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베송'은 자신의 책 『포기의 순간』의 사인회를 하면서 이렇게 말을 했었다고 했다.


'틀에 박힌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쩌면 불의의 사건을 겪어야 하는 건 아닐까요?'  



모두에게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불의의 사건이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그 불의의 사건이 '나'라는 사람 하나에게만 불의의 사건이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이 영화, 『앤젤스 셰어』를 보고 했다. 그러니까 이 영화속의 남자 주인공은 직업을 가진 것도 아니고 자신안의 폭력성을 주체하지 못한다. 만나면 으르렁거리며 상대를 잡아먹기에 안달하는 원수같은 놈도 있는데, 폭력전과가 있는 그로서는 이제 한 번만 더 폭력을 휘두르면 감옥에서 오랫동안 살다 나와야 한다. 이런 그에게 아들이 태어나고, 그는 그 아들에게 자신의 삶과 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하기 위해 '정신을 차린다'.


그러나 그가 정신을 차리기까지, 그가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또 좋은 남편과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 까지, 그 전에 그에게는 불의의 사건이 있었다. 코카인 중독으로 묻지마 폭력을 저지른 게 바로 그것인데, 피해자는 갑자기 길 한바닥에서 무지막지한 폭력을 당했다. 한 쪽 눈은 실명했고 대인기피증에 걸렸으며 직업도 여자친구도 잃고 집에만 갇혀 있는 삶을 살게 된다. 그런 피해자를 보는 가족들의 심정은 오죽할까. 피해자와 가해자가 만나는 만남의 날, 그는 자신 앞에서 눈물을 흘리는 피해자와 피해자의 어머니를 보며 자신도 눈물을 흘린다.


그가 잘못을 깨달았다는 걸, 뉘우쳤다는 걸, 그리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기로 결심했다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래야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이전의 사건은 돌이킬 수가 없다. 그는 앞으로 혹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삶을 살지도 모르겠지만, 그가 한 가족을 우울의 구렁텅이로 밀어넣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누구에게나 살면서 커다란 실수 혹은 실패는 찾아오고, 시간이 흘러 그것이 큰 후회로 가슴에 남게 될 지도 모른다. 내게도 그런 일은 있다. 그러나 그것이 앞으로 해피엔딩, 이라고 하면 다 끝나는 일이 될까? 별로 그럴 것 같진 않다.


이 영화는 분명 재미있고 따뜻하다. 남자친구가 끊임없이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데도 그 때마다 옆에 있어주는 여자친구의 존재는 감히 내가 따를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게 느껴진다. 켄 로치 감독이 분명히 말하고 싶었던 것은, 그의 앞으로의 밝은 삶 보다는, 그렇게 되기 위해 누군가에게 상처 입혔던 기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는, 내가 좋아하는 영화 『자유로운 세계』에서도 그랬으니까. 그 영화속에서도 여자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는 대신, 자신의 처지와 같았던 자들을 지옥으로 밀어넣었으니까. 



한 사람은 몇 가지의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 그리고 몇 개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기억될까. 그는 자신에게 위스키를 알려준 해리에게 천사의 몫인 위스키를 선물해서 감동을 안겨주지만, 그러나 분명 다른 곳의 다른 사람에겐 한 가정을 파멸시킨 폭력범이고 가해자이다. 앞으로 잘 살려고 최선을 다해도 불쑥불쑥 시력을 잃고 내 앞에서 울던 피해자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을까. 따뜻하고 행복하지만 아픈 영화다. 






어제 아침에 라디오를 듣다가 나오는 노래가 좋아서 오, 좋네, 하면서 음악검색으로 찾아보니 져스틴 팀버레이크의 노래였다. 저녁에 친구를 만나 저녁을 먹으면서 식당에서 흘러 나오는 노래가 좋길래 오 좋네, 하면서 찾아보니 아침의 그 노래였다. 이 자식, 새 노래 냈나, 여기저기서 나오는구나, 했다.

















아...또 노래 부르는 져스틴을 보니 포르투갈의 인적이 드문 한 까페에서 커피를 마시다가 우연히 마주치고 싶어진다. 나는 그를 알아보지만 거기에 있든 말든 흥, 하며 심드렁하게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고 그는 몇 번이나 까페에서 나를 보고 말을 걸고...우리는 그렇게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자유롭게.............암튼 시디 살까? 어뜨카지... 근데 시디를 내면 하나만 내지 뭘 저렇게 다른 버젼으로 두 개나 내고 난리야...뭘 고르라는 거야...져스틴 팀버레이크랑 술을 마시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다가, 뭔가 그는 방탕하게 놀 것 같아서 내 취향이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역시 포르투갈의 까페에서 우연히 만나기엔 좋은 상대는 아닌걸까. 내가 그에 비해 너무 순진한 건 아닐까..그는 내게 불의의 사건이 되지는 않을까. 관두자..



커피를 마시고 있다. 너무 뜨거워서 얼음을 두 개 넣었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3-06-04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제가 좋아하는 캔 로치 감독의 새로운 영화네요...엔젤스 셰어...
위스키 주조 후 저장과정에서 공기 중에 증발하는 알콜을 "천사의 몫"이라는 표현이 낭만스러워 보이네요.

그래도 영감님의 옛날 영화에 비하면 정말 많이 유해지신 것 같아요.

다락방 2013-06-05 12:50   좋아요 0 | URL
영화속에서도 주인공의 천사의 몫에 대한 설명을 듣고 꽤 예쁘다고 감탄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메피스토님도 감탄 하셨군요. ㅎㅎ

전 켄 로치 감독의 [자유로운 세계]를 아주 인상깊게 봤는데, 그에 비해서 많이 유해진걸까, 라고 생각하다가도 딱히 그렇진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유없는 폭력과 그로 인한 피해는 계속해서 남아 있으니까요. 이 영화 본 사람들은 열이면 열, 다들 감독이 따뜻하고 유쾌해졌다고 하던데..저는 별로 그런 생각이 들질 않아요. ㅠㅠ

프레이야 2013-06-04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이 영화 보셨군요. 반가워라. 유쾌하면서도 뭉클했어요. 입장에 따라 관점에 따라 우리의 모습은 좀 달라지는 것 같아요. 딜레마이기도 하고. 인용하신 서두의 문장에 확 눈이 뜨이네요. 저에게 기회를 줘서 감사드린다는 메모가 기억나요. ~~^^

다락방 2013-06-05 12:49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유쾌하지만 아프기도 하더라고요. 그 피해자와 피해자의 가족을 도무지 외면할 수가 없어요. 앞으로 가해자가 바뀌고 잘 산다고 해서 이게 끝나는 일이 될까, 싶으면 그럴것 같지도 않아서 유쾌함보다 아픈 게 더 많이 저에게 다가온 것 같아요.

네, 우리의 모습은 참 많이 달라지죠. 극단적으로 저는 누군가에게 좀처럼 웃지 않는 사람인 반면에 누군가는 제게 자주 웃는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분명 하나인데 제 안에는 여러 모습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모습은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할테구요. 프레이야님도 이 영화 보셔서 좋아요. 히힛

아무개 2013-06-04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침에 커피 타는데 정수기에 물이 조금밖에 없어서 얼음을 넣었어요. 아침엔 쌀쌀해서 따뜻한 커피가 마시고 싶었는데.....

불의의 사건으로 인하여 내 삶이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건 좋겠지만
그 불의의 화살을 맞은 불특정한 어느 누군가의 삶이 망가지는건 누가 보상해줄까요.
그런일들을 생각해보면 '부조리'란 단어만큼 맞는게 없는거 같기도 해요.

엊그제 저는 조인성과 데이트하는 꿈을 꾸었어요. 아주 토나올 정도로 알콩달콩한 꿈이였는데
별로 뭐....전 조인성을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도 않는데 왜 하필 조인성인지 거참....
하긴 뭐 꿈이니까 ...그래도 기왕 꿈이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오면 안되나? 그죠? ^^

다락방 2013-06-05 12:47   좋아요 0 | URL
그런데요 아무개님, 꿈에 나오면 관심 없던 사람도 좋아지질 않던가요? ㅎㅎ뭔가 특별하게 느껴지던데...저는 꿈에 나온 남자 연예인들 엄청 많아요. 대부분 다 관심도 없는 남자들인데 꾸고 나면 뭔가 므흣해지는게..그런데 시간이 지나니 또 그 감정이 사라지네요. 순간적인 감정이었나봐요. 그나저나 토나올 정도로 알콩달콩한 꿈이라니...어떤 꿈인지 좀 자세하게...

저도 이왕 꿈에 나올거라면 현빈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왕이면 음, 음, 어..그러니까....(생략)


의도적으로든 혹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누군가의 삶을 망가뜨리고 비극으로 이끌었다면, 아무리 반성을 한다고 해도 지울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삶이 한 번 뿐이고 또 각자에게 자신의 삶은 소중하니까요. 가슴 아픈 일이죠.

자작나무 2013-06-05 1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의의 사건: 다락방의 블로그를 방문하다

다락방 2013-06-05 12:45   좋아요 0 | URL
자작나무님, 제 블로그엔 어떻게 방문하게 되신거에요?

자작나무 2013-06-05 16:4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말그대로 불의의 사건.
족발을 요리하고 나면 원재료 상태의 족발보다 양이 조금 줄어드는데요
영어로 Racbang's share 라고 부른데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다락방 2013-06-05 16:58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2013-06-05 17: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05 18: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기억의집 2013-06-07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사인에 저 영화 리뷰가 소개 되어 읽어봤는데, 보고 싶은 영화였어요. 켄로치의 영화가 따스하긴 하죠. 현실적으론 냉정한 세계도 그의 세계에선 따스하더군요. 전 그런 그가 좋아요. 영화의 남 주인공이 실제 자신이 겪었던 일을 켄로치에게 말하고 켄감독이 그의 인생역정 이야기를 듣고 그 자리에서 그를 캐스팅했다는데요. 나쁘지 않는 운을 타고난 주인공 같아요~

다락방 2013-07-03 10:31   좋아요 0 | URL
아, 그렇다면 이 영화는 실화로군요! 저 남자주인공이 직접 겪은 실화요.
되게 신기하더라고요. 한 모금 마셔보고 그 안의 재료를 알아맞힐 수 있다는 게 말이에요. 저는 빨간건 고추장 갈색은 간장, 딱 이 정도가 전부인데 말이지요. 액체(위스키)를 마셔보고 재료를 짐작하다니 정말 다른 세계의 사람처럼 느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