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고 너무 좋아서 언제고 빅터 프랭클의 다른책을 또 읽어보리라 결심하던 차에,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에서는 빅터 프랭클을 빅토르 프랑클이라 했는데, 어쨌든 이 프랑클의 회고록을 읽다가 상상도 하지 못했던 유머를 발견했다. 아니, 프랑클 아저씨가 이런 유머감각을 가진 분이셨다니!!

 

 

나는 외모만으로는 여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항상 잔꾀를 부렸다. 예를 들어 무도회에서 어떤 여자를 사귀면 나는 그녀에게 프랑클이란 사람에 대해 열심히 얘기했다. 시민 대학에서 그 사람 강의를 들었는데 얼마나 좋은지 무조건 당신이 한번 들어봤으면 좋겠다고. 그러면 결국 나와 함께 가보고 싶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리하여 우리는 어느 날 저녁 프랑클이 강의하는 치크루스가세 김나지움 대강당에 자리를 잡고 앉았다. 그곳은 한때 프랑클이 가장 많이 드나들던 곳이었다. 나는 의도적으로 가장 앞줄 구석에 앉았다. 뒷일은 한번 상상해보라. 자신의 동행이 갑자기 일어나서 관객들의 박수갈채에 인사를 하며 강단에 올라섰을 때 그녀는 어떤 인상을 받았을까? (pp.103-104)

 

 

아...실례되는 말씀인줄 잘 알지만, 무척 귀여우십니다, 프랑클 아저씨. 하하하하하. 그리고 궁금했다. 갑자기 내 옆에 앉아있던 사람이 벌떡 일어나 모두의 박수갈채를 받는 사람이며, 그 사람이 모두의 앞에 나가 강의를 하는걸 지켜보는 사람의 기분은 어떨까? 또, 관심을 받고 싶은 사람에게 내 자신이 나름대로 인정받고 있는 사람임을 알리는 그 으쓱함은 어떤걸까.

 

이 책 역시 몇몇 부분에서 꽤 강한 인상을 내게 남겼는데, 이 부분에서는 특히 그랬다.

 

 

또 한번은 중증 간질병을 앓는 젊은 환자가 나로 인해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진 적이 있었다. 그는 내가 준 약을 먹고 발작을 일으키지 않고 있었는데, 간질과는 또 다른 광란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것은 바로 그가 당시 유대인이 둘째로 많이 모여 살던 레오폴트슈타트의 로텐슈테른가세 한복판에서 수많은 살마들을 향해 히틀러에 대해 욕을 해대기 시작한 것이었다. 즉각 나는 그에게 어떤 약도 처방하지 않았다. 그의 간질은 다시 시작되었고, 다행히 그는 잔질보다 더 목숨을 위태롭게 만드는 히틀러 비판을 멈출 수 있었다. (p.120)

 

 

몸이 아픈게 아니라도 사람에게 죽음의 위협은 언제든 닥쳐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병이 든것보다 훨씬 더 큰 죽음의 위협을 받는 상황앞에 놓일  수도 있다. 그럴때 당연히 가장 큰 불을 먼저 끄는 것을 선택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한편으로는 사람이 병보다 무서운 존재라는 사실이 매우 씁쓸하기도 하다. 빅토르 프랑클은 위의 구절에서도 보여지듯이 사람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했다. 그는 안락사에 반대하는 사람이었고, 자살을 하는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기는 하지만, 한 명이라도 더 살리고 싶은 자신의 의견도 존중받기를 원한다.

 

 

나는 자살하려는 사람의 결심을 존중한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 한 생명이라도 살리고 싶은 내 원칙도 존중받기를 원한다. (p.118)

 

 

그의 이런 원칙은 단순히 상담과 의학적 지식으로만 나타나는게 아니라 의지와 마음가짐에서도 나타나는 것 같다. 그는 그렇게 자살하려는 사람을 살려내기도 하니까. 바로 이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나는 새벽 3시 전화벨 소리에 잠에서 깼다. 방금 막 자살할 결심을 했다는 어떤 여인의 목소리가 수화기를 타고 들려왔다. 긎녀는 자신의 그런 결심에 대해 내가 무슨 얘기를 할지 궁금하다고 했다. 나는 자살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우리는 한참 동안 자살에 대한 찬반 토론을 벌였고, 결국 그녀는 넌지시 계획을 접고 이튿날 아침 9시에 날 찾아오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확히 약속한 시간에 병원에 모습을 드러낸 여인은 나에게 이렇게 털어놓았다. "박사님, 오늘 새벽에 내가 박사님의 얘기를 듣고 어떤 심경의 변화를 일으켰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착각입니다. 내가 마음을 고쳐먹은 이유는 다른 게 아니라, 단잠을 깨웠는데도 박사님이 화를 내거나 투덜거리지 않고 삼십 분동안 참을성 있게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조언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사람이 있다면 다시 한번 삶으 살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군.'" 이것은 인간관계가 분명한 역할을 한 경우였다. (pp.200-201)

 

 

 

빅토르 프랑클은 수용소에 끌려갔다가 살아남았지만 자신의 가족을 잃었다. 수용소에서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줌으로써 삶을 포기하지 않게 해주었고, 그 자신도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으며 70세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등반을 했다. 그는 1905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나 1997년 빈에서 숨을 거두었다. 나는 아직 그의 책이라곤 『죽음의 수용소에서』밖에 읽지 못했고, 또 이 회고록 한 권을 거기에 더했을 뿐이다. 그리고 부끄럽게도 그 두 권의 책을 읽고서는 아직도 그가 창시한 '로고테라피'의 정확한 개념을 모르겠다. 그의 다른 책을 더 읽어봐야겠다.

 

 

 

 

 

 

 

 

 

 

 

 

 

 

 

 

 

 

 

어제(라고 해봤자 사실은 오늘 새벽이었지만) 페이퍼에서 언급한 『걸어서 세계속으로』뉴질랜드 남섬 편을 보면서 나는 며칠간 그곳에 가있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그러나 그 지역의 음식인 뱅어샌드위치 만큼은 먹고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나는 생선구이도 잘 먹고 회도 잘 먹고 초밥도 잘 먹지만, 아, 이런 느낌의 뱅어를..먹을 자신이 없다.

 

 

그러니까 이 뱅어샌드위치란 것은, 계란 푼것에 이 탱글탱글한 뱅어를 수십마리 넣고(몇백마리일찌도 모르겠다) 계란을 풀어 프라이를 하는거다. 그리고 우리나라 길거리 토스트처럼 빵에 그 프라이를 넣어 내놓는 것이다. 하아...빵도 계란도 좋지만...나는 이 뱅어가 씹히는 느낌을 도저히 .... 받아들일 수 없을것 같다. 게다가 이 뱅어는 토스트로만 먹는게 아니다. 술에 넣어서도 파는데, 위스키 스트레이트 잔에 이 뱅어 몇마리를 찝게로 집어 넣는다. 그리고 그 위에 위스키를 따르고 그걸 스트레이트로 한 번에 쭉 원샷을 하는거다.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보는것도 힘들어;;

 

나는 이 프로그램을 보는 내내 뉴질랜드의 남섬에 꼭 가봐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그렇지만, 뱅어가 들어간 요리만큼은 먹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이왕 생각난거 뉴질랜드가 궁금해져서 curious 시리즈 뉴질랜드 편을 구매하려고 검새했더니, 이상하다,  이 시리즈가 죄다 품절이다. 나 8월에 포르투갈 편 선물 받았는데, 어떻게 그 사이에 모두가 품절이지?

 

 

 

 

 

 

 

 

 

 

 

 

 

혹시 개정판이 나오려는걸까? 뭔가 두근두근..하는데?

 

 

비가 오고 바람이 세게 불어서 나뭇잎들이 마구 흩날리더니 어느틈에 비도 바람도 잠잠해졌다. 모자를 푹 눌러쓰고 칼국수를 먹으러 가야겠다. 덤으로 만두도 시켜야지.

 

아직 일요일 오후가 더 남았고, 저녁도 남았다. 일요일 밤도 오지 않았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댈러웨이 2012-11-11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빅토르 프랑클이라고 위키피디아에 뜨네요. 그게 통일된 이름인가봐요. <죽음의 수용소에서>랑 이 책 소개 고마워요, 다락방님. 일단 장바구니에 넣는 건 넣는 건데, 프랑클 아저씨 저 정도면 잘 생겼는데.( '') 게다가 저런 트릭까지 쓴다면 안 넘어갈 사람이 없겠는 걸요. 나만 넘어가려나... 뉴질랜드 남섬, 특히 퀸즈타운 비롯해서는 정말 가보고 싶은 곳이 많죠. 물론 저도 저 뱅어 샌드위치를 먹을 자신은 없네요. 칼국수 맛있게 먹었어요? 저는 명동교자 칼국수 먹고 싶어요. 이태원이나 인사동의 해물 칼국수도 먹고 싶고요. ㅠ.ㅠ (첫댓글이 이래서 미안해요. ㅠ.ㅠ)

다락방 2012-11-13 14:01   좋아요 0 | URL
저 칼굿구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댈러웨이님. ㅎㅎ 먹으면서 계속 좋다 좋다 이랬어요. 돼지같이 ㅋㅋ 전 바지락칼국수 별로 안좋아하는데 그러면서도 이상하게 땡기는 날이 있어요. 국물도 맛있고 ㅎㅎ
뉴질랜드 남섬의 노천레스토랑에서 푸짐한 랍스터 요리 먹어보고 싶어요.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와, 정말 얼마나 여유롭고 행복할까요. 고래도 보고 멋진 자연속에 걸어도 보고. 히융.

빅토르 프랑클은, 안읽는것보다 읽어보는게 훨씬 더 나은, 그런 책을 썼어요, 댈러웨이님.

dreamout 2012-11-11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전에 EBS에서 테마여행 봤는데.. 카나리아 제도가 소개되더군요. 우아. 좋다는 말은 많이 들었는데.. 정말 우아. 좋네요. @@

저도 뉴질랜드 남섬 소개하는 장면 봤어요. (향유)고래 구경하는 유람선 투어. 저는 그걸 하고 싶었어요. ㅎ

다락방 2012-11-13 13:59   좋아요 0 | URL
카나리아제도 찾아봐야겠어요. 거기 친구가 말해줬는데 따뜻한 빵에 버터발라 햄넣고 샌드위치 만드는 장면 나온다고.. ㅋㅋ 그거 보고 싶어요.

저도 고래구경하는 유람선 투어 꼭 해보고 싶어요. 한시간 가량 기다려서 고래가 나오는 걸 보노라면 와- 막 가슴이 벅차오를 것 같아요. 전 그때 사진을 찍기보다는 그저 물끄러미 보기만 할 것 같아요. 아, 정말 가서 고래 보고 싶어요, 드림아웃님. ㅠㅠ

Mephistopheles 2012-11-11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분은 어쩌면 인생을 초월했을지도 모릅니다.
최악의 스트레스(가족의 상실)에서 빠져나오셨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그래도 납작 눌러 바삭하게 구운 뱅어포에 매운 양념을 발라 구워 먹으면 참 맛납니다.

다락방 2012-11-13 13:58   좋아요 0 | URL
빠져나왔다기보다는 아마도 견딘것일테고, 견뎌오면서도 문득문득 가슴이 싸해지지 않았을까요. 감히 생각해보기만 합니다. 본인은 식구를 잃었을지언정, 다른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려고 했다는게 참 놀라워요. 새벽 세시에 받아준 전화로 누군가는 생의 끈을 놓지 않게된것도 뜻깊구요. 덩달아 저도 제 생에 의미를 줄 수 있을것 같아요. 좀 더 읽어보고 싶어져요.


구운 뱅어포라면 저도 먹겠습니다, 메피스토님. 제발 저렇게 통째로 수십마리 넣고 계란넣어 부치진 말아주세요. 휴..

Doribari 2012-11-12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뱅어회 맛있어요!!! @_@ 어차피 하나씩 입에 넣으면 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열댓마리 입에 넣으면 그냥 보통 회를 먹는 기분이랑 똑같답니다. 추르르르르릅.

다락방 2012-11-13 13:56   좋아요 0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도리바리님 뱅어회, 라뇨. 저건 그러니까 통째로 먹어야 하잖아요. 아..말도안돼. 상상할 수 없어요. 상상하게 하지 말아요! 추르르르르르릅이라뇨. 하아. 전 광어회를 먹겠습니다. 햄치즈샌드위치를 먹겠어요!! 하아-

레와 2012-11-12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랭클 아저씨 귀엽다..ㅋㅋ

다락방 2012-11-13 13:55   좋아요 0 | URL
그니까. 귀여워요. ㅎㅎㅎㅎㅎ
그리고 마음이 따뜻해서 좋아요.

Kir 2012-11-12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눈에도 프랭클 아저씨는 꽤 훈남인데...
설마 여자들의 이런 반응까지 예상하고 저 문장을 썼다면, '선수'일지도 모르겠군요.

다락방 2012-11-13 13:55   좋아요 0 | URL
ㅎㅎㅎ 프랑클 아저씨..선수, 인겁니까. ㅎㅎ
본인은 그런데 정말 자신이 훈남이라고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은 유머감각까지 갖춘 사람이었던거죠. 흣.

moonnight 2012-11-12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진짜 귀여운 작전 ^^
근데, 내가 '그녀'라면, 그 작전에 그다지 감동받거나 으쓱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이벤트라면 질색하는 성격이라. 안절부절 못하다가 도망가버렸을지도. ( ")
뱅어샌드위치나 뱅어위스키는 별로 먹고 싶지 않은데, 메피님의 레시피에 따른 뱅어포요리는 맛날 것 같아요. 술안주로 최고일 듯. >.<

다락방 2012-11-13 13:54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이벤트 싫어요, 문나잇님. 특히 사람 많은데서 프로포즈 하는건 질색팔색. 진짜 때리고 도망갈거임. ㅋㅋㅋㅋㅋ 그런데 음, 강의라면, 괜찮을 것 같아요. 도망갈 정도는 아니고 귀여워요. ㅎㅎㅎㅎ
뱅어포는 어릴적에 도시락반찬으로 쌌던것 같기도 해요. 그런데 저 뱅어 샌드위치는 완전 노땡큐에요. ㅜㅜ

알로하 2012-11-12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주 진지한 분일꺼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엄청 귀여운 분이시네요. '죽음의 수용소에서'는 꼭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뱅어?라는 것도 처음 봤지만 우뭇가사리 제형 같은데 저걸 샌드위치로 먹을 수가 있을까요?ㄷㄷ

다락방 2012-11-13 13:53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뱅어를 샌드위치로...하아;; 전 제 눈으로 보고서도 대체 저걸 누가 상상해서 만든걸까 싶었어요. 먹고싶지 않습니다. 엉엉 ㅠㅠ 아우..막 탱글탱글...어우......(고개를 마구 젓는다)

2012-11-12 1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 분(빅터 프랭클) 좋아합니다. 저 책(책에 쓰지 않은 이야기)도 최근에 읽었는데 좋더군요.
역시.............다락방님 ^_ㅠ

다락방 2012-11-13 13:52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이 처음에 모르는 사람들 막 나오고 그래서 아...다른책으로 선택할 걸 그랬나 했는데 중간 이후부터 참 좋더라구요. 죽음의 수용소에서도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