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손길 수키 스택하우스 시리즈 11
샬레인 해리스 지음, 송경아 옮김 / 열린책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름만 듣고 신뢰하는 많은 것들이 있다. 그것이 그 이름의 가치일 것이다. 하루키가 썼다고 하면 무조건 읽어보고 싶고 크리스틴 스콧 토마스 주연이라면 그 영화를 보고 싶다. 구스 반 산트 감독이라면 당연히 그 영화를 찾아보고 싶고. 그들이 작가, 배우, 감독이었다면, 캐릭터로는 수키가 있다. 나는 수키의 모든 생각과 행동에 99프로 공감하고 동의했던 바, 수키의 이야기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읽을 준비가 되어있었다.


금요일이었는데, 우울했고, 그래서 좀 걸었다. 한 시간 가량을 걷는 동안 바람은 몹시 찼고 손은 시려웠다. 그날따라 유독 발바닥도 아팠다. 그리고 서점에 들렀다. 서점에는 책이 많고 온기가 있었다. 스르르, 풀어지는 기분이었다. 마침 그날따라 알라딘에서 7만원어치의 책을 결제해둔터라, 서점에서는 그저 구경만 하고 나오려고 했다. 그러다가 이 책, 『죽음의 손길』을 보게 됐다. 우앗, 이게 뭐야. 언제 나왔어!! 나는 거침없이 손에 들었다. 그리고 다시 제자리에 놓아두었다. 아까 알라딘에서 결제했잖아, 왜 또 사려고 그래. 그러다가 다시 집어 들었다. 수키잖아, 수키라고!


수키는 그간의 시리즈에서 나를 울리고 웃겼다. 언젠가도 얘기했지만 수키가 냉장고에서 자신이 먹을 음식을 만들려다가 울어버렸을 때, 그때 나도 지하철 역 벤치에 앉아 함께 울고 싶었다. 수키가 일상을 살면서 느끼는 실망감과 사랑, 그 모든게 온전히 내게도 스며들었다. 수키가 사랑하는 남자를 나도 사랑했고, 수키가 좌절하고 실망하면 나 역시 좌절하고 실망했다. 수키가 힘들 때 나도 힘들었다. 그것이 무엇인지 나는 너무도 잘 알 수 있었으니까. 게다가 수키는 자신의 감정에 얼마나 솔직한가. 자신이 상대에게 느끼는 욕망을 그대로 뱉어내고, 누군가가 싫을 땐 거침없이 욕도 한다. 그런 수키의 새로운 이야기라니. 내가 아무리 알라딘에서 책을 샀어도 어쩔 수 없다, 이건 사야 한다. 앗. 그러나 책을 살펴보니 이 이야기는 단.편.집. 이다. 단편집이라고? 그게 가능해? 가능한가보다. 작가는 수키를 주인공으로 한 단편집을 써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고 했다.


사지말까 잠깐 또 고민했다. 그러다가 역시 수키의 이름이 이겼다. 이야기는 가벼웠다. 전혀 어려울 것 없는 이야기들 다섯 편이 실려있는데, 하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수키는 여전히 수키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는 하나도 없었다. 가장 재미있었을지도 모를 마지막 단편은, 크리스마스 선물이 어떻게 수키를 기쁘게 했는지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음으로써 나를 실망시켰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이 책은 중딩을 위한 것인가 싶어졌다. 책 한 페이지에 들어가는 글자수가 현저히 적다. 이걸 기존의 포인트, 기존의 행간으로 했다면 책의 두께는 엄청나게 줄었을 것이고 책 값 역시 저렴해지지 않았을까. 수키를 사랑하는 기존의 독자들이라면 마치 소품처럼 이 책을 장식해두어도 좋겠지만, 그리고 이 속에서도 수키는 충분히 톡톡 튀며 살아있지만, 소품은 그저 소품일 뿐이고 나는 소품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 읽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을 소품 같은 이야기가 한 페이지에 몇 개 안되는 글자로 넓적하게 들어가있다. 열린책들에서 이런 행간을 쓰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나는 ttb 광고를 읽지 않은 책이나 보지 않은 영화로는 하지 않겠다는 주의였고 그것들 중에서도 스스로 매긴 별점이 별 넷 이상인 것만 걸어두고자 했었다. 그러나 수키는..수키니까, 내가 읽기 전에 해도 괜찮을 거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 확신이 여지없이 무너지면서 내 ttb 광고가 부끄러워졌다. 앞으로 다시는 읽기전에 광고 하지 말자. 스스로에게 부끄러운 짓을 하지말자.



작가가 단편을 쓴 것은 좋다. 그러나 한 페이지에 들어가는 글자수가 이정도인 것은 실망이다. 물론 가장 큰 실망은, 위에도 언급했듯이, 수키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해 어.떻.게. 행복했는지의 설명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건,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공감할 터, 부족하다, 부족해. 수키가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내가 삼십 년 이상을 살아오며 받았던 그 어떤 크리스마스 선물보다 우월했는데, 최상이었는데!! 수키는 정말 좋은 할아버지를 두었다. 이런 할아버지는 내가 여태껏 살아오면서 본 적이 없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2-02-20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악, 작가님 왜 그랬어요! ㅡ.ㅜ


다락방 2012-02-20 15:48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그것만 잘 해줬어도 야한 단편 하나쯤은 탄생할 수 있었다구요!!! 아, 아쉬워...orz

비로그인 2012-02-20 1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린책들에서 이런 행간을 쓰다니! - 그 행간을 저도 보고 싶네요 ㅎㅎ 불끈! 할 것 같은~ 시리즈물은 함부로 손을 못 대겠어요. 지금 셜록 홈즈를 읽고 있는데, 두 권 빌리려다가 다른 책들도 빌리느라 딱 한 권만 빌렸어요. 재미와 놀라움이 보장된 책은 한 권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에요~

그나저나 다락방님도 우울할 때 걸으시는구나... 우울할 땐 찬바람 맞으며 손 시릴때까지 걷는게 최고인 것 같아요. 맛있는 음식을 먹다보면 저절로 잊혀지기도 하지만요 ^^

다락방 2012-02-20 15:50   좋아요 0 | URL
저는 상심했을 때 우울할 때 슬플 때 모두 걷는것 말고는 다른 방법을 잘 못찾겠더라고요. 온전히 혼자인 시간이 필요한 데, 걸을 때 그럴 수 있어요. 음악을 들으면서 걸어도 좋고 그냥 걸어도 좋고. 사람들이 많은 거리를 혼자 걷는 시간이 제게는 참 위안이 되요. 물론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되구요. 자고 일어나면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 되어있더라구요.

그렇지만 손 시린건 싫어요.

2012-02-20 1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2-02-20 15:50   좋아요 0 | URL
우울은 요일을 가리지 않습니다.

이진 2012-02-20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하하, 수키라는 여성이 그런게나 좋으시단 말인가요.
다락방님의 엄청난 수키사랑에 저도 한번 수키를 만나보고 싶어요.
이 중학생을 위한 책같다는 책은 피..피하는게 상책이겠죠?

다락방 2012-02-20 15:52   좋아요 0 | URL
네, 수키는 정말 좋아요. 솔직한 여성이죠. 내숭을 떨지 않아요. 하하하하. 상처받으면 울고 욕망하면 드러내죠.
소이진님이 수키를 만나신다면 좋아하실 것 같지는 않아요. 제 남동생도 한 권 읽더니 이런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는게 놀라운데, 그게 우리 누나라니 미치겠대요. ㅎㅎㅎㅎㅎ 혹시라도 이 책을 읽으실 생각이라면(안그러실것 같지만)당연히 시리즈 첫번째, 「어두워지면 일어나라」를 권합니다. 이 책은 말구요.

moonnight 2012-02-20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린책들 나빠요. 다락방님을 이렇게 실망시키다닛! -_-++
근데 진짜. 저도 열린책들 참 좋아하는데 왜 그랬대요. 그런 행간이라니 -_-;;;; 이건 자존심의 문제라구요. ㅠ_ㅠ
다락방님 수키 시리즈 사랑하시는 거 잘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 두 개라니. 슬프셨겠어요. 토닥토닥;

다락방 2012-02-20 16:54   좋아요 0 | URL
네, 이 책이 별 다섯이 되지는 않을거란걸 살 때부터 알고있긴 했지만 그래도 이렇게 한 장에 몇 개 안되는 글자를 박아넣다니...오우오우오 실망이에요. 그리고 내용도 너무 ... 성인용 같지 않아요. (읭?) 팬써비스 차원의 작품이니, 써비스로만 만족해야겠죠. 수키의 단편이다, 라는 정도로. 흐음.

에일레스 2012-02-21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키 스택하우스 시리즈 다 사모으고 있는데, 새책 나온거 보고 살까 하던 중에 이 리뷰를 보게 되었네요~
이 글을 읽으니 사기가 망설여지는군요 ㅠㅠ

다락방 2012-02-21 17:45   좋아요 0 | URL
pemares님, 이 책은 일단 서점에 가서 한 번 들춰보고 사시는게 어떨까요? 저는 수키를 좋아하는데도 이 책에 대해 실망했거든요. 그렇지만 수키의 팬이시라면 사지 않고 넘기기도 서운하잖아요. 그러니 서점에 가서 한 번 들춰보시고 구입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니면 서점에서 읽으셔도 좋을거구요. 이거 서점에서 서서 읽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을 것 같아요.

달사르 2012-02-21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 최근에 수키 시리즈 나왔는데 다락방님 이전 리뷰가 생각이 나더라구요. 저는 이제 1, 2권 읽었는데요. 아직까지는 짱~ 재미나더이다. 일요일에 새벽 2시까지 눈 뻘개지고 심장이 벌렁거리는 것이..캬..정말 좋더이다. 다락방님 읽으신 편까지 읽으려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다음에 나오는 수키 신간은 같이 읽어보고 싶네요. 이번 단편 말고도 아직 시리즈가 남아 있지여?

다락방 2012-02-27 13:20   좋아요 0 | URL
완전 재미있죠, 달사르님! 제가 실망한게 10편 부터였으니 달사르님은 아직도 충분히 많은 재미를 확보하고 계신겁니다. ㅎㅎ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 같아요. 이야기가 끝날 기미가 안보여요. 마지막에 수키는 과연 누구를 옆에 두고 어떤 마음으로 사랑을 할지 궁금해요. 그래서 실망하긴 했지만 수키의 이야기는 계속 읽어볼거에요. 수키의 마음을 계속 들여다보고 싶어요. 헤헷 :)