검색한다. 크- 역시 나의 이 비상한 기억력.... 시는 금세 나온다.



열쇠

 

 

열쇠가 갑자기 없어졌다.

어떻게 집으로 들어갈까?

누군가 내 잃어버린 열쇠를 주워 들고

이리저리 살펴보리라 - 아무짝에도 소용없을 텐데.

걸어가다 그 쓸모없는 쇠붙이를

휙 던져버리는 게 고작이겠지.

 

 

너를 향한 내 애타는 감정에도

똑같은 일이 발생한다면

그건 이미 너와 나, 둘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의 '사랑'이 줄어드는 것이니.

누군가의 낯선 손에 들어 올려져서는

아무런 대문도 열지 못한 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열쇠'의 형태를 지닌 유형물로 존재하게 될

내 잃어버린 열쇠처럼.

고철 덩어리에 덕지덕지 눌어붙은 녹(綠)들은 불같이 화를 내리라.

 

 

카드나 별자리, 공작새의 깃털 따위를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이런 점괘는 종종 나온다.

















찾은 김에 다시 한 번 찬찬히 읽어보니, 아아, 시가 좋다!! 그치, 내가 이걸 괜히 기억할 리가 없어. 나는 이 시를 전혀 외우지 못하지만(외우는 시가 없고, 시를 잘 외우지 못한다), 열쇠 라는 단어를 대면 이런 시가 있다는 정도는 알고 있다. 대단하다..멋져! 아아, 나의 망고남이 이 일을 오늘 아침 나로부터 들었다면 나에게 '칭찬해, 아주 칭찬해' 해줬을텐데... 그의 음성이 들리는 것 같다. (응?)



어쨌든 저렇게 뭔가 애틋애틋한 마음으로 끝나버린 사랑을, 나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는 쓸모도 없을 그 끝나버린 사랑을 생각하다가, 어어, 열쇠? 키? key? 하고는 또 금세 캐서린 맥피의 노래, <brand new key>를 떠올리고야 만것이다! 나 천재?






시디로 들으면 이 노래가 참 맛깔난데, 라이브로는 딱히 그렇게 느껴지질 않는구먼... 어쨌든 이 노래도 참 ... 애틋애틋한데, 자, 가사를 다같이 함께 볼까?


I rode my bicycle past your window last night
I roller skated to your door at daylight
It almost seems like you're avoiding me
I'm okay alone but you've got something I need

Well, I've got a brand new pair of roller skates
You got a brand new key
I think that we should get together
And try them on to see

I've been lookin' around awhile
You've got something for me
Well, I've got a brand new pair of roller skates
You got a brand new key

I ride my bike, I roller skate, don't drive no car
Don't go so fast but I go pretty far
For somebody who don't drive
I've been all around the world
Some people say I've done alright for a girl

I asked your mother if you were at home
She said yes but that you weren't alone
It almost seems like you're avoiding me
I'm okay alone but you've got something I need

Well, I've got a brand new pair of roller skates
You got a brand new key
I think that we should get together
And try them on to see

Well, I got a brand new pair of roller skates
You've got a brand new key



자, 해석 안되는 부분은 패쓰하고 해석 되는 부분들로 내용을 대충 짐작해보자. 그러니까,



내가 어젯밤에 자전거를 타고 니네 집을 지나치면서 봤는데, 너 나를 피하는 것 같아? 나는 혼자 되는 건 괜찮은데 니가 내가 필요로 하는 걸 갖고 있어. 우리가 새로 산 롤러스케이트의 키 말이야... 그거 니가 갖고 있잖아. (그런데 롤러 스케이트가 키가 필요합니까??? 해석이 뭔가 잘못된건가??)



내가 니네 엄마한테 물어봤어 너 집에 있냐고. 니네 엄마는 그렇다고 하셨는데 그런데 너가 혼자가 아니래. 나는 혼자 되는 건 괜찮은데 키 내놔........



근데...너는 나랑 사귀는데 왜 나를 피해? 내 롤러 스케이트 키 먹은거야? 먹튀? 그리고 너 나랑 사귀는데 왜 니 방에 너 혼자 있는 게 아닌거야? 왜 구질구질하게 피하기만 해? 헤어지고 싶으면 헤어지자고 말해, 나는 너랑 헤어지는 건 진짜 괜찮아. 그런데 키는 내놔..나 새 롤러 스케이트 타야 되니까. 너랑 헤어지는 건 상관없는데 롤러 스케이트는 타야 되잖아... 키 내놔... 못난 놈...왜 키를 먹어...... 그냥 잠깐 만나서 키만 줘... 그러면 내가 세이 굿바이 해줄게.



어어, 이렇게 각본 쓰다 보니 세이 굿바이??????????????????????









Katharine McPhee - Say Goodbye

 

If I seem distant, baby I am
Words are like scissors, in your hands
And there's no script to follow, so I just close my eyes
That way it won't hurt so much, when we say goodbye

I feel just like an actress, up on the stage
I can't believe, what I'm hearing myself say
And a porch light is my spotlight, so I play along with this lie
That way it won't hurt so much, when we say goodbye

Did you ever love me? Does it even matter?
Did you even notice, the whole word shatter?
I just want to hold you, and tell you that I'm sorry
But I just keep it all inside
That way it won't hurt so much, when we say goodbye

My heart feels like a circus
It's too much to take in
http://www.elyricsworld.com/say_goodbye_lyrics_katharine_mcphee.html
It's hard to lose a love
But you were my best friend

So walk this high wire, alone tonight
That way it won't hurt so much, when we say goodbye
That way it won't hurt so much, when we say goodbye





좋은 아침이구나. 훗. 오늘의 키워드는 열쇠 되시겠다. 훗.


그런데 say goodbye 뮤비에서 캐서린 맥피 헤어스타일이 너무 예쁘다...흐음..... 흐음........머리 자르러 갈까.....


댓글(4) 먼댓글(1)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열쇠
    from 마지막 키스 2018-10-28 11:52 
    분명 이 시집을 사서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 책장에는 없다. 어디로 어떻게 보낸건지 기억이 전혀 나지 않고... 원더북 님이 올려주신 쉼보르스카 시를 읽고 나니 나 역시 생각나는 시가 있어 올려둔다. 그 시를 왜 좋아했더라, 하고 다시 읽어봤는데, 내가 다시 읽어보기 전까지 기억나는 거라곤, '열쇠' 였다. 열쇠가 나오는 시다, 그 시를 나는 좋아했다, 하는 것.오늘 이 시를 다시 읽고 올려두면서, 시집이야말로 두고두고 오래오래 보야아 하는 책이 아닌가
 
 
책읽는나무 2017-02-22 11: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열쇠‘라는 제목의 글을 읽고,
저도 엉뚱하게 뮤비 여가수 헤어 스타일을 한참 바라보고 예쁘다!!쭝얼쭝얼~~도깨비에 김고은이 성인이 되었을적에 확 자르고 나온 단발머리가 좀 길었다면 저머리가 아닐까?생각했네요ㅋㅋ
김고은 단발머리도 예뻐 하고 싶었는데 뮤비속 주인공 머리도 이쁘군요!!!
충동이 펌프질을 하네요ㅋㅋ

다락방 2017-02-23 09:59   좋아요 1 | URL
저도 자꾸 충동이... 두번째 뮤비처럼 머리 하고 싶은데..저한테 어울릴지 고민하고 있어요. ㅋㅋㅋ 저 사람은 저 사람이고 저는 저인데...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런데 보면 볼수록 하고 싶네요. 어쩌지요? 저거 한 번 하고나면 머리 길리는 데 엄청 시간 오래 걸릴 것 같은데 말입니다. 흐음.

단발머리 2017-02-22 13: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열쇠라... 연상은 참 신기하네요. 필립 로스에서 시작해서 쉼보르스카를 지나 캐서린에게까지 가닿는군요. ^^

내가 잃어버린 열쇠, 소중한 열쇠가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 쓸모가 없는 것처럼 끝나 버린 사랑, 이제는 끝나버린 나와 너의 사랑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 쓸모없다는 생각들이.... 참 애틋하네요.

비도 오고, 다락방님 선곡도 좋고, 기분 좋아지려다가...
김고은 단발머리도 예쁘고 캐서린 단발머리도 예쁜데... 나도 명색이 닉네임이 단발머리인데 내 곱슬기는 어쩔건가..
담주에 미용실 가야겠나...
그래서 오늘의 생각은 필립 로스-열쇠-캐서린-단발머리 그리고 미용실^^

다락방 2017-02-23 10:17   좋아요 1 | URL
우리는 그러니까 조만간..미용실에 가는 겁니까? ㅎㅎㅎㅎㅎ
두번째 뮤비 보면서 정말 머리 저렇게 하고 싶다 너무 생각하는데, 얼굴이나 두상이 다르니까..어... 제가 하면 확 망쳐버릴지도 모르는데...그래도 어... 하고싶네요? 그렇지만 방금 ‘캔디스 스와네포엘‘ 사진을 봤더니 긴 머리를 갖고 싶어져요. 아아, 나는 캔디스가 아닌데... 매일매일 여러가지 갈등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네요.

단발머리님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또 글을 써주셔서 늘 고마운 마음이에요. 우리 계속 이렇게 천년 만년 지내요! 후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