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만원대에서 내려오긴 했지만, 최근 3개월간 순수 구매액은 몸무게를 줄이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둘 중에 뭐가 더 어렵냐고 물으면, 굳이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고 하면 역시 몸무게의 손을 들어주겠지만, 어쨌든 순수 구매액을 줄이기는 진짜 어렵다.


<최근 3개월간 순수구매금액 : 486,230원>


지난 토요일에 알라딘 중고샵 건대점을 찾았다가 책 세 권을 또 사버리고 말았고, 2만원 내려가면 1만5천원이 다시 높아지는 그런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래도 이러다보면 줄겠지..한다. 암튼 2014년의 목표는 순수구매금액과 몸무게 줄이기...( ")


각설하고, 관심가는 책들에 대한 얘기를, 페이퍼의 목적이었던 바대로, 해봐야겠다.





어떤것들을 어느 시점에 가르쳐야 하는지 나는 알 수가 없다. 일전에 여동생과 조카에게 장난감을 사주면서 그런 얘기를 했다. 아이가 갖고 싶다는 걸 다 사주는 것은 옳은 게 아니다, 가지고 싶다고 그 모든 걸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는 식의 얘기였는데 그 때 내 동생과 나의 공통된 생각은 '그걸 지금부터 시작해야 할까?' 였다. 좀 더 자라서 학교에 들어가고 친구들을 사귀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저절로 '세상이 내 마음대로 안되는구나' 라는 걸 깨달으며 좌절을 겪게 될텐데, 언제고 알려주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걸 굳이 미리 알려줘야 할까? 그게 더 나은걸까?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 무엇이 정답인지 잘 모르겠다. 


죽음에 대한 것도 그렇다. 죽음은 이별을 가져온다는 것, 그 사람을 다시는 볼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는 것을 언제, 어떻게 알려주어야 할까? 너에겐 지금 엄마와 아빠, 할아버지와 할머니, 이모와 삼촌이 있지만, 앞으로 니가 만나게 될 다른 아이들에겐 그들중 누군가가 있었다가 없어진 걸 수도 있다고, 다들 너처럼 이렇게 살고 있는 건 아니라고, 언제, 어떻게 알려주어야 할까? 잘 모르겠다면 책의 힘을 빌려보는 게 어떨까? 물론, 그조차도 잘 모르겠다. 



접힌 부분 펼치기 ▼

[책 소개] 


다섯 살짜리 남자아이가 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서정적인 글과 잔잔한 그림으로 담아낸 그림책이다. 주인공 에곤은 누구의 위로도 필요 없다는 듯이 아빠의 죽음을 누구보다 담담하게 극복해 나간다. 하지만 담담해 보이는 모습은 오히려 가슴 뭉클하고, 어딘지 어른스러워 보이지만 여느 다섯 살 아이처럼 사랑스럽기만 하다.

저자는 어린아이가 죽음을, 또 어느 날 달라진 어른들의 시선을 바라보는 솔직한 감정을 직접적이면서도 매우 감성적인 글로 담아냈다. 또한 무겁지 않은 잔잔한 그림은 시종일관 차분한 에곤의 마음을 은근하게 표현해 냈다. 죽음, 즉 ‘영원한 이별’과 같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커다란 슬픔을 한 편의 시처럼 서정적으로 풀어내며 깊은 여운을 주는 책이다.

 

펼친 부분 접기 ▲







경향신문의 지난주 북섹션 코너에 이 책이 실렸다. 두꺼운 책이고, 제목에서 주는 느낌이 어려워서 읽고 싶다고 생각했으면서도 선뜻 읽어야겠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었는데, 책소개에서 말하기를 짧으면 원고지 2~3매, 길면 20매 분량인 에세이 480여 편이라고 하니, 의외로 잘 읽힐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아 맞다, 타부키의 책도 새로 나왔다는 얘길 얼마전에 들은 것 같은데..








접힌 부분 펼치기 ▼

 [책 소개]


포르투갈의 국민작가로 추앙받는 페르난두 페소아가 쓴 <불안의 서>. 짧으면 원고지 2~3매, 길면 20매 분량인 에세이 480여 편이 실려 있다. 흔히 명예, 성공, 편리함, 소음과 번잡함 등이 인정받는 현시대에, 페소아는 그와 정반대되는 어둠, 모호함, 실패, 곤경, 침묵 등을 자신의 헤테로님 베르나르두 소아레스를 통해 노래하고 있다. 

소아레스는 포르투갈의 도시 리스본, 특히 도라도레스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그곳 사람들, 그곳 풍경, 그곳에서 촉발된 상상력을 그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맘껏 펼쳐 보인다. 480여 편에 이르는 각각의 글들은 원칙적으로 독립된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인간, 삶과 죽음, 내면의 심리와 외부세계와 같은 근원적이고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는 가운데,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차분하고 섬세하고 치밀하면서도 치열하게까지 느껴지는 페소아의 글들을 통해, 혼자만의 시간에 삶에서 부닥치는 전반적인 주제들을 중심으로 고뇌하는 한 작가가 추구하는 삶의 진정한 의미를 엿볼 수 있다. 소설가 배수아의 완역본.

 

펼친 부분 접기 ▲






와- 

제일 관심이 가는 게 사실은, 이 책이다.

나는 몰랐는데 소설가 이승우에 대한 표절 시비가 있었는가보다. 그것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그의 책, 《지상의 노래》에 대해서. 책의 소개나 리뷰, 페이퍼로 짐작하건데 아마도 이승우는 이 작가, '김주욱'의 소설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그의 작품을 읽고 그 중에 어떤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신의 소설에 써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 일전에 '조경란'도 마찬가지의 과정에서 《혀》를 집필했다는 말이 나왔던이상,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탁 까놓고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심정적으로, 조경란은 그랬으되 이승우는 아닐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무것도 모르는채로, 김주욱이 어떤 소설을 썼는지 알지 못하는 채로 말하는 것이다. 이는, 아마도 내가 이승우를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이승우의 소설을 그간 읽어왔던 바, 그가 그런 식으로 소설을 쓰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나는 《지상의 노래》가, 그간 읽어왔던 이승우 소설의 집합체 라고 여겨졌더랬다. 


그렇지만, 나는 '이것도 잘했고 저것도 잘했으니 그것 역시 잘했을 것이다' 라는게 단순히 추측일 뿐이지, 반드시 그런 게 아니라는 걸 안다. 소설 1,2,3을 잘 썼다고 해서 4까지 온전히 백프로 자신의 것일거라는 건 그를 사랑하는 독자의 믿음인 것이지, 작가는 그랬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나는 여전히 심정적으로 '그랬을 것 같지 않다'라고 생각하지만, 상대적으로 입지가 약한 '김주욱'의 말을 들어보고 싶다. 



접힌 부분 펼치기 ▼

[책 소개] 


2013년 3월 시사월간지 <신동아> 에 문학작품 표절 사건이 실려 문학계에 파문이 일었다. 어느 권위 있는 문학상을 받은 저명한 소설가의 수상작이 자신의 작품을 표절했다는 한 신예 소설가의 문제제기였다. 그동안 표절과 창작의 모호한 경계선에 파문을 던진 이 사건이 소설로 탄생했다. 이 소설의 저자는 그 사건에서 자신의 소설이 표절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김주욱이다. 자신의 소설 <허물>이 신춘문예 최종심에서 탈락한 후 심사위원이었던 이 모 교수의 작품 일부가 <허물> 과 흡사한 점을 발견하고 이 과정을 소설로 형상화했다. 
작중 ‘나’인 우혜미에게 소설가 후배인 Q가 “소설가 G가 내 소설을 표절했다”고 알려온다. 우혜미는 Q에게 이 사건을 모티브로 소설을 쓰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우혜미 역시 예전 베트남 작가의 소설 일부를 차용(표절?)한 기억이 있다.
표절 의혹에 휩싸인 G는 D일보 신춘문예 최종심에 올랐던 Q의 소설을 탈락시키고 그 내용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G는 문예지에 장편소설 연재를 시작해야 하는데 이야기의 중반에 해당하는 설정이 선명하게 잡히지 않았다. G는 친구 M의 작업실에 갔다가 M이 가지고 있던 D일보 신춘문예 응모작에 묘한 기시감을 느낀다. 그 작품은 몇 해 전 신춘문예 중편소설 최종심에서 자신이 탈락시킨 Q의 소설 <허물>이 개작된 <머리카락>이었다. 
창업했던 회사가 망한 후 Q는 미용사 친구 명규의 집에 얹혀산다. 명규가 키우던 뱀과 뱀이 수놓아진 비단주머니에 머리카락을 모으던 할머니와 같은 과 긴 생머리 여학생에게 느꼈던 머리카락 페티시즘(?)과 뱀의 연관성을 느낀 Q는 이를 바탕으로 소설 <허물>을 쓴다. <허물>은 D일보 신춘문예 최종심에서 탈락한다. 어느 날 서점에서 Q는 G의 소설 <천국의 비명> 6장 “지옥불”이 자신의 소설과 매우 비슷해 G가 표절했다고 추정한다.

 

펼친 부분 접기 ▲






그리고 지금은,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아직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부분도 다 읽지 못했을만큼 조금 읽었지만, 이 책을 읽다가 학창시절의 국사, 세계사 과목에 대한 생각이 나 부르르 떨었다. 정치경제도 생각났다. 정치경제 과목을 18점 받았던 적도 있었는데...(100점 만점에!!) 국사 세계사는 모든 아이들이 마음만 먹으면 9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인데도 불구하고 나는 70점 대였는데...무슨 국사 세계사 암기과목이 영어나 국어보다 점수가 낮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그게 문제가 아니라, 왜 국사와 세계사가 내게는 '암기과목' 이어야 했느냐는 거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얘기를 하다가 아주 잠깐 헨리 8세와 블러드 메리, 엘리자베스 1세에 대한 얘기가 언급되고, 그제서야 나는 그들의 구성이 손에 잡히는거다. 아 이러이러했구나, 하고. 국사랑 세계사는 암기과목이 아니구나, 이해해야 하는 과목이었어. 그리고 재미있으면 이해가 되는 거였어. 나는 교과서로 국사와 세계사가 재미있었던 적이 단 한 순간도 없었는데!!!!!


암튼 아직까지는 생각했던 것처럼 어렵게 느껴지진 않아서 한 번 계속 읽어볼 참이다.


접힌 부분 펼치기 ▼

[책 소개] 


우리 시대의 고전으로 보는 자본주의의 역사. 이 책에서 다룬 수많은 고전들은 자본주의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부터 금융자본이 세계를 지배하는 현대 자본주의까지의 장면 장면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땅에서 쫓겨나는 농민들을 보여주고, 모험 상인 로빈슨 크루소를 통해 자영 농민인 요맨들이 어떻게 자신의 땅을 지켜나가는지를 전한다. 

찰스 디킨스의 『올리버 트위스트』는 빈민을 구제하기 세워진 구빈원이 강제 노역소가 된 현장을, 엥겔스의 『영국 노동자계급의 상태』에서는 탄광에서 석탄을 캐는 아이들의 참혹한 현실을, 해리 브레이버만의 『노동과 독점자본』에서는 과학적 노동 관리를 내세운 테일러리즘이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을 분리시키고 육체노동을 천하게 여기게 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준다.

이 책에서 소개한 고전들을 통해 우리보다 먼저 자본주의를 경험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으며, 그들이 무엇을 생각했는지, 또 자본주의는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만나게 된다. 아울러 위대한 작품과 뛰어난 사상이 어떻게 탄생했는지도 엿볼 수 있다. 사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지만 정작 자본주의에 대해 그다지 알지 못한다. 우리가 발 딛고 선 현실을 이해하는 데에,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를 모색하는 데에 고전은 매우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펼친 부분 접기 ▲





심규선 콘서트에 갔던 얘기는 다른 페이퍼에서 하기로 하고, 이만 끝.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작나무 2014-04-08 10: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젠가부터, 이제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적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넘치는 책과 서류들을 조금씩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 것도 아마 그 즈음입니다.
이렇게 계속 살아간다면 책을 읽을 시간은 갈수록 줄어들고, 아마 나는 평생동안 지금 내 방에 모여있는 책을 다 못읽을 거예요. 만일 어느날 갑자기 죽는다면 그 책들을 처리하는 것 또한 가족들에게 큰 부담일 것이고.
그래서 이제 책을 사지 않고 쌓여있는 책들을 줄여나갈까 해요.
그리고 앞으로는 다락방의 서평만 보기로.

다락방 2014-04-08 12:56   좋아요 0 | URL
넘치는 책과 시디 dvd 를 정리하는 건 저도 마찬가지인데, 그렇게 하고자 하는 의도는 다르네요. 제 경우엔 앞으로 살아갈 날은 많다고 생각하나, 지금 당장 현실에 돈이 없어서 팔아버리고 있거든요. 서평만 본다면..놓치는 게 아주 많을 것 같은데요. Orz

아무개 2014-04-08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다락방 님 혹시 <불안의 책> 언젠가 책장에서 뙇! 하고 발견했다고 하지 않았었나요?
그 <불안의 책>이 개정되어 나온게 <불안의 서>로 알고 있어요.
로쟈 님 서재에서 본거 같은데..

2.세계사나 국사를 좋아하긴 했지만, 그때도 이해하는 과목이라곤 생각하지 못했죠.
벼락치기의 달인 이다보니 급하게 암기하는거 잘하는 편이라 점수가 좋게 나오긴했어도
지금에 와서 역사책들 읽어 보면 내가 이런걸 공부했어나 싶게 완전 백지상태 ㅋㅋ

3.아이들 교육은 정말 너무 어려운 문제.
언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만해도 왠지 심장이 콩닥콩닥 긴장되요...
다행히 저는 그럴일은 없겠지만요 ^^:::::

4. 아..그리고 이승우 표절시비는 저도 얼마전에 알았는데
대략 다락방 님과 같은 심정입니다.
그래서 언젠가 기회가 되면 김주욱의 소설도 읽어보려구요.


다락방 2014-04-08 12:54   좋아요 0 | URL
1. 네, 완역본이 나온다는 소문을 듣고 제 책장에 있던 불안의 책을 팔아버렸습니다. 읽지도 않고. -0-

2. 저는 암기를 완전 못하는 타입이거든요. 뭘 외우려고 하면 도무지 외워지질 않는, 외울 수가 없는 뇌의 소유자. -0- 그래서 암기과목은 죄다 엉망이었어요. 암기과목이 주요과목이 아니었던 것, 단위수가 낮았던 게 제겐 다행이었지요. ㅠㅠ 그렇지만 그때도 국사나 세계사를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아이들은 분명 있었죠..

3. 저도 부모는 감히 꿈도 못 꿀것 같고요. 좋은 어른으로 사는 것 조차도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4. 사실 저는 이승우가 누군가의 영향을 받았다면, 그건 자기 자신이 아닐까 싶거든요. 위에도 썼지만 《지상의 노래》는 그간 이승우 소설의 집합체 같은 느낌이어서 말이지요. 토탈적으로 정리된 느낌이랄까. 그래서 '표절'이란 것이 믿기지가 않아요. 어쩌면 그래서 만약 표절이라면 김주욱 작가가 더 억울할 수 있을테고요. 어쨌든 마음은 이승우 쪽으로 기울어지는...킁.

2014-04-08 1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4-08 12: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4-04-08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순수금액이 저 정도인거예요?
와아~ 진짜 다이어트 조금 하셔야되지만서도, 한국 출판 문화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다락방님 페이퍼를 기다리는 저를 위해서,
"줄이지 마시어요~~~~"

고르신 책 중에서는 "표절"에 눈이 가네요. @@
저도 [지상의 노래] 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좋았던 작품이라서요. 정리해서 얘기해주심 안 되나요?~~~~

다락방 2014-04-09 15:01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저 책값도 술값도 줄여야 합니다. 매달 재정 빵구에요. 이렇게 사는 건 사는 게 아닙니다. 흑흑.

그래도 [표절]은 사야겠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우하하핫.
이승우의 소설..을 정리해서 얘기해달란 말씀이십니까, 단발머리님? 오. 그건 너무나 어려워요! ㅜㅜ

레와 2014-04-08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말이죠,










115650원

냐핫~

다락방 2014-04-09 15:02   좋아요 0 | URL
내꺼 이십만원만 가져가요. 나도 십 만원대로 내리고 싶어. 엉엉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moonnight 2014-04-08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조카의 장난감들을 사면서 그런 갈등을 겪었었지요. 애 버릇 나빠지게 만든다고 부모님께 혼나기도 하구요. 그런데 제 생각은, 어차피 세상의 모든 것들을 다 사 줄 수도 없을 뿐더러 가지고 싶다고 다 가질 수는 없다는 건 커가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될 텐데 그 결핍을 벌써부터 주입하고 싶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한은 원하는 걸 갖게 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긴 한데...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는가 하는 문제는 참.. 어려워요. ㅠ_ㅠ;;;

최근, 책 사는 걸 좀 줄였어요. 집에 책들이 넘쳐나는 게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정리를 하고 중고서점에 팔고 해도 나가는 책들보다 들어오는 책들이 더 많으니 -_-;;;;;;;;;;;;;;;;;;;

다락방 2014-04-09 15:03   좋아요 0 | URL
다 가질 수 없다는 걸 알려줘야지, 라고 생각하다가도
저절로 알게 될텐데 벌써부터 그래야해? 라는 생각도 들고
조카가 누구 한 명쯤은 '이사람한테 사달라고 하면 다 사줘, 내 말은 다 들어줘' 하는 사람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제가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ㅠㅠ
지난번에 여동생에게 뭔가 장난감을 사달라고 했는데 여동생이 안된다고 했더니 '이모한테 사달랠거야!' 했다더라고요. 그 말이 저는 어찌나 좋던지요. 흑흑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moonnight 2014-04-09 23:19   좋아요 0 | URL
격한 공감 ㅠ_ㅠ;;; 저도 조카에게 그런 사람이 되고 싶거든요. 이 험한 세상에 한 사람쯤은 뭐든 다 들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요. (물론 뭐든 다 들어줄 능력은 없..ㅠ_ㅠ;;;;;;;) 제 오빠는 그걸로 또 뭐라 하긴 하지만(애가 부모한테는 비밀로 하고 너한테 가서 귓속말로 부탁한다고 -_-;;;;) 조카가 사슴 눈을 하고 "고모, 이거 사 주면 안 돼? "라고 물을 때는 저는 한여름 땡볕의 아이스크림이 되고 만다는. ㅠ_ㅠ;;;;;;;;;;;;;;;;;;;;;

다락방 2014-04-10 09:23   좋아요 0 | URL
저는 제가 돈을 벌어서 제가 사랑하는 조카에게 무언가 사줄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기쁩니다. 그래서 계속 돈을 벌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엉엉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단발머리 2014-04-10 20:14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도 이런 고모와 이런 이모를 필요로한다는 소식입니다.
갑자기 슬퍼지네......요. 앙앙............. T.T

다락방 2014-04-11 10:23   좋아요 0 | URL
으흐흐흐흐흐흐흐흐 단발머리님과 저는 알라딘에서 만날 운명이었던 겁니다. 이모나 고모가 아니라 말이지요. 아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