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출근길에는 이 책을 들고 왔다.















어제 읽은 책이 엄청 어려운 책이었으니 한국어로 쓰여진 쉬운 글을 읽자 싶어서. 몇 장 안읽긴 했지만 이 책은 아직 내게 뭐 큰 울림을 주지는 않는다. 작은 울림도 아직.. 소설을 읽을걸 그랬나. 



[알라딘 책소개]


소설가 황순원의 손녀이자 황동규 시인의 딸, 황시내 씨의 첫 산문집. 20대 중반, 독일에서 학교를 다니던 시기에 쓴 편지 및 여행기와 미주 중앙일보와 네띠앙 칼럼란을 비롯한 온.오프라인 매체에 발표해온 글들, 그리고 몇 편의 음악 감상문들을 추려, 직접 그린 그림과 함께 담았다.

1부에는 작가의 독일 유학시절에 관해 쓴 글들이 담겼다. 2부는 클래식 음악을 비롯한 여러 음악에 대한 감상이다. 3부는 미국 시카고 생활을 중심으로 삶 속에서 건져 올린 이야기들이다. 할아버지 황순원 선생과 아버지인 황동규 시인의 인간적 모습을 볼 수 있는 산문도 함께 실려 있다.

유난히 '추억'을 소재로 한 글들이 많다. 옛날 가요의 추억, 어릴 때 가지고 돌던 인형의 추억, LP 판의 추억, 공갈빵의 추억, 음악 감상실의 추억. 지은이는 작고 소박한 물건들에서 찾은 지난 시절의 이야기들을, 나지막한 목소리로 들려준다.



[알라딘 작가소개]


서울대 작곡과를 졸업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만하임 국립음대, 마르부르크 대학, 미국 테네시 대학에서 작곡과 음악학, 미술사를 공부했다. 2007년 현재 시카고에 거주하며, 미주 중앙일보를 비롯한 몇몇 매체의 고정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서울대 작곡과에 독일 유학이라니, 정말 얼마나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었나 싶어 놀랐는데, 책을 읽다 보면 이 저자는 독일에서 동시에 두 학교에 다니기도 한거다. 진짜 대박.



독일에 있을 때 나는 한꺼번에 두 학교를 다닌 적이 있었다. 만하임 음대와 다름슈타트 음악원에 원서를 집어넣은 것이 둘 다 합격되어 고민하다 두 도시가 별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것에 착안, 일단 두 학교를 동시에 다녀보기로 결정을 내린 것이었다. 두 학교 지도교수님들의 학습방법은 180도 달랐다. 만하임 음대의 교수님이 전통을 중요시하고 음 하나하나가 왜 그 자리에 있어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곡을 써야 한다는 주의셨다면, 다름슈타트 선생님은 보다 자유롭고 즉흥적이며 현대 정신을 중요시하는 편이셨다. 만하임에서 바흐와 베토벤을 분석하고 푸가를 연습한 다음날 다름슈타트에서 현대 음악 즉흥 연주를 하는 것은 유익한 경험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 자아 분열 증세를 일으킬 만한 상황이었다. (pp.65-67)


우와- 공부 잘하는 사람들은 뭐가 달라도 다르구나. 어딘가에 '합격'한다는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일텐데 두 군데 다 합격을 하고, 그리고 두 군데 다 다녀보기로 하다니. 맙소사. 나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일이다. 나는 한 군데 다니는것도 어찌나 어렵던지. 물론, 나는 내가 대학교에 충실하지 못했던 이유를 백프로 여대라는 핑계로 일갈하고 있지만, 어쨌든 남녀공학이라고 해도 나는 두 군데를 다닐 자신은 전혀 없는거다. 대체 어떻게 그럴수가 있지? 물론 저자도 결국 한 쪽을 포기하긴 했지만, 대단하다!


나는 대학 얘기만 나오면 또 욱, 해가지고 이런 저런 공상을 해보곤 한다. 나는 가끔 멍청하지만 과에서 꼴찌를 할 정도로 멍청한건 아니다(라고 나는 혼자 생각한다). 그런데 대학에서 꼴찌를 했다. 그건 다 여대라서 그렇다(라고 역시 내가 혼자 생각한다). 사방팔방 천지에 다 여자들.. 내가 가진 로망중 하나가 남녀공학인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는 여자아이로 소문나는 거다. 나는 예쁘고 똑똑한 여자로 전교에 소문이 나서 시험기간 때는 내 노트를 빌리려는 남자애들이 줄을 서고 나는 그 아이들에게 거침없이 노트를 빌려주고. 그러나 그 아이들이 아무리 아무리 코피 흘려가며 밤새 공부해도 장학금은 늘 내 차지고. 학교의 킹카가 스포츠카를 끌고 와서 내게 계속 작업을 걸어도 나는 너따위 흥! 하며 콧방귀 끼고.  그렇게 나는 너무나 공부를 잘해서 그 실력을 그냥 버릴 수 없어서 학업에 매진하고자 미국으로 유학을 가고, 공부가 엄청나게 재미있는 나머지 샌드위치를 포장해서 센트럴파크 벤치에 앉아 샌드위치를 먹으며 책을 보고 있다가, 마침 조깅을 나온 전직 특수부대 출신 재이슨 스태덤의 눈에 띄고, 우리는 ............



그러나 현실의 나는 학사경고 받는 여대생이었다. -_-



그러다가 이 부분을 읽었다.


Freundin 이라는 단어에는 특수한 울림이 있다. Froyn-din 이라고 가만히 말음해보면 먼 곳으로부터 그리운 노랫소리가 찾아와 귓가를 스치는 듯 아련한 향수가 느껴진다. 특히 f와 r이 부드럽게 섞이며 시작되는 첫 음절이 마음에 드는데, 이 독일어의 r 발음, 불어보다 덜 두텁고 영어의 r보다 한결 우아한 발음을 나는 무척 좋아하여, 처음 독일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거울을 보며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연습했었다. (p.70)


아, 좋아하는 단어에 대해 그리고 그 발음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 부분이 무척 좋았다. 그것이 영어였다면 내가 더 쉽게 이해했겠지만 독일어여도 괜찮다. 나는 저 단어를 발음하는 걸 들어보고 싶었다. 독일어의 저 단어를 어떻게 발음하는걸까. 어떻길래 좋아하는걸까. 나는 독일어를 전혀 모르는데 정말이지 독일어가 궁금해지는거다. 그래서 저 부분을 읽다가 마침 강남역에서 내렸고, 강남역 계단을 올라오면서 내가 사 둔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의 독일어판이 자연스레 생각났는데, 그러다가 마침, 오, 그 책은 오디오북이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책 읽어주는 걸 들으면 나는 전혀 집중할 수 없지만, 이 오디오는 다르지 않을까? 무슨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지만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낯선 외국어이니 그냥 틀어두면 마치 음악처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일전에 이게 엄청 비쌌던 것 같은데, 지금은 얼마지? 나는 출근하고 컴퓨터를 켜고 알라딘에 들어와 검색했다.



 
다니엘 글라타우어 (지은이) | Andrea Sawatzki | Christian Berkel | Goldmann Verlag | 2008-07-07 | 번역서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아...살까........살까...........이 오디오 시디도 리핑이 될까? 내 스맛폰에 넣어둘 수 있을까? 아 어쩌지. 34,750원. 아...어쩌지...나는 아침 내내 이것을 어째야 하나를 고민하고 있다.


댓글(19) 먼댓글(1)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미안해요, 몰라봐서.
    from 마지막 키스 2012-05-15 23:58 
    내가 즐겨 듣는 음악은 가사가 있는 노래이다. 멜로디도 좋아야 하고 보이스도 좋아야 하지만 가사도 좋아야 한다. 그래야 내게 와서 닿는다. 그래서 가사가 있는 노래를 들으면서 그 노래에 내 사연을 싣기도 하고 추억을 끄집어내기도 하고 위로도 받고 안정도 얻는다. 내게 음악은 그런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황시내가 슈만과 슈베르트를 바그너를 얘기할 때 드보르자크와 드비쉬를 얘기할 때 놀랐다. 어떻게 가사도 없는 음악만으로 이토록 긴 얘기들을 할 수 있지
 
 
2012-05-14 13: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14 1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12-05-14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지.. 라지만 사실은 이미 결정한거 아니야?



ㅋㅋㅋㅋㅋ 내말을 제목이요.

다락방 2012-05-14 13:38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내말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onnight 2012-05-14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독일어원서를 들으시는 다락방님!!! +_+;
저는 외국어를 잘 하시는 분들이 너무너무 부러워요. 내가 못 알아듣는 말로 왈라왈라-_-;; 즐겁게 대화를 나누는 모습은... 아, 정말 부럽다. ㅠ_ㅠ 그나저나, 소설가 황순원의 손녀이자 황동규 시인의 딸.이라는 소개글에 흥. 뭐야. 좋겠다. 하면서 마구 질투했는데 앗. 서울대 작곡과에 독일에 유학가서 두 개 대학에 다닌.... 이라니요. 흑. ㅠ_ㅠ 바로 존경모드로 들어갑니다. 정말 명석하신 분이시네요. 왠지 시무룩. -_ㅠ;


제게 굉장한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대학 1학년 2학기 때 교양수업이 있는데요. 다락방님 글 읽으면서 그 때 생각이 나서 또 몸서리. -_-;;;;;;;;;;;;;;;;;;;;;;;;;;;;

다락방 2012-05-14 16:57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아니, 문나잇님 처럼 공부를 잘하셨던 분도 트라우마가 있습니까, 정녕? 상상할 수도 없어요! >.<

그런데 저 독일어 말예요, 아베체데..도 모르는데......저걸 제가 들을 수 있을까요? 뭔가 독일어를 막 들어보고 싶고, 그런데 그걸 들어봤자 나에겐 언어가 아닐것 같은데 들어서 뭐하나 싶고....대체 뭘 어째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이걸 어째요? ㅎㅎ

저도 작가 소개 검색해보고 나서야 황순원의 손녀라는 걸 알게 됐지 뭡니까. 아..그렇구나, 그런거구나, 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가연 2012-05-14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현실의 다락방님은 학사경고 받는 여대생이셨군요ㅎ 저는 어찌어찌 학사경고는 다 피해다녔지만 저공비행을..ㅋㅋ 저는 대학교에서 망상을 많이 했는데ㅋㅋ 아직도 망상도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하고.. 몇 몇 망상은 다락방님의 공상과 비슷하네요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2-05-15 12:14   좋아요 0 | URL
오, 가연님이 저공비행? 말도 안돼! 믿을 수 없어욧! 페이퍼 쓰시는 거 보면 천재삘이잖아요!! 제 환상속의 가연님은 천재인데........천재 청년인데.........하아-

가연 2012-05-15 15:53   좋아요 0 | URL
제 명예와 다락방님의 환상을 위해서 첨언하자면 모든 천재가 학점이 좋은 것은 아닙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 점에서 볼 때 다락방님께서도 천재의 씨앗을 품고 계시다는..ㅎㅎ 그리고 원래 반항도 하고 사는 거죠, 푸하하. 아니, 도리어 그렇게 반항적인데도 저공비행으로 그쳤다는 점에서 플러스인거에요, 푸하하. 그러니 저는 반항적인.....ㅋㅋㅋㅋㅋ 쓰다보니깐 왠지 부끄러워지는구먼요.

다락방 2012-05-15 15:56   좋아요 0 | URL
그쵸, 그건 그래요. 천재가 반드시 학점이 좋은건 아니죠. 네, 맞아요. 그럼 다시 가연님은 제 환상속에서 천재 청년으로 완성되는 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좋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렇지만, 뭐, 제가, 가연님이 천재라서 좋아하는건 아니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Jeanne_Hebuterne 2012-05-14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녀에 차별을 두지 않는 사람이라고 믿어왔습니다만, 다락방님. 저의 경우에는 독일어는 그래도 남자가 읽을 때 더 아름답더이다. 이탈리아어는 여자가 말할 때 섹시했어요. 영어는 약간 중성적이죠. 이 모든 건 저의 기준. 하지만 (저는 이걸 이렇게 표현해요) 좀 촉촉한 S 발음, 그러니까 TAXI, SEXY 할 때의 그 S를 발음 할 때의 남자의 목소리는 아마 다락방님도 좋아하실 것 같기도 해요(아닐지도). 라틴어는 남자가 읽어도 여자가 읽어도 제 귀엔 힘들었습니다만, 그건 제가 그 언어를 몰라서 그런 걸거에요. 다락방님 목소리는 스페인어에 어울릴 것 같아요(이것 역시 아닐 수도).


그나저나 내 얼굴이 여기서 제일 크구나.......

다락방 2012-05-15 12:15   좋아요 0 | URL
제 목소리가 스페인어에 어울릴 지는 모르겠지만(한번도 상상을 안해봤어요) 그렇지만 제가 스페인어를 하게 된다면 발음을 엄청 잘할 것 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ㅎㅎㅎㅎ 왜 이런 생각이 드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어쩐지 불어 발음도 잘할 수 있을것 같고. 그런데 독일어 발음을 잘 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하하하하. 이렇게 쓰고나니까 그 모든 외국어를 다 잘 하고 싶어요!

그런데 지난번부터 댓글 달면 자꾸만 내 얼굴이 제일 크구나, 라고 하셔서 볼 때마다 웃겨요. ㅎㅎ

Jeanne_Hebuterne 2012-05-16 10:06   좋아요 0 | URL
저만 혼자 불쑥...

dreamout 2012-05-14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cd 표지는 좀 깨는데가 있는걸요? ㅋㅋ

다락방 2012-05-15 12:15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성우들 얼굴만 안나왔어도...........제 환상을 짓밟네요. orz

DORIBARI 2012-05-15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센트럴파크에 가서 책을 읽으려면 어느 학교를 가야 하나, 그러면 전공은 뭐가 좋을라나, 흥미진진하게 계속 생각하고 있어요. 이 천재적인 여인이 미국인이랑 홀랑 결혼을 해서 한국국적을 버리면 국가적인 손실이니까, 그러면 제이슨 스태덤은 아내를(벌써 혼자 진도 나갔음요)를 따라서 한국으로 오게 되는 건가요, 한국 영화사에서는 제이슨 스태덤을 캐스팅할만한 재력이 안되니까, 제이슨은 한국에서 다른 직업을 찾거나, 아니면 경력을 살리기 위해서 할리우드와 한국을 오가는 생활을 하게 되고, 한편 뛰어난 두뇌로 한국의 무슨 분야가 되었던 간에 그 분야를 이끌고 있던 락방님은... 원정 연애와 국제 결혼의 결말, 저는 그것이 궁금합니다!

다락방 2012-05-15 12:1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도리바리님. 저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하고 무엇을 전공해야 할까요? 샌드위치를 맛있게 먹어야 재이슨 스태덤의 눈에 띌까요, 많이 먹어야 눈에 띌까요? 홀딱 벗고 먹어야 눈에 띄려나요? ㅎㅎ

제 생각에 재이슨은 지금의 일을 계속 하면서 말씀하신대로 헐리우드와 한국을 오고가는 게 좋을것 같아요. 저는 24시간 365일을 재이슨과 붙어 있고 싶진 않거든요. 재이슨이 영화 촬영하러 헐리우드에 가있는 동안에는 저는 또 혼자임을 만끽하며 동양남자들을 만나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국제 결혼 하고 싶어요, 도리바리님.

프레이야 2012-05-15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미 결정하셨죠? 다락방님^^
무한애정 새벽 세시!!!
아, '황금물고기'는 구입했다가 읽지도 않고 누군가에게 선물했던 오래된 기억이 있는데
누구였더라, 그건 또 가물가물..ㅎㅎ

다락방 2012-05-16 00:01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황금물고기는 프레이야님이 읽으시면 좋아하실 것 같아요. 저 방금 다 읽었는데 좋으네요. ㅎㅎ

네, 새벽 세시 오디오북은 아무래도 사야겠어요.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