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남동생과 함께 치킨을 먹었다. 돈 내는 사람이 먹고 싶은 치킨 고르기로 하자고 해서 내가 굽네치킨 내가 살게, 라고 하자 남동생이 나 굽네 싫어 페리카나 먹자 내가 살게, 하길래 그래 그럼, 했다. 사실 나는 페리카나는 너무 기름기름해서 별로지만..얻어먹는 것이니 그러는 걸로... 함께 먹고 이야기를 나누며 와인을 홀짝이다가 남동생은 통화를 한다며 제 방으로 들어갔다. 그 사이에 나는 텔레비젼 채널을 돌리는데, [나는 자연인이다]가 나오고 있더라. 이제 막 시작한 것 같아서 그래 이거나 혼자 보면서 술마시자, 하고는 냉장고에서 깍두기를 꺼내가지고 와서 안주 삼아 먹으며 와인을 마셨다.


어제 [나는 자연인이다]에 나오는 사람은 꽤 인상깊었다. 그동안 이 프로에서 자연에 들어가 혼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인간사에 지치고 건강이 악화된 사람들이었다. 너무 아파서 자신의 몸을 회복시키고자 산에 들어와 좋은 공기, 좋은 약초들로 자신의 몸을 돌봐 주었던 것. 그러나 어제 나온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 가족 때문에 들어왔다. 동생을 백혈병으로 잃고나서 그 상실감에 크게 방황하던 삼십대 초반 무조건 산에 들어와 숨어 살다가 다시 도시로 나갔는데 자신의 몸이 도시에 적응하지 못하더라는 것. 그래서 다시 산으로 들어갔는데, 자신이 책임져야 할 것은 자신이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거다. 그러니까 가족의 건강은 무슨 일이 있어도 내가 책임지자, 했던 것. 그렇게 16년간 산에서 혼자 집을 짓고 살면서 약초를 공부하고 눈을 뜨면 약초 찾고 손질하는 일에 열심이다. 산에 올라 이 약초 저 약초 다 구해 가방에 넣으면서, 이건 당뇨와 고혈압을 앓고 계신 아버지 드릴 것, 이건 관절이 안좋은 누나에게 줄 것, 이건 곧 결혼을 앞둔 딸에게 보낼 것... 하면서 챙기는 거다. 그리고는 챙겨둔 약초를 집에 와서 다 손질한다. 깨끗하게 물로 씻고 정성스레 덖는다. 약초의 기운이 빠져나갈까 주걱이나 젓가락을 쓰지 않고 손에 장갑을 끼고 손으로 직접 덖는다. 그렇게 손질한 약초를 가족들에게 보냈을 때 가족들이 아 맛있다 향이 좋다 는 등의 반응을 보이면, 그 재미에 자기가 계속 할 수 있다는 거다.



그에게 동생을 잃은 상실감은 아직까지 가슴 깊이 묻혀져있는 아픔이다.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죽은 동생 얘기를 하는 것은 목소리를 떨리게 하는 일이다. 그런 사람이니 남은 가족들의 건강을 반드시 챙기고자 하는 그의 마음이 이해가 되더라. 식구들도 저 사람은 산에 살 사람, 하고 다들 인정하고 있다는데, 가족들이 바란 건 '더 깊은 산속으로는 들어가지 않는 것' 이라고 했다. 가끔이라도 자기들이 찾아와 만날 수 있도록.



산에서 살면서 몸에 좋은 약초를 챙겨 가족들에게 보내주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산 사나이도, 그리고 그 사람은 그럴 수밖에 없겠구나 라고 생각하는 가족들의 마음도 다 이해가 됐다. 그렇지만 약간 아쉽기도 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내 옆에서 나랑 함께 밥을 먹고 웃고 이야기하고 잠드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그게 못내 아쉽긴 했지만, 세상엔 정말로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저마다 사랑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내 기준에서의 아쉬움이 그들에게는 아쉬움이 아닐 수도 있다. 어쩌면 멀리 떨어진 채로 서로의 안부를 챙기고 가끔 들여다보는 게 더 잘 맞는, 그런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반드시 찰떡처럼 붙어있어야만 사랑인 건 아니니까. 어떤 사랑은 그 먼 곳에 당신이 있다는 존재의 확인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수도 있으니까. 



오늘 아침까지도 자꾸 생각났다. 혼자 산 속에 살면서 가족들에게 보낼 약초를 챙기는 산(山)사람이.





아침에 우연히 EBS 교재..어쩌고 하는 워딩을 보게 됐다. 나도 고등학생 시절 EBS 교재를 샀던 기억이 났다. 텔레비젼으로 몇차례 교육방송을 보던 것도. 그러자 생각이 갑자기 엄마에게 이르더라. 그 교재, 엄마가 사준건데. 문제집 참고서 다 엄마가 사줬는데. 내가 입을 옷도 그리고 학교 등록금 까지도. 그렇게 삼남매 대학 졸업까지 시키는 동안, 그 돈을 다 벌어대느라 엄마가 얼마나 허리가 휘었을까. 아빠의 경우엔 딸들은 대학에 보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었다. 내가 수능을 망쳤다고 울었을 때, 아빠는 대학에 안가도 된다, 돈 벌자, 라며 나를 설득하셨더랬다. 당시 아빠가 부러워했던 사람은, 딸이 고등학교 졸업하자마자 취업해서 돈을 벌고 그 돈을 부모님께 드리는 집의 '아버지' 였던 거다. 엄마가 계속해서 강하게 대학에 보내야한다고 주장하지 않았다면, 그저 아빠의 말에 알겠다고 답하는 사람이었다면, 그랬다면 지금의 내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되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더 나아졌을 수도 있고 더 나빠졌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더 미안하다. 내가 대학에서 배운 게 없어서. 대학에서 배운 게 없고 고등학교때 공부도 못했고, 문제집은 사달라고만 했지 죄다 안 풀고 밀리기만 해서, 뭔가 밑빠진 독에 물 붓기 시킨 것 같은 생각도 들고. 어차피 풀지도 않을 문제집이었는데, 공부 잘하는 동생들이나 사주게 할걸... 나는 문제집 사줬다고 공부를 더 잘하지도 않았는데... 그러면서 왜이렇게 사달라고는 징징거렸을까. 이 문제집 사줘, 저 학습지 구독해줘... 돈도 없는데 자식이 공부하겠다고 하니 그걸 사주긴 사줘야겠고, 그런데 돈은 없고, 그런데 사줘야 되고, 그러니까 쉴 새 없이 돈을 벌어야 하고...


오늘 아침엔 갑자기 이런 게 너무 고마워지면서 이걸 꼭 엄마에게 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괜히 '나중에 말해야지' 했다가 말하지 않는다면 엄마는 내가 고마워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것 같다. 그래서 지금 막 문자를 보냈다. 학창시절에 우리 삼남매 문제집이며 참고서 사주느라 고생이 많으셨어요, 대학까지 다 졸업시키느라 진짜 고생이 많으셨어요, 감사드려요, 라고 문자메세지 넣었다. 한참 손주들 유치원이며 어린이집 보낼 준비하시느라 바쁘실 우리 엄마, 아직 메세지 확인은 안하고 계신다.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면서 사랑의 모습은 저마다 다르게 찾아오고 또 어떤 관계냐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는 것 같다. 이모네집에 간다면 좋아서 미리부터 가방싸고 준비했던 어린 조카는, 이제 일곱살이 된 후에는 이모집보다 제 집을 더 좋아한다. 내 책상, 내 친구들, 내 방이 그립다고 울기도 하더라. 그 어린 아이에게 '나의 것'이 생기는 순간이 확 큰 순간이 아닌가 싶다. 그 아이에게 자신만의 생활이 생겼고, 그래서 이제 그걸 방해받고 싶어하지 않는 마음 같은 게 생긴 것 같다. 이모와 삼촌을 보고 함께 노는 건 좋지만 몇 밤을 자면서 있기는 싫은, 이제 그런 나이가 되었다.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봐야만 했던 시간들이 분명히 있었는데, 각자의 생활이란 게 생기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다음에 보는 걸 기약하는 시간이 멀어진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중학생이 되고 또 고등학생이 되면, 그리고 대학생이 되면, 이모를 만나는 시간은 아마 연중행사가 되지 않을까. 차츰차츰 빈도가 줄어들다가 희미해지지 않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이를 먹고 어른이 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해 따로 살지만 나는 아직도 부모님과 함께 산다. 그러나 어느틈에 우리는 한 집에 살지만 각자 생활하는 사람들이 되어 있다. 주말에 만나기는 하지만 주중 내내 엄마와 떨어져있고 격일로 아빠랑 떨어져있고 퇴근후 회식이다 야근이다 하는 이유로 남동생과 얼굴 보고 얘기하는 것도 드물게 되어버렸다. 누구나 각자의 생활이 생기는 순간 함께 오래 붙어 있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되어가는 것 같다. 어쩌면 그래서 더 좋은 걸 수도 있고.



인간은 결국 사랑하면서 사는 고독한 동물인 것 같다. 음...




저 수많은 인간의 정의 중 하나를 굳이 고르라면 나는 `호모 에로티쿠스`를 택하련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처럼`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를 미소짓게 만들지 않는가. 어떤 존재든 일단 사랑하기만 하면 간도 쓸개도 내줄 줄 아는 아름다운 광기가 있어, 인간은 `다른 동물들처럼` 아직 지구에 살아남은 것이 아닐까. 사랑의 그 끔찍한 계산 불가능성이야말로 결코 정의할 수 없는 인간의 소중한 공통분모가 아닐까. (정여울, 마음의 서재, p.116)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6-03-10 09: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몇 년 전에 개그맨 허경환이 했던 말이 저는 요즘 너무 와닿더라고요. 이제 어머니를 만나면 이렇게 몇 년이나 만날 수 있을까 싶어 너무 가슴이 아프다고요. 이제 부모님이 늙어서 우리와 작별할 시간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나이가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 저도 몇 주 전에 뜬금없이 아버지에게 애정을 고백하는 --;; 문자를 보냈어요. 그래서 다락방님 말이 어떤 건지 공감해요. 가족 간에 이렇게 영원히 지낼 수 없는 거잖아요. 어렸을 때에는 이렇게 영원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동생들도 엄마도 아버지도...이제 좀 뜬금없지만 감사하다고, 사랑한다고, 고생하셨다고, 이런 문자들 자주 보내려 합니다.

다락방 2016-03-10 09:57   좋아요 1 | URL
이런 말을 진작부터 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사랑한다는 말을 고맙다는 말을 진작부터 했으면 좋았을텐데요. 그런데 항상 이런 생각은 너무 늦게 찾아오는 것 같아요. 저는 제가 여러모로 늦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블랑카님 말씀처럼 저도 이제 좀더 자주 마음을 표현해야겠어요. 고맙고 감사하다고요. 그리고 정말 고생 많으셨다고요. 우린 누구나 다 그렇잖아요. 내가 고생한 거, 누가 고생했다고 알아주기만 해도 참 행복해지잖아요. 그거 안다고, 알고 있다고 계속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요. 그래야겠어요, 블랑카님.
얼마전에 블랑카님 서재에서 머리카락으로 노화를 알겠다고 얘기했지만, 요즘 저는 이래저래 노화를 많이 실감해요. 삶이 유한하다는 게 훅훅 다가오는 것 같아요. 좋은 감정은 죄다 말하고 살아야 할 것 같아요. 우리 그러도록 해요, 블랑카님.

기억의집 2016-03-10 10: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인과 깍두기의 조화~ 음.... 맛있나요?

저도 엄마랑 같이 있으면 자연인 보는데, 팔자 참 기구하다란 생각이 들때가 있었어요. 저는 혼자인 것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왠지 산에 가서 너 혼자 약초 캐고 살어, 이러면 못 살 것 같다는.. 사람이 그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카가 일곱살이면 이제 자기집이 좋을 나이이긴 해요. 저도 조카들하고 친하게 지냈는데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다들 멀어지긴 하더라구요.

저는 엄마아빠가 다 대학을 가길 원해서... 나중에 나이 들어 철 들었을 때 부모님의 마음이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릅니다. 저의 세대만 해도 여자가 대학진학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서..그 전세대보다 많긴 하지만 그래도 여자는 취업을 하길 원하던 부모님이 더 많았던 세대라. 저의 집도 삼남매인데, 저의 삼남매 다 대학 보내주시고 ... 엄마 막 주중에는 파출부 다니고 주말에는 예식장에서 정리하고 치우고 그런 일 하시면서 저의 대학 보내주셨는데, 그 땐 왜 그리 철이 없었는지... 엄마가 예식장에서 일하고 오면 먹을 거 가져오셨는데 그것만 찾고 엄마 힘든 건 몰랐어요. ㅠㅠ

전 엄마한테 엄마 고맙다고 해요. 대학 보내줘서....

다락방 2016-03-10 10:55   좋아요 0 | URL
저도 산에 혼자 가서 살라고 하면 살지 못할 것 같았는데요, 산이 아니라면 또 생각이 달라질 것 같아요. 직장생활이라던가 인간들한테 치어서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혼자 조용히 살면 없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그러려면 자연을 벗삼아야 되지 않을까, 그래야 먹고 사는 게 가능할테니까, 싶더라고요. 생각만 그렇지, 저는 겁이 많아서 아마 시도도 못할 거에요.

초등학교때 멀어질거고 중학교때는 더 멀어지겠죠. 그렇게 나이 먹어갈수록 저랑은 더 멀어질 것 같아요. 저만해도 저의 이모와 명절때나 보는 사이니까요. 서운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것이 자연스러운것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네, 저도 대학 보내줘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지금의 제가 될 수 있었던 건 엄마의 어마어마한 노력과 고생 덕이라는 걸 알겠더라고요. 이런 걸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거란 생각을 참 많이 해요. 그러나 지금이라도 알아서 엄마에게 감사할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싶기도 하고요. 저희 아빠도 여자가 무슨 대학이냐 취업이지 라는 마인드를 갖고 계셨는데, 거기에 심하게 반박해준 엄마가 고맙고요. 그때 제가 어려서 엄마가 바깥에서 힘들게 일하고 집에 들어와서 설거지며 방치우는 걸 너무 당연하게 생각한 것 같아요. 돈도 벌고 아이들 뒷바라지도 해야하고 집안일도 해야 하는 엄마의 삶은 얼마나 고달팠을까요. 그걸 너무 늦게 알게 됐네요...

저도 계속 고맙다고 할게요.


아! 깍두기는 어떤 술에도 어울려요. 사실 저는 모든 음식이 모든 술의 좋은 안주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clavis 2016-03-10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존경합니다

모든 음식이 모든 술의 좋은 안주!
어떤 존재든 사랑하기만 하면 간이든 쓸개든 다 내어주는 아름다운 광기!

두 문장이 수려합니다
미문이셔요

다락방 2016-03-10 12:06   좋아요 1 | URL
아아, 그렇지만 `어떤 존재든 사랑하기만 하면 간이든 쓸개든 다 내어주는 아름다운 광기!`는 제 문장이 아닙니다. 저기에 링크한 `정여울`의 책, [마음의 서재]의 인용문입니다. 정여울의 문장인 것이지요. 크- 그것도 제 문장이었다면 클레비스님께 미문 쓰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을텐데...안타깝네요. ㅎㅎ

clavis 2016-03-10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이미 그러하시잖아요
늘 다락방님 글 보며 기뻐하고 놀라워하고 있습니다^^감사드려요

다락방 2016-03-11 10:18   좋아요 1 | URL
히힛, 말씀 고맙습니다, 클레비스님. 글 쓰는 데 보람을 느끼게 만들어주시네요. 헤헷 :)

단발머리 2016-03-10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더 미안하다. 내가 대학에서 배운 게 없어서.

에 눈물나도록 공감해요. 대학가서 아무것도 안 배운거 아니고, 나도 나 나름대로 새로운 것 배운다고 열심히 돌아다녔지만, 대학에 들어갈때 원래 목표로 했던대로 공부하지 않았던 것. 그것에 대해서는 정말 후회합니다. 엄마아빠가 비싼 등록금 내주시고 비싼 책 사주셨는데, 나는 폼으로 들고만 다녔어요..

흐흑..... 불효녀는 웁니다.

다락방 2016-03-11 08:46   좋아요 0 | URL
그렇게 비싼 등록금 내주셨는데 저는 대학에서 배운 게 아무것도 없어요. 그건 제가 수업을 열심히 듣지 않아서이기도 하고 학교를 잘 다니지 않아서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대학이 제게 해준 게 1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미안해요. 엄마가 등록금을 내준 건 대학을 졸업했다는 타이틀 때문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사실 그 타이틀이 본래 목적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고요. 아무래도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취업하는 데 더 유리한 점들이 있었으니까요.

공부의 중요성을 몰랐던 것 같아요. 그게 너무 속상해요. 알았으면 그때 열심히 수업도 듣고 책도 찾아보고 더 많은 것들을 알고 느끼고자 했을텐데.. 제가 너무 늦된 것 같고, 깨닫지도 못한 자식한테 돈을 들이게 한 것 같아 그게 너무 죄송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단발머리 2016-03-10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엉.........


나의 눈물은 그치지 않고
불효녀는 웁니다.


흐흐흑....................

다락방 2016-03-11 08:48   좋아요 0 | URL
그렇지만 단발머리님과 대화를 나누고 글을 읽다보면, 단발머리님은 이미 충분히 많은 지식들을 갖고 계시고 그걸 학창시절에 이뤄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성실한 학생이었을 것 같단 생각이 들고, 등록금이 아깝지 않았을 것 같안 생각이 저는 들어요. 너무 많이 울진 말아요, 단발머리님. 그렇지만 일단 지금은 같이 좀 울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책읽는나무 2016-03-10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여울이라 하니 예전에 읽다가 만 여행서책이 생각나네요.마저 읽어야 하는데..^^

`인간은 결국 사랑하면서 사는 고독한 동물`
맞는 말 같아요.
지독히 사랑은 하는데 말이지요.가족끼리는 그것을 잘 표현하진 않잖아요.
표현을 미루거나 가슴속에 담아두기만 했더니 결국 곁에 오래 머무르지 못한 가족이 생겨 늘 그립게 되고 말이죠.
저도 요며칠 줄곧 나의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있었어요.
어젯밤 꿈에도 엄마가 나왔더라구요.
저는 늘 엄마가 고맙고 감사해요.^^
예전엔 그저 내가 잘나서 또는 내가 못나서 이렇게 살고 있다라고 자만과 자책을 많이 했었는데...어느날 문득 내가 속해 있는 상황속에서 마음이 갑자기 흡족하고 기뻤던 순간들이 있었어요.너무 좋아서 행복하다라고 느꼈었는데 갑자기 돌아가신 엄마 생각이 나더군요.엄마와 아빠는 이런 기쁨과 행복을 누려보셨을까? 엄마는 조금이라도 이런 생활을 누려보고 돌아가신걸까?뭐 그런 생각이 들어 곁에 있는 남편한테 그리 얘길 했더니 좀 애매하여? 지금은 기억이 잘 안나는 대답이 돌아오긴 하였지만 그후론 `좋다`,`기쁘다`,`행복하다`란 감정들이 들적엔 그런 나를 있게 한 부모님...무엇보다도 엄마가 먼저 떠오르네요.
그저 내가 잘나서가 아닌 뒤에서 묵묵히 나를 키워주신 엄마의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단 것을 뒤늦게 깨달아요.
이제 좀 철이 들어가는 나이인가?싶기도 하구요.
이젠 그사랑이 무척 고독합니다만...^^
다락방님의 문장이 제겐 참 와닿네요.!

다락방 2016-03-11 08:51   좋아요 1 | URL
그 여행서는 좀 별로였어요. 아무래도 대한항공하고 조인해서 만들어서 그런지 제가 읽으면서는 `억지로 쓴 것 같다`는 느낌이 좀 들더라고요. 가보지 않은 곳에 대한 글도 있거든요. 정여울의 글 자체가 주는 매력은 분명 있었지만 기획 자체가 좀 엔지이지 않았나... 싶었어요. 차라리 그냥 정여울만의 여행기였으면 훨씬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늘 엄마가 고맙고 감사해요. 그리고 만약 제가 엄마가 된다면 우리 엄마의 반도 따라하지 못할 거란 생각도 들고요. 그래서 너무나 고맙고 감사하고, 또 이렇게 새록새록 깨닫기도 하고 그러는데, 그러면서도 왜 같이 있을 때는 틱틱 거리고 못되게 말하고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다정하게 대해줘도 모자란데 말이지요. 유행가 가사중에 그런 게 있잖아요. `사랑만 하기에도 하루가 모자라` 라는...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이 새록새록 할때마다 엄마께 말씀드려야겠다고 생각해요. 엄마가 저랑 함께하는 동안에는 충분히 `아 얘가 나를 사랑하고 있구나`를 느끼시게 해드리고 싶어요. 그게 제가 할 수 있는 일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