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토요일은 이상한 날이었다. 눈물나는 날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다. 오후에 심규선의 콘서트에 가기로 했었고 그래서 오전에는 여동생과 백화점에 들러 쇼핑을 했다. 여동생이 사고 싶다는 가방 매장에 가서 가방을 구경하고, 내가 화장품을 사려고 했던 매장에 가서 화장품을 샀다. 그전에 함께 밥을 먹다가 나는 내가 지쳤음을 얘기했다. 심각하게 얘기한 건 아니고 그저 지쳤어, 직장다니는 거 지쳤어, 이 사람 밑에서 일하는 거,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하는 거, 모두 다, 라고 얘기했다. 여동생도 많이 진지하진 않은 표정과 말투로 내게 얘기했다. 혹여라도 도피성으로 결혼을 선택하진 말라면서, 언니 지쳤지 왜 안지쳤겠냐, 쉬는 시간도 없이 계속 오래 일해왔는데, 수고 했지, 언니 지쳤으면 그만 둬, 언니 지금 그만둬도 아무도 뭐라 안해. 언니만 생각하고 지쳤으면 빠져나와, 그래서 여행을 가든 뭘 하든 해, 라는 거다. 



그 다음은?



그 다음을 묻는 내게 여동생은 '그 다음은 그 다음에 생각해, 뭐 돈 못벌겠냐, 편의점 알바해봤으니 그거 해도 되고' 라고 말했다. 나 역시 그만둔다고 생각을 할라치면 '뭐 어디가서 알바라도 하면 되니까 굶어죽진 않겠지' 라고 생각했던 바, 여동생의 말이 틀리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눈물이 났다. 



그만 말해. 울 것 같아.



라고 여동생에게 말하자 여동생이 '왜 울면 안되는데? 울어버려' 라고 하더라. 그러게.. 


그러나 나는 울지 않았다.



그리고 콘서트를 갔다.




초반에는 예전에 갔던 콘서트들에 비해 별로라고 느껴졌다. 음, 감흥이 덜하네, 라고. 당분간 오지말아야 할까, 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내가 그동안 잘 듣지 않던 곡인 <이제 슬픔은 우리를 어쩌지 못하리> 를 들을 때부터 확- 좋아지더니, <너의 존재 위에>를 부를 때는 훅- 좋아졌다. 그리고 눈물이 났다. 라이브로 듣는 너의 존재 위에는 가사 한 줄 한 줄이 콕콕 가슴에 와 박힌 탓이다. 아 왜 눈무링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떤 슬픈 밤 숨을 곳 없는 나 
어긋나는 일을 저질렀지만 
이상하게도
부끄럽거나 두렵지도 않아 
맹세컨대 난 그게 
뭔지조차도 몰랐으니까

잠들기 전 늘 소용없는 기도 
신조차도 나를 사랑하지 않으실까 봐
두려웠어 늘 원하시는 대로
맹세컨대 난 그게 
옳은 일이라고 믿었으니까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어떤 내일도 오늘을 대신할 순 없어 
그보다 더 소중한 너의 존재 위에

난 참 바보처럼 쫓았지 
보이지 않는 허상을
잡히지 않는 안개를 
두 손에 쥐려고 애를 썼네
불행함의 이유를 
이 괴로움의 시간을
다 견뎌내려 하지마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꿈도 명예도 어제와 불확실한 
내일 그보다 더 소중한

닥친 내일이 어깨를 짓눌러 
멍든 어제가 발목을 잡아도
모든 이유를 이해할 때까지 
너의 존재 위에

너의 현재 위에 무언가 무언가를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어떤 약속도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무엇보다 더 소중한
너의 존재 위 너의 존재 위
너의 존재 위에





이 노래에서만 내가 눈물을 흘렸던 건 아니다. 일전에 들어보고 별로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곡인 <Be Mine>을 들으면서도 눈물이 났다. 핑-

아니 왜 눈무링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 노래를 들을 때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얼굴이 차례대로 떠오르면서 아, 내가 정말 잘해야지, 최선을 다할거야, 라는 생각도 동시에 했다. 그러면서 그들이 내 삶에서 사라진다면 나는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면서 눈무링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가끔 화내고 싸워도 
진심이 아니란 건 아니까
누가 먼저랄 거 없이 우린 
어느새 또 서로를 용서하니까

사랑한다고 그대에게 
내가 미안한 게 너무 많다고
말할 수 있을 줄 알았지 
늘 거기 있는 줄 알았지
그대가 떠나기 전엔 

Be mine again, again
그대에게 아직 보여주지 못한
모습이 너무나 많아 
아직 아직은 아니야
함께 있어야 해 보내줄 수 없어

말로 다하지 않아도 
무슨 말 하려는지 아니까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우린 
이렇게 또 서로를 닮아가니까

사랑한다고 그대에게 
내가 미안한 게 너무 많다고
말할 수 있을 줄 알았지 
다 알고 있는 줄 알았지
그대가 떠나기 전엔

Be mine again, again
그대에게 아직 들려주지 못한
노래가 너무나 많아
아직 아직은 아니야
함께 있어야 해 헤어질 수 없어

아직 혼자 남아있어
이렇게 보낼 순 없어
쉽게 단념할 수 없어
다시 되돌리기엔 

너무 멀리 가고 있어
이렇게 끝낼 순 없어
되돌릴 수 없는 실수로 널 
기억하도록 남겨두지 마

Please be mine again, again
그대에게 아직 보여주지 못한
모습이 너무나 많아 아직
아직은 아니야 함께 있어야 해
보내줄 수 없어 

Again, again 
Be mine again, again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심규선은 가사에서 아직 보여주지 못한 모습이 너무나 많아, 라고 했는데, 나는 그런 후회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계속 잘해내는 모습을 건강하게 보여줘야 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들 때문에 이 노래에 크게 공감이 됐고, 그러다보니 눈무링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러다가 누군가 진심으로 만든 노래에 또 내 진심을 다해 공감하고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이 갑자기 무척이나 자랑스러워졌다. 아, 나는 예술을 그 자체로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사람이구나,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이야, 멋져, 잘났어, 근사해....라는 자기자랑으로 마무리. -0-



그러면서 영화 [타인의 삶]에서 '비즐러'가 타인의 삶을 도청하다가 그들이 연주하는 음악 소리에 눈물을 흘리던 장면도 생각났다. 아, 나여....위대한 나여....



콘서트가 끝나고난 후, 같이 관람했던 친구와 술집엘 갔다. 와인을 팔길래 와인을 한 잔씩 시켜두고는 오늘 콘서트 어땠냐고 대화를 나눴다. 친구는 초반에 몰입이 힘들었다고 했는데, 중간부터 되게 좋았다고 했다. 아, 사람들 느끼는 거 다 비슷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친구는 <담담하게>를 듣는 게 너무 좋았다며, 어쩌면 이렇게 시디 틀어둔 것처럼 노래를 잘하는지 모르겠다고 정말 좋았다고 했다. 막차를 놓칠까봐 초조하게 각자의 지하철을 타고서는 또 문자메세지로 얘기했다. 친구는 좋은 공연이었다고 여운을 느끼더라. 심규선은 내가 좋아하는 가수지 친구가 좋아하는 가수는 아니라고 생각했던 터라, 친구가 콘서트를 보고 좋다고 생각하는 게 나로서도 무척 좋았다. 콘서트 이후부터 지금까지 <너의 존재 위에>를 여러번 들었다. 심규선 역시 자기가 좋아서 자기 감정을 담아, 자기 생각을 담아 노래를 만드는 거겠지만, 내가 그 음악을 듣고 좋아한다. 그 음악을 듣고 공감하고 가끔은 눈물이 핑돈다. 아, 예술이여...



어쨌든 여러차례 눈물이 핑- 돌던 날이었다. 

새삼 여동생의 공감능력이 무척이나 고마웠던 날.

나는 늘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최후의 보루 같은 것이 죄책감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인간이 다른 인간과 어울려 사회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수단은 공감능력인 것 같단 생각을 한다. 결국 문제는 공감능력이다. 

공감능력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말에 관심있게 귀 기울여주는 사람들을 대화상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월요일은 다른 날보다 유독 피곤해서 커피 한 잔을 사가지고 회사에 도착했다. 신간이 뭐 나왔나 둘러보다가 아아, 지난주에 책을 지르지 않기를 잘했구나 생각했다. 뭐 이렇게 궁금한 책이 많아. 역시 책과 내가 만나는 것도 타이밍, 운명 같은 것인가. 장바구니에 들어간 책들중 몇 권을 빼고 다시 몇 권을 새로 넣어야겠구먼..


남편의 아름다움... 궁금하다. 남편은 아름답습니까?






















- 페이퍼 제목은 심규선의 노래 <너의 존재 위에> 에서 가져옴.

- 각 노래 제목을 클릭(혹은 터치)하면 노래 재생으로 연결됨.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16-01-18 1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당연히 밥 굶지 않는다에 한표... 제가 대학입학하던 해 어머니가 장사를 접으셨어요. 매일 5시전에 일어나 밤늦게까지 고된 일인데, 접고나서 다음날 아침에 너무 좋아서 눈물이 나시더래요...

다락방 2016-01-18 15:55   좋아요 0 | URL
아, 생각만해도 뭔가 설레이긴 해요. 이제 더이상 아침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는 걸 깨닫게 되면 어쩐지 두려울 것 같기도 하고요. 아, 그래도 될까? 하고 말이지요.

어머님 고생 정말 많으셨네요. 그만두고나서 다음날 아침에 너무 좋아서 눈물이 나실 만도 해요. 왜 아니겠어요.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왜그렇게 힘들게 살아야 했을까요? 고생고생하면서... 저도 왜이렇게 싫으면서 직장생활 하고 있을까요? 어쩐시 슬프네요..

뽈따구 2016-01-18 10: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첫 직장을 고작 1년 2개월을 다니면서 ˝아 관둬야겠어˝하고 관뒀는데 그리고 꼬박 한달을 손가락을 빨다가 다시 취직을 했더랬지요. 그때 배고픔이 참 서럽긴 했는데...... 지나고보니 내 인생의 거름같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물론 굶을수도 있지만. 그게 영원이겠어요? ㅎㅎㅎㅎ 다락님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제 남편은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물론! 안 아름다울때도 있어요. ^^

다락방 2016-01-18 16:05   좋아요 0 | URL
돈과 소비에 대해 미련이 많아서 아직도 직장생활을 붙들고 있는 것 같아요. 지쳤다고 말하면서도 아직은 소비가 더 중요하게 느껴지는가 봐요. 소비할 수 없는 삶을 좀 두렵게 느끼고 있는가봐요. 제 스스로가요. 뽈따구님 말씀대로 영원히 굶거나 하지도 않을텐데, 뭐가 그리 두려워 이렇게 계속 직장생활을 잡고 있는걸까요? 하아-

남편은... 아름답습니까? ㅎㅎ 아름답지 않을 때도 있지만, 대체적으론 아름답다는거죠? 흐음.. 일단, 참고하겠습니다. ㅋㅋㅋㅋㅋ

오거서 2016-01-18 1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마디로,, 짠~ 하네요~~

다락방 2016-01-18 16:05   좋아요 1 | URL
삶이 원래 짠~ 한 것 같아요. 크- (어쩐지 소주를 마시고 싶네요)

2016-01-18 15: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8 16: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8 16: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0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8 17: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09: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8 19: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09: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건조기후 2016-01-18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네요...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라는 말.

다락방 2016-01-19 09:56   좋아요 0 | URL
네, 계속 새길 말이에요. 너의 존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너의 현재 위에 무언가를 두지마.
:)

2016-01-18 2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0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12: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9 1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챔피언 2016-01-19 0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직장의 마력은 어찌 되었건 한달에 1번 돈이 나온다는 것 같아요. 예전 직장은 두달에 한번씩 보너스가 나오는 임금 구조였는데, 지옥 같은 신입 사원 시절에 그만두지 못했던 이유가 실은 이 보너스에 대한 욕심때문이었던것 같아요.두달만, 앞으로 두달만 하다가 1년 넘어가고, 결국 10년도 넘겼어요. 입사후 4달쯤 지났을때 저를 괴롭히던 팀장이 지점장에게 찍혀서 쫓겨났던 기적 같은 기억이 갑자기 떠오르네요^^ 직장인이 계속해서 거사를 미루는 건 지금의 확실한 월급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이럴땐 ` 쇼생크 탈출` 의 앤디를 생각해 봅니다. 오랜세월 준비한 완벽한 탈옥을 통해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짜릿한 복수를 해보시죠^^

다락방 2016-01-19 09:58   좋아요 0 | URL
챔피언님, 맞습니다.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게 바로 그 한달에 한번씩 나오는 것이, 그만두면 사라져버린다는 점이죠. 많든 적든 꼬박꼬박 쓸 돈이 입금된다는 것은 끊기 힘든 것이지요. ㅠㅠ 말씀하신 게 백프로 맞습니다. 계속해서 그만두는 걸 미루는 건, 월급을 포기할 수 없어서라는 말이요. 여기에 있어서는 저로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어요. 다른 핑계를 댈 수가 없습니다. 계속 생각해야겠어요. 더 나은 길이 무엇인지 말예요. 십년이상 이렇게 직장을 다니고 있으니, 조금 더 못다닐 것도 없죠. 멋지게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봐야겠어요.

고맙습니다!

책읽는나무 2016-01-19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규선이라는 이름에 순간 내가 락방님의 페이퍼를 잘못 클릭하여 읽고 있나?순간 착각!!
왜냐면 어제 미용실에 갈일이 있어 어떤책을 가져갈까?고민하다가 락방님의 책을 가져가 열심히 몰입하여 읽었는데 심규선의 콘서트에 간 내용이 생각이 나서 어??? 순간 헛갈림!!

그리고 읽는 내내 음~~~
저는 직장생활에서 놓여난지가 근 15년이나 되어 무어라 보태줄 말은 없지만,그래도 락방님의 심정은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직장생활의 애환이 고스란히 느껴져요.
그런데 저처럼 아이 키우느라 시간을 보내고 나서 어느덧 중년 초반(?)의 나이에 들어서고 보니 뭐랄까요?
거창하게 무언가를 이루고자 원한 삶은 아니었지만 요즘은 그냥 아무 한 일없이 시간만 보냈었나? 뭐 그런 허무가 밀려오는 듯합니다.그냥 그저 그렇게 나이만 먹은 듯한...ㅜ
직장을 다녔더라면 이런 기분이 들지 않았을래나? 싶기도 하구요.ㅜ
다른 이들은 필요로 하는 곳이 어디 한 군데라도 있는데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은 없구나!! 뭐 그런 생각들을 품다가 그저 `엄마`를 찾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아~ 나를 찾는 웬수들이 있었구나! 정신을 차리곤 하죠.ㅋㅋ
(뭔 얘긴지??^^)
이런 생각들을 할 겨를없이 지내다 작년부터 좀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아지더라구요.
나이대가 그런 시기일까요?^^

암튼......현재 `독서 공감,사람을 읽다`책을 신 나게 읽고,감동받으며 멋있는 사람이야!!!!
멋진 모습 상상하고 있으니 힘 내세요.
동시대에 고민하는 모습들도 친근하게 다가와 더 멋지게 상상이 되긴 합니다만...그래도 애정하는 작가님 힘을 내시길 바랍니다.^^
(책을 읽으면서 그책의 작가에게 말을 걸 수 있다는 것도 꽤나 영광스러운 일입니다요.!!)




다락방 2016-01-19 13:43   좋아요 0 | URL
아, 책읽는 나무님, 긴 댓글 감사합니다. 게다가 댓글이 참 ㅠㅠ 좋으네요 ㅠㅠㅠ 고맙습니다, 이런 댓글이라뇨 ㅠㅠ

음, 그런데 책나무님이 아무것도 한 일없이 시간을 보내신건 아닌 것 같은데요? 스스로 깨달으셨듯이, 책나무님을 찾는 아이들이 있잖아요. 아이들에게 책나무님은 전부일테고, 누군가에게 전부가 된다는 건 정말이지 그냥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잖아요. 저로서는 그것이 너무나 크게 느껴져 감히 선택할 수도 없는걸요. 물론 그럼에도 허무함을 느낄 수는 있다고 생각해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허무함이 없을 순 없으니까요. 이것저것 생각해보고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사람들도 만나고 세상의 소식에 귀도 기울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관심도 가지고 그러다보면 책나무님의 허무함을 달래줄 어떤 것이 눈앞에 뙇 나타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혹여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동안의 허무함을 새로운 눈으로 다시 보게 해줄 어떤 계기가 생길 수도 있고요. 사람이 멈춰 있기 보다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신을 들여다보고 하는 게 저는 더 낫다고 생각해요. 그것이 스스로를 위해서도 더 좋은 방향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책나무님은 그러니 지금 굉장히 잘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물론 저도 이렇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또 갈등하다 보면 어떤 답이 눈앞에 보이겠죠. 안보인다면, 그건 또 그대로 지금의 삶을 만족하는 다른 것들을 발견하면 될테고요.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아진다면, 그 많은 생각들을 하면서 지내요, 우리. 그런 생각들을 서로 주고 받으면서 말이지요. 사람이 다른 사람과 얘기하다보면 뜻밖에 해결 방법도 생기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니 우리 알라딘안에서 충분히 이야기 나누며 지내요!

moonnight 2016-01-19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삼남매의 우애는 정말 부러워요. 다락방님이 맏이로서 사랑이 충만하시니 동생분들도 그렇게 진심 공감할 수가 있는 거겠죠. 하여간 참 보기 좋습니다. ^^
토요일 신문이었나. 홍대여신 루시아(심규선)이라고 제목에 나와있어서, 앗 다락방님 좋아하시는 심규선. 했는데 페이퍼에서 다시 보네요. (그런데, 루시아가 심규선과 같은 사람인 줄 몰랐;;;;;;) 다락방님과 같은 감성은 아주 옛날에 잃어버린 저로서는( ˝)(˝ );;;;; 공연 후 진한 감동을 나누는 다락방님과 친구분이 또 존경스럽다는 ^^;;;;

올려주신 책 중에 엠마뉘엘 베르네임의 다 잘된 거야. 에서 멈칫했어요. 혹시 했더니 제가 엠마뉴엘 베른하임으로 알고 있던 작가네요. 독특한 내용의 짧은 소설을 써서 예전에 참 좋아했었어요. +_+; 좋은 책들 덕분에 담고 갑니다. 감기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요. ^^

다락방 2016-01-19 13:46   좋아요 0 | URL
제가 안그래도 콘서트 당일날 콘서트장에 뭐 문의할 게 있어서 전화를 걸었었는데요, `오늘 심규선 콘서트 예매했는데요` 라고 운을 뗐더니 `저희는 오늘 심규선 콘서트는 예정에 없고요 잡혀있는 건 루시아 콘서트 입니다` 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심규선이 루시아입니다` 라고 말했어요. 아하하하. 문나잇님만 모르시는 게 아닙니다. 아니, 관심이 없다면 그걸 대체 어찌 알겠습니까. 관심 가진 것만 알아도 충분하죠.
저도 관람 후기를 같이 나눌 친구가 있다는 게 무척 좋아요. 앞으로도 계속계속 이렇게 콘서트며 영화며 관람하고 친구들과 이야기나누면서 지내고 싶어요. 헤헷.

문나잇님께서 생각하신 엠마뉴엘 베른하임의 독특한 짧은 소설은, 아마도 제가 그 작가의 이름을 기억하게 만든 그 소설일 것 같은데요. 혹시 [그의 여자] 아닙니까? 아주 얇은 소설책인데 말이지요. 후훗.

문나잇님, 주말에 와인 건배해요!

moonnight 2016-01-19 14:33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그의 여자, 잭나이프, 금요일밤 그리고 또 뭐더라 한권 더 있었던 거 같은데@_@; 이 작가, 생각이 참 독특하네 싶어서 좋아했었어요. 오랜만에 반갑네요. 얼른 주문^^ 다락님과 와인 건배, 좋아욧!^^

2016-01-21 11: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1 1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